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의 이면을 보다 '약의 빛과 그림자'...대한약품공업(18)
상태바
약의 이면을 보다 '약의 빛과 그림자'...대한약품공업(18)
  • 엄태선 기자
  • 승인 2023.11.14 0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에피네프린주사액'와 '대한디-만니톨주사액20%'

신설 기획 '약의 빛과 그림자'는 약을 생산하고 유통, 소비까지 다양한 절차와 관리로 안전하게 환자에게 투여되고 있다고 해도 여전히 약의 부작용에 노출돼 고통받는 환자가 존재하고 있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정보제공 차원에서 준비했다. 

다만 약의 효능에 가려 보이지 않았던 부작용 등 주의사항에 초점을 두고자 한다. 치료를 위해 사용해야 하지만 그에 따른 반작용에 보다 관심을 갖고 '적정'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보건의료현장에 자칫 놓칠 수 있는 내용을 다시금 되뇌이고, 최종사용자인 환자 스스로도 약을 복용시 꼼꼼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약의 허가 정보를 간결하게 정리하고자 한다. 

그 열여덟번째, 대한약품공업의 '대한에피네프린주사액'와 '대한디-만니톨주사액20%'에 대해 잠시 살펴보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대한에피네프린주사액

대한에피네프린주사액은 지난 1969년 허가된 에피네프린제제이다. 기관지 천식 발작의 완화, 혈청병-두드러기-맥관신경성 부종의 증상 완화, 약물에 의한 쇽-심정지의 보조치료, 국소마취제 효력 지속에 쓰이는 약물이다. 

지난 2017년 11억원의 생산실적을 그린 이후 2018년 17억원, 2019년 15억원, 2020년 16억원, 2021년 17억원 이상을 공급한 바 있다. 

당뇨병이나 폐렴-객혈 위험 환자 투여금지

심정지, 심실세동, 뇌출혈, 폐부종 등 이상반응

<사용상의 주의사항>

▶투여금지=뇌동낵 등 동맥경화증 환자나 기질성 심질환, 심확장, 고혈압, 기지렁 뇌손상, 만성 코카인 중독, 정신신경증, 갑상선기능항진증 환자는 투여해서는 안된다. 여기에 당뇨병이나 폐렴 또는 객혈 위험 환자, 분만환자, 심인성-외상성-출혈성 쇽 환자, 크롬 친화 세포종, 중증신기능 장애, 전립선 선종, 폐성심 환자등은 투여를 금해야 한다. 

▶신중투여=교감신경 효능약에 과민증이 있는 환자나 중증 부정액 환자, 만성 기관지 천식, 관상 동맥기능부전, 허혈성 심질환, 폐부종, MAO 저해제 투여환자, 임부-소아-고령자, 척추마취 실시한 환자 등은 투여시 신중을 기해야 한다.

▶이상반응=심계항진, 심근허혈, 스트레스 심근병증, 때때로 흉내 동통, 빈맥, 부정맥, 심계항진, 안면홍조, 창백, 혈압이상상승, 협심증, 중대한 이상반응으로 심정지, 심실세동, 급격한 혈압상승 및 중증 고혈압에서 야기된 뇌출혈, 폐부종이 나타날 수 있다. 

또 두통, 어지러움, 불안, 진전, 구역, 구토, 호흡곤란, 장기연용시 안검, 결막의 색소침착, 비루관(鼻淚管)의 색소침착에 의한 폐쇄, 무수정체안 환자에 연용시 황반부의 부종, 미소출혈, 혈관경련, 때때로 결막, 안검, 눈 주위 등의 과민증상, 결막충혈, 안통, 드물게 장기연용시 각막의 색소침착이 나타날 수 있다.

이밖에도 국소에 반복 주사할 경우 혈관수축작용으로 주사부위에 괴사, 손 또는 발에 에피네프린을 실수로 투여했을 경우 말초허혈증, 대퇴에 에피네프린 주사 후, 괴사성 근막염 및 클로스트리듐에 의한 근괴사(가스 괴저)와 같은 중증 피부 및 연조직 감염 사례가 드문 빈도로 보고됐다.

▶상호작용=할로탄 등의 할로겐 함유 흡입마취제와 병용투여시 빈맥, 심실세동, 급성 폐부종의 위험성이 증가하며 항정신병약(리스페리돈, 페노치아진계 약물(예:퍼페나진, 클로프로마진 등), 뷰틸로페논계 약물(예:할로페리돌, 브롬페리돌 등) 등), 알파 차단제와 병용투여시 이 약의 혈압상승작용의 반전에 의해 저혈압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병용투여하지 않는다.

여기에 이소프레날린 등의 카테콜아민계 약물, 프로테레놀 등의 에피네프린 효능약과 병용투여시 심부정맥이나 경우에 따라서 심정지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소생 등의 위급 상황 이외의 경우에는 병용투여하지 않으며 강심배당체(디기탈리스, 퀴니딘 등), 이뇨제, 항부정맥제(디곡신 등) 복용 중 에피네프린 병용투여시 심장 부정맥(이소성 부정맥, 심실세동 등) 발생 여부에 대해 주의한다.

이외에도 갑상선제(치록신 등)와 병용투여시 관부전 발작이 나타날 수 있으며 프로프라놀롤 등의 비선택성 베타차단제와 병용투여시 혈압상승, 서맥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 약의 기관지 확장효과를 억제되며 인슐린 등의 혈당강하제와 병용투여시 혈당강하제의 작용을 감소시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대한디-만니톨주사액20%

대한디-만니톨주사액20%는 지난 1971년 허가된 디-만니톨제제이다. 수술중, 수술후, 외상후의 급성신부전의 예방 및 치료와 약물중독시의 배설촉진, 두개내압 강하 및 뇌용적의 축소가 필요한 경우, 안내압 강하가 필요한 경우에 사용된다. 

