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의 이면을 보다 '약의 빛과 그림자'...대한약품공업(29)
상태바
약의 이면을 보다 '약의 빛과 그림자'...대한약품공업(29)
  • 엄태선 기자
  • 승인 2024.02.14 0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액타존정15밀리그램'와 '이목스정'

기획 '약의 빛과 그림자'는 약을 생산하고 유통, 소비까지 다양한 절차와 관리로 안전하게 환자에게 투여되고 있다고 해도 여전히 약의 부작용에 노출돼 고통받는 환자가 존재하고 있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정보제공 차원에서 준비했다. 

다만 약의 효능에 가려 보이지 않았던 부작용 등 주의사항에 초점을 두고자 한다. 치료를 위해 사용해야 하지만 그에 따른 반작용에 보다 관심을 갖고 '적정'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보건의료현장에 자칫 놓칠 수 있는 내용을 다시금 되뇌이고, 최종사용자인 환자 스스로도 약을 복용시 꼼꼼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약의 허가 정보를 간결하게 정리하고자 한다.

이번 시간은 대한약품공업의 '액타존정15밀리그램'와 '이목스정'에 대해 잠시 살펴보고자 한다. 
 
■액타존정15밀리그램

액타존정15밀리그램은 지난 2007년 허가된 피오글리타존염산염제제로 제뉴원사이언스가 위탁생산하고 있다. 

이 약은 제 2형 당뇨병 환자의 혈당조절을 향상시키기 위해 식사요법 및 운동요법의 보조제로 단독 및 병용요법으로 투여되며 후자의 겨우 다른 경구용 혈당강하제를 사용했음에도 불구하고 혈당개선효과를 보지 못했을 시 설포닐우레아제, 메트포르민 혹은 인슐린과 함께 병용투여하게 된다. 

이 약은 지난 2018년과 2020년 각각 1억2313만원과 1억2362만원이 생산됐다.

심부전-활동성 방광암-간장애-중증 신장애 환자 등 투여 금지
인두염, 부종, 저혈당, 가슴통증, 호흡곤란, 간질환 악화등 발현


<사용상의 주의사항>

▶투여금지=심부전 환자 또는 심부전 병력 환자의 경우 동물실험서 순환혈장량의 증가를 동반한 대상성 변화라고 생각되는 중량의 증가가, 임상적으로는 심부전을 악화 또는 발병시켰다는 보고가 있다. 또 활동성 방광암 환자 또는 방광암 병력 환자, 간장애 환자, 중증 신장애 환자, 당뇨병성 케톤산증 환자, 당뇨병성 혼수 및 전 혼수, 제1형 당뇨병 환자,  수술 전후, 중증 감염증 환자, 중증 외상 환자, 조사되지 않은 육안적 혈뇨 환자,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는 절대 금물이다. 

▶신중투여=다른 경구용 혈당강하제를 복용중인 환자나 폐경전 여성, 부종이 있는 환자, 심부전 발병 우려가 있는 심근경색, 협심증, 심근증, 고혈압성 심질환 등의 심질환이 있는 환자, 신기능장애 환자, 뇌하수체기능부전 또는 부신기능부전 환자, 영양불량상태, 기아상태, 불규칙적인 식사섭취, 식사섭취량의 부족 또는 쇠약상태, 격렬한 근육운동, 과도한 알코올 섭취자 등은 저혈당을 일으킬 우려가 있어 특히 주의해야 한다. 고령자도 신중투여 대상이다. 

▶이상반응=상기도 감염, 두통, 부비동염, 근육통, 인두염이 흔하게 나타났으며 부종, 복부팽만, 저혈당, 체중 증가, 요로감염, 어지러움, 요통, 설사, 혈중 크레아티닌키나아제 상승, 고혈압 등이 보고됐다.

여기에 국내시판후 조사에서 식욕부진, 변비, 위쪽 복통, 가슴통증, 피로, 쇠약, 소화불량, 호흡곤란, 단백뇨, 명치불편, 저린감, 간질환 악화, 무릎이상, 불안, 심장기능상실, 기립저혈압, 뇌졸중, 심근경색증 등이 발현됐다. 

▶상호작용=겜피브로질이나 다른 강력한 CYP2C8 저해제와 병용할 경우 이 약의 용량감소가 필요할 수 있으며 리팜핀 등 CYP2C8 유도제는 피오글리타존의 노출(AUC)를 유의하게 감소시킨다.
 
▶임부-수유부-소아 투여=잠재적 유익성이 태자에 대한 잠재적 위험을 정당화하는 경우에만 임신 중에 이 약을 사용해야 하며 수유 중인 영아에서 중대한 이상반응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어 수유부에 대한 이 약 투여의 중요성을 고려, 수유를 중단할 지 또는 이 약을 중단할 지를 결정해야 한다. 이 약의 안전성과 유효성이 18세 미만 소아 환자에서 확립되지 않았다.

 

■이목스정

이목스정은 지난 2007년 허가된 항생제 아목시실린·설박탐피복실제제이다. 보령에서 생산하고 있다. 중이염, 부비강염, 편도선염, 인두염, 후두염이나 기관지염, 폐렴, 상하부 요로 감염증, 피부 및 상처감염증, 산부인과 감염증, 복부 감염증에 사용된다. 

이 약은 지난 2018년과 2020년 1억1210만원씩 생산해 공급했다. 

전염단핵구증 환자 투여금지...활동성 대장염환자 신중투여
낭포성섬유증 소아, 오심-구토등 발현...의식혼탁 등 부작용

<사용상의 주의사항>

▶투여금지=세팔로스포린계 약물에 과민증의 병력이 있는 환자나  동반감염 바이러스 질환 특히 전염단핵구증 환자 등은 투여해서는 안된다. 

