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의 이면을 보다 '약의 빛과 그림자'...대한약품공업(30)
상태바
약의 이면을 보다 '약의 빛과 그림자'...대한약품공업(30)
  • 엄태선 기자
  • 승인 2024.02.20 0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트라넥사민산주사500밀리그램'과 '레프퀸인퓨전주'

 

기획 '약의 빛과 그림자'는 약을 생산하고 유통, 소비까지 다양한 절차와 관리로 안전하게 환자에게 투여되고 있다고 해도 여전히 약의 부작용에 노출돼 고통받는 환자가 존재하고 있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정보제공 차원에서 준비했다. 

다만 약의 효능에 가려 보이지 않았던 부작용 등 주의사항에 초점을 두고자 한다. 치료를 위해 사용해야 하지만 그에 따른 반작용에 보다 관심을 갖고 '적정'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보건의료현장에 자칫 놓칠 수 있는 내용을 다시금 되뇌이고, 최종사용자인 환자 스스로도 약을 복용시 꼼꼼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약의 허가 정보를 간결하게 정리하고자 한다.

이번 시간은 대한약품공업의 '대한트라넥사민산주사500밀리그램'과 '레프퀸인퓨전주'에 대해 잠시 살펴보고자 한다. 
 
■대한트라넥사민산주사500밀리그램

대한트라넥사민산주사500밀리그램은 지난 2007년 허가된 트라넥사민산제제이다.  전신적 섬유소용해항진과 관련있다고 생각되는 출혈 경향인 백혈병, 재생불량성 빈혈, 자반병, 암 등 및 수술 중-수술 후의 이상 출혈이나 국소적 섬유소용해항진과 관련있다고 생각되는 이상출혈인 폐출혈, 성기출혈, 신출혈, 전립선 수술 중-수술 후의 이상 출혈에 사용된다. 

이 품목은 지난 2018년 2억원대를 생산됐으며 2019년 3억원, 2020년 4여억원, 2021년 1억원, 2022년 3억원이 생산돼 치료시장에 공급됐다. 

트롬빈 투여환자-혈전색전증 환자 등 투여 금지

쇽, 색감각이상, 대량혈뇨, 혈전색전증 등 이상반응

<사용상의 주의사항>

▶투여금지=트롬빈을 투여 중인 환자나 혈전색전증 및 그러한 병력이 있는 환자 등은 투여해서는 안된다. 아울러 이 약을 경막내 및 경막외 투여해서는 안된다.

▶신중투여=뇌혈전 심근경색, 혈전정맥염 등 혈전이 있는 환자 및 혈전증을 일으킬 우려가 있는 환자, 소모성 응고장애가 있는 환자, 수술 후 침대에 누워있는 환자 및 압박지혈 처치중인 환자, 혈중농도가 축적될 수 있는 신부전 환자는 신중하게 투여해야 한다. 파종혈관내응고(DIC) 환자의 경우 급성 중증 출혈로 인해 섬유소용해계가 주로 활성화된 환자들에게만 국한해 투여해야 하며 반대로 응고계가 주로 활성화된 DIC환자들에게 투여하지 않는다. 

▶이상반응=드물게 쇽, 가려움, 발진, 홍조 등의 과민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해야 된다. 눈의 경우 일시적인 색감각이상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상부요로에 대량혈뇨, 특히 혈우병환자는 이 약을 사용 시 요관폐쇄가 몇 건 보고됐다. 구역, 구토, 설사 등이 생길 수 있으나 용량을 감량하면 없어지며 드물게 졸음, 두통, 혈전색전증이 보고됐다.

▶상호작용=트롬빈의 경우 혈전형성을 촉진하는 작용이 있어 병용시 혈전형성이 증가하므로 병용투여하지 않는다. 지혈성 장기제제, 헤모코아귤라제와의 대량병용투여에 의해 혈전형성 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병용시 신중하게 투여한다. Batroxobin과의 병용투여에 의해 혈전색전증을, Eptacog alfa 등의 응고인자제제와 병용시 구강 등 선용계활성이 강한 부위에서 응고작용이 강화될 수 있어 신중하게 투여한다. 호르몬 피임제를 병용하는 환자에게서 혈전색전증의 위험성이 증가할 수 있어 이런 환자에게 이 약을 사용해야 한다면, 효과적인 대체 피임법(비호르몬)을 사용하도록 권고해야 한다.

▶임부 및 수유부 투여=이 약이 태반을 통과하므로 임부에게는 신중하게 투여해야 하며 모체혈중농도의 약 1%의 농도로 모유로 이행되나 영아에게 항섬유소용해 등의 영향은 확인되지는 않았다.


■레프퀸인퓨전주

레프퀸인퓨전주는 지난 2009년 허가된 보플록사신수화물제제이다. 지역사회감염 폐렴이나 급성 신우신염을 포함한 복합요로감염, 복잡성 피부 및 연조직의 감염, 급성 부비동염, 만성기관지염의 급성 세균성 악화에 쓰인다. 이 약을 포함한 플루오로퀴놀론계 약물은 중대한 이상반응과 관련이 있으므로 급성세균성부비동염, 만성기관지염의 급성세균성악화, 복잡성 피부 및 연조직의 감염은 다른 치료 방법이 없는 환자에게 사용한다.

이 품목은 지난 2020년 1543만원을 생산한 후 2021년과 2022년 3억원가량 시장에 공급했다. 

간질-검염-건파열 환자, 18세 이하 청소년-임부 투여금지

아나필락시, 저혈압 쇼크, 발작, 경련, 호흡곤란 등 이방반응

<사용상의 주의사항>

▶투여금지=간질 환자는 경련이 위험이 있으며 이 약 및 퀴놀론계 항균제로 인한 건염, 건파열의 병력이 있는 환자, 소아 및 18세 이하의 성장 중인 청소년,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 및 수유부는 투여해서는 안된다. 

