재평가 목전 콜린제제..."3천건 넘는 문헌 검토"
상태바
재평가 목전 콜린제제..."3천건 넘는 문헌 검토"
  • 최은택 기자
  • 승인 2020.06.02 0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평원, 4일 사후평가소위 준비 순항
내부 전문가 자문회의 마무리
당일도 전문학회 4곳 의견듣기로

기등재 의약품 급여적정성 평가 첫 대상인 콜린알포세레이트 제재 재평가 사전준비 절차가 거의 마무리된 것으로 파악됐다.

심사평가원 측은 그동안 관련 문헌을 사실상 전수조사했다. 또 지난달 27일 접수 마감된 제약사들의 추가 자료를 검토하고, 내부 전문가 자문회의까지 마친 상태다.

심사평가원 측은 1일 뉴스더보이스와 통화에서 "사후평가소위 위원들에게 가능한 많은 자료와 근거를 제공하기 위해 준비를 철저히 하고 있다"고 귀띔했다.

실제 지난해 11월 사후평가소위 첫 회의 이후 지난 6개월이 넘는 기간 심사평가원 측은 콜린알포세레이트와 관련된 3천건이 넘는 문헌을 분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RCT나 SCIE가 아닌 문헌들도 포함돼 있는데, 문헌을 어떻게 가려냈는 지 등도 상세히 사후평가소위 위원들에게 전달할 것으로 전해진다.

가령 리뷰논문이나 동물실험 등은 배제시켰다거나 하는 내용들인데, 이 결과에 대해서는 문헌전문가와 임상전문가로부터 자문도 받았다.

제약사들이 제출한 100여개 의견(또는 자료)도 검토를 마쳤다. 이 검토내용도 고스란히 사후평가소위원들에게 전달된다.

전문가 의견도 마찬가지다. 이미 신경과를 중심으로 내부전문가자문은 거쳤고, 전문학회 4곳에서 회의 당일에도 출석해 의견을 개진한다.

심사평가원 측은 "사후평가소위 위원들의 의사결정에 참고되고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가능한 많은 자료와 근거를 준비하고 있다. 전문가 의견도 충분히 청취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했다.

한편 사후평가소위에는 심사평가원 검토의견이 전달되지만 결정은 위원들의 몫이다. 최종 확정까지는 이후에도 약제급여평가위원회, 이의신청,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 등의 절차가 남아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