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도내는 콜린 재평가, 6월 약평위 상정 목표 추진
상태바
속도내는 콜린 재평가, 6월 약평위 상정 목표 추진
  • 최은택 기자
  • 승인 2020.05.19 0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달 초 사후평가소위 소집...전문가 의견 추가 청취도

제약사 의견수렴까지 2주간 일사천리

의약품 급여적정성 사후평가 시범사업 대상인 콜린알포세레이트 제제 재평가가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보험당국은 제약사 의견을 받아 재평가(안)을 6월 약제급여평가위원회에 상정하는 걸 목표로 잡았다. 산술적으로 3주가 채 남지 않은 시간동안 심사평가원 단계 평가절차를 밀도있게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1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심사평가원은 등재약 급여적정성 재평가 키를 쥐고 있는 사후평가소위원회를 내달 초 열기로 했다. 이에 앞서 콜린알포세레이트 제제를 보유하고 있는 업체들로부터 근거문헌을 포함한 전체적인 의견을 취합한다. 

사후평가소위에는 제약사 제출의견 검토내용이 올라가고, 전문가를 초청해 소위 위원들이 직접 의견을 듣는 시간도 갖는다. 사후평가소위는 같은 날 사실상 재평가(안)을 마련하고, 이 (안)은 곧바로 6월4일 약평위에 보고된다.

이후 과정은 재평가(안)을 토대로 재평가와 이의신청 절차를 밟는 내용이다. 

이와 관련 보건복지부는 지난 15일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에 7월 중 평가결과를 고시에 반영하겠다고 보고했다. 이는 지금보다 축소된 내용으로 콜린알포세레이트 제제 급여기준이 설정되는 쪽으로 정리될 경우 7월 중순 중 기준신설안을 행정예고하고 8월 중 시행한다는 걸 목표로하고 있다는 의미다. 

이처럼 스케쥴상 이번 재평가는 공고(5월18일)부터 재평가 결과 시행(8월1일)까지 75일짜리 속도전이다. 이게 가능한 건 심사평가원 단계에서 그동안 수차례 검토와 전문가 자문, 제약사 의견조회 등이 이미 이뤄졌기 때문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제약계 한 관계자는 "최근 전문학회에서 콜린알포세레이트 제제 필요성을 언급하는 의견을 식약처에 제출한 것으로 알고 있다. 전문가 의견 등이 충분히 반영돼 평가되기에는 심사평가원 재평가 기간은 너무 짧은 시간"이라고 우려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