▶신중투여=경련성 질환의 병력이 있는 환자나 펜부펜, 플루르비프로펜과 같은 페닐초산계 또는 프로피온산계 비스테로이드소염제 및 테오필린을 투여 중인 환자, 중증 뇌동맥경화증 등의 중추신경계 질환이 있거나 의심되는 환자, 글루코오스-6-인산 탈수소효소(G-6-PD) 결핍 환자, 중증 신장애 환자, 인슐린 또는 경구용 혈당강하제와 이 약을 동시에 투여받는 당뇨병 환자, 중증근무력증 환자, 대동맥류 또는 대동맥 박리가 있거나 또는 대동맥류 또는 대동맥 박리의 과거력이 있는 환자, 대동맥류 또는 대동맥 박리의 가족력이나 위험 인자가 있는 환자, 심장판막 역류-부전이 있거나 또는 심장판막 역류-부전의 과거력이 있는 환자, 심장판막 역류-부전의 가족력이나 위험 인자가 있는 환자는 투여시 신중을 기해야 한다. 

▶이상반응=때때로 치명적인 과민반응과 아나필락시 반응이 초회 투여에서도 나타날 수 있으며 심장혈관 허탈, 저혈압 쇼크, 발작, 의식 상실, 저림, 맥관부종, 기도폐쇄, 호흡곤란, 두드러기, 가려움, 기타 심각한 피부반응과 동반되어 나타날 수 있다.

또 때때로 가려움, 발진, 드물게 두드러기, 기관지경련, 호흡곤란, 매우 드물게 맥관부종, 저혈압, 아나필락시양 쇽, 광과민반응, 피부점막안증후군(스티븐스-존슨증후군)과 같은 심한 수포성 발진, 중독성표피괴사용해(리엘증후군)와 같은 외부발한성 다형홍반, 호산구증 및 전신성 증상을 동반한 약물반응(DRESS)가 보고됐다. 

아울러 자주 구역과 설사, 때때로 식욕부진, 구토, 복통, 소화불량, 복부팽만감, 변비, 드물게 혈변, 항이뇨호르몬 분비이상 증후군, 매우 드물게 당뇨환자의 저혈당증, 드물게 빈맥, 관절통, 근육통, 건염, 횡문근융해, 매우드물게 간염과 같은 간반응, 급성신부전, 무과립구증, 알레르기성 폐렴, 발열 등이 보고됐다. 

▶상호작용=다른 퀴놀론계 항균제에서는 테오필린과의 병용투여시 테오필린의 혈중농도를 증가시키고 그 작용을 증강시킨다는 보고가 있으므로 병용하는 경우 테오필린을 감량하는 등 신중히 투여한다. 프로베네시드와 시메티딘은 이 약의 소실에 통계학적으로 유의성 있는 영향을 주었다. 와파린과 같은 경구 항응고제와 단백결합부위에서 경쟁적으로 작용해 항응고제의 작용을 증강시켜 출혈, 프로트롬빈시간 연장 등이 나타났다는 보고가 있다. 

펜부펜, 플루르비프로펜과 같은 페닐초산계 또는 프로피온산계 비스테로이드소염제 병용 시 드물게 경련을 일으키는 경우가 있으며 퀴놀론계 항균제와 함께 복용할 경우 혈당장애(고혈당 또는 저혈당)가 보고됐다. 

▶고령자 투여=이 약은 주로 신장으로 배설되는데, 고령자는 신기능이 저하된 경우가 많아 높은 혈중농도가 지속될 위험이 있고 이상반응이 발현하기 쉬우므로, 용량 및 투여간격에 유의해 신중히 투여한다. 역학연구에 따르면 플루오로퀴놀론계 항균제 사용 후 2개월 이내에, 특히 고령자에서 대동맥류 또는 대동맥 박리 발생률이 증가했다.


-대한약품공업 게재 순서-

(1)대한멸균생리식염수
(2)대한포도당주사액, 하트만액
(3)아미노헥스주, 대한리도카인염산염수화물2%주
(4)메트리날주, 에이에취디액1호
(5)대한황산마그네슘주사액10%, 대한시프로플록사신주
(6)대한관류용멸균증류수-생리식염수, 부데코트흡입액
(7)에스밀주, 칼킬레이트주
(8)보노렉스300주, 프레졸지
(9)대한플라스콘주, 뉴트리헥스주
(10)멀티플렉스페리주, 프로파인퓨전주
(11)히아렌프리점안액, 플루톤점안액
(12)오프란점안액, 로파딘점안액
(13)징크인주, 대한엘아르기닌염산염주10%
(14)목시프란점안액, 셀레뉴민주
(15)멀티서플라이5주, 한빅스정75mg
(16)디쿠아에프점안액, 대한칼시톨주
(17)비타민케이1주사액, 대한아스코르브산주사액
(18)대한에피네프린주사액, 대한디-만니톨주사액20%
(19)대한염화칼륨-40, 대한50%포도당주
(20)글리푸롤주, 판비콤프주
(21)벨론에이액, 아르믹스주
(22)대한5%포도당가칼륨나트륨주2호, 데오에스베리벤에프주
(23)새로나민주, 트롤주
(24)프리솔주, 알파민주
(25)헤파비아주, 대한탄산수소나트륨8.4%주
(26)네프리솔주, 디에취덱스액0.1%
(27)카비트윈페리주1호, 오르니인퓨전주
(28)덱스테놀주, 살부톨흡입액
(29)액타존정15밀리그램, 이목스정
(30)대한트라넥사민산주사500밀리그램, 레프퀸인퓨전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