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 임상은...ing'...유한양행 '면역항암제'
상태바
'제약 임상은...ing'...유한양행 '면역항암제'
  • 엄태선 기자
  • 승인 2023.07.13 0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처, 지난 2022년 6월21일 임상 1/2상 승인...국내 60명 등 110명 대상

치료제 개발을 위한 사람 대상 임상시험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 다국적 제약사는 물론 국내제약사들도 속속 임상시험에 뛰어들면서 신약 등 의약품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재 식약처는 이들 제약사들이 신청한 임상정보를 공개하고 있다. 앞으로 '제약임상...ing'를 통해 각 제약사들이 어디에 중점을 두고 의약품 개발을 추진 중인지 임상시험들을 통해 가볍게 소개하고자 한다.

<68>유한양행 'YH32367'

유한양행은 최근 신약 '렉라자'를 통해 상피세포성장인자 수용체(EGFR) 돌연변이 양성비소세포폐암 1차 치료 효과를 인정받아 환자 치료의 새로운 선택지를 열어주고 있다. 지난 2021년 1차 치료제 등재 이후 또 한번의 성과를 만들었다.

유한양행은 합성신약인 '렉라자' 외 바이오신약 개발에도 많은 힘을 쏟고 있다. 만성자발성두드러기 치료제뿐만 아니라 HER2 발현고형암을 치료할 수 있는 면역항암제 'YH32367' 개발에 주목하고 있다. 

이는 지난 2018년 에이비엘바이오사로부터 도입해 공동연구를 시작, 현재