▶신중투여=위장관 질환인 활동성 대장염, 국소적인 장염 또는 항생제로 인한 대장염의 기왕력이 있는 환자나 여러 가지 알레르기 유발 항원에 과민반응의 병력이 있는 환자, 본인 또는 부모, 형제가 기관지천식, 발진, 두드러기 등의 알레르기증상을 일으키기 쉬운 체질을 가진 환자, 중증 신장애 환자, 경구섭취가 불량한 환자 또는 비경구영양환자, 고령자, 전신상태가 나쁜 환자는 신중하게 투여해야 한다. 비타민 K 결핍에 의한 출혈경향이 나타날 수 있어 충분히 관찰한다.

▶이상반응=오심과 구토, 설사, 식욕부진, 상복부통, 위막성 대장염이 보고됐다. 특히 낭포성섬유증에 걸린 소아는 전체 사례중 80%에 달한다. 

담마진, 혈청병-유사반응, 과민성 혈관염, 반점구진성 발진, 드물게 아나필락시스 쇼크, 간질성 신염, 요폐, 배뇨곤란 등이 나타났다. 빈혈, 용혈성 빈혈, 혈소판 이상, 호중구 감소, 때때로 무가립구증, 적혈구-백혈구 감소, 트롬빈 감소 등이, 비감수성균 과잉증식, 발진, 호산구증가와 전신증상을 동반한 약물반응, 드물게 스티븐스-존슨증후군, 독성표피괴사용해, 다형성홍반, 두드러기, 박탈피부염이 보고됐다. 

이밖에도 간기능 이상 및 황달, 경련 및 두통, 오심·구토 또는 의식 혼탁, 코피, 비타민 K 결핍증상 등이 나타났다. 

▶상호작용=이약은 페니실린과 병용투여시 메토트렉세이트의 청소율 감소 및 혈중농도 증가로 독성을 나타낼 수 있으며  프로베네시드와 병용투여시 프로베네시드는 페니실린의 세뇨관 배설을 감소시켜 혈중농도 증가, 배설반감기 증가를 일으키므로 독성을 나타낼 수 있다. 하지만, 페니실린과 프로베네시드는 STD(전염성 성병)등의 감염증 치료에 항생제의 조직 및 혈중 농도를 증가, 연장시키기 위해 동시에 투여할 수 있다.

또 알로푸리놀과 병용투여 시 피부의 이상반응을 증가시킬 수 있으며 결합형 에스트리올과 에스트론 및 에스트라디올의 혈청 농도의 일시적 감소가 보고됐다. 경구 피임약과 병용투여 시 피임의 효과가 감소될 수 있으므로 에스트로겐 또는 프로게스틴 치료를 받고 있는 여성의 경우, 이 약을 복용하는 동안 다른 피임법 및 추가적인 피임법을 사용하도록 권고된다.

아울러 정균성 항생물질인 클로람페니콜, 에리스로마이신, 설폰아마이드계 약물, 테트라사이클 등과 병용투여 시 이 약의 살균작용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인도메타신, 살리실레이트의 소염제와 병용투여 시 이 약의 효과를 증가시킬 수 있다.

▶임산부-수유부-소아 투여=치료상의 유익성이 위험성을 상회한다고 여겨지는 경우에만 투여해야 하며 설박탐은 태반을 통과한다. 수유부에 페니실린의 투여는 소아의 감작, 설사, 칸디다증, 피부발진을 일으킬 수 있다. 저체중출생아, 신생아에 대한 안전성은 확립되어 있지 않다. 1세미만의 소아는 1세 이상의 소아와 비교해 점막의 진균 서식, 감작위험, 설사-묽은 변 발현빈도가 높으므로 신중하게 투여해야 한다.


-대한약품공업 게재 순서-

(1)대한멸균생리식염수
(2)대한포도당주사액, 하트만액
(3)아미노헥스주, 대한리도카인염산염수화물2%주
(4)메트리날주, 에이에취디액1호
(5)대한황산마그네슘주사액10%, 대한시프로플록사신주
(6)대한관류용멸균증류수-생리식염수, 부데코트흡입액
(7)에스밀주, 칼킬레이트주
(8)보노렉스300주, 프레졸지
(9)대한플라스콘주, 뉴트리헥스주
(10)멀티플렉스페리주, 프로파인퓨전주
(11)히아렌프리점안액, 플루톤점안액
(12)오프란점안액, 로파딘점안액
(13)징크인주, 대한엘아르기닌염산염주10%
(14)목시프란점안액, 셀레뉴민주
(15)멀티서플라이5주, 한빅스정75mg
(16)디쿠아에프점안액, 대한칼시톨주
(17)비타민케이1주사액, 대한아스코르브산주사액
(18)대한에피네프린주사액, 대한디-만니톨주사액20%
(19)대한염화칼륨-40, 대한50%포도당주
(20)글리푸롤주, 판비콤프주
(21)벨론에이액, 아르믹스주
(22)대한5%포도당가칼륨나트륨주2호, 데오에스베리벤에프주
(23)새로나민주, 트롤주
(24)프리솔주, 알파민주
(25)헤파비아주, 대한탄산수소나트륨8.4%주
(26)네프리솔주, 디에취덱스액0.1%
(27)카비트윈페리주1호, 오르니인퓨전주
(28)덱스테놀주, 살부톨흡입액
(29)액타존정15밀리그램, 이목스정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