이 약은 지난 2017년부터 2021년까지 매년 5억원대의 생산실적을 기록하고 있다. 대한약품공업은 동일제제에 디-만니톨주사액25%와 15%를 함께 내놓고 있는데 전자는 2017년과 2018년 1억원대를, 그 이후 2019년부터는 몇 천만원을 공급했고 후자는 2017년과 2018년 4억원대를, 2019년 3억원, 2020년 다시 4억원대, 2021년 3억원가량 시장에 공급했다. 

심부전-대사성 부종-무뇨 환자 등 투여금지

협심증, 공포신증, 요폐, 다뇨증 등 이상반응

<사용상의 주의사항>

▶투여금지=급성 두개내 혈종-뇌출혈이 있는 환자나 중증의 울혈성 심부전 환자, 탈수환자, 수분 및 전해질 불균형 상태의 환자, 폐부종·폐울혈 환자, 대사성 부종환자, 무뇨 환자, 긴장성-과다 긴장성 환자, 시험주입 이후 지속되는 핍뇨증-무뇨증 환자, 중증 혈량저하증 환자는 투여해서는 안된다. 

▶신중투여=요폐 또는 당뇨병성 신증 등의 신기능 장애 환자나 전신성 질환(심질환, 간질환 등)에 따른 신기능이 저하된 환자, 특히 신부전 환자의 경우 가능한 한 만니톨 주입 용액의 반복 투여를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두개 손상 환자나 12세 이하 소아, 임부, 고령자, 고혈량증 환자도 신중 투여 대상이다.

▶이상반응=드물게 흉부압박감, 협심증, 빈맥, 고혈압 또는 저혈압이, 드물게 두통, 구역, 구토, 어지러움, 대량투여에 따른 급성신부전, 비가역적 공포신증, 요폐, 요산뇨증, 과량투여시 급성 핍뇨성 삼투압성 신부전, 질소혈증, 무뇨, 혈뇨, 감뇨증, 다뇨증이 나타날 수 있다.

이와함께 체액, 전해질평형실조, 중증의 알레르기 반응, 심장정지, 호흡곤란, 발한, 기침, 근육통, 발진, 가려움증, 전신통증, 불편감 또는 아나필락시가 나타날 수 있으며 대사성 산증, 고칼륨혈증, 저나트륨혈증, 혈량저하증, 말초부종, 고용량 투여시 중추신경계 독성, 정맥염, 염증, 통증, 발진, 홍반, 가려움증, 혈관외유출 관련 부종 및 구획증후군, 무력증, 권태감, 혼수, 발작, 혼동, 반동 두개내압증가 등이 보고됐다. 

기타 드물게 오한, 때때로 구갈, 구강건조, 탈수증상, 비염, 시력불선명, 배뇨장애, 배통(back pain), 두드러기, 일시적 근강직, 혈전성 정맥염, 현기증, 정신착란, 빈맥, 열, 경련, 졸음, 탈수, 고나트륨혈증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상호작용=전해질이 함유되지 않은 만니톨과 혈액을 함께 투여해서는 안된다. 만니톨 치료는 신장에서 배설되는 약물의 배설을 증가시키고 치료 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다. 리튬과 만니톨 병용 투여시 처음에는 리튬 제거가 증가 할 수 있지만 환자가 저혈량증 또는 신손상을 일으킬 경우 리튬 독성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 리튬을 투여받는 환자의 경우 이 약으로 치료하는 동안 리튬 용량을 유지하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신독성제(예: 사이클로스포린, 아미노글리코시드)와 만니톨의 병용은 신부전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으며 신경독성제(예: 아미노글리코시드)와 만니톨의 병용은 신경독성제의 독성을 강화시킬 수 있다. 만니톨 투여와 관련된 전해질 불균형 발달은 이러한 불균형에 민감한 약물(예: 디곡신, QT 간격을 연장시키는 약물, 신경근 차단제)을 투여받은 환자에서 심장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임부-수유부-고령자 투여=임부의 경우 치료상의 유익성이 위험성을 상회할 때 투여하며 수요부에는 투여하지 않는다. 고령자의 경우 투여 전 환자의 신장, 심장 및 폐 상태 및 정확한 체액 및 전해질 불균형을 평가한 후 진행해야 한다. 

 

-대한약품공업 게재 순서-

(1)대한멸균생리식염수
(2)대한포도당주사액, 하트만액
(3)아미노헥스주, 대한리도카인염산염수화물2%주
(4)메트리날주, 에이에취디액1호
(5)대한황산마그네슘주사액10%, 대한시프로플록사신주
(6)대한관류용멸균증류수-생리식염수, 부데코트흡입액
(7)에스밀주, 칼킬레이트주
(8)보노렉스300주, 프레졸지
(9)대한플라스콘주, 뉴트리헥스주
(10)멀티플렉스페리주, 프로파인퓨전주
(11)히아렌프리점안액, 플루톤점안액
(12)오프란점안액, 로파딘점안액
(13)징크인주, 대한엘아르기닌염산염주10%
(14)목시프란점안액, 셀레뉴민주
(15)멀티서플라이5주, 한빅스정75mg
(16)디쿠아에프점안액, 대한칼시톨주
(17)비타민케이1주사액, 대한아스코르브산주사액
(18)대한에피네프린주사액, 대한디-만니톨주사액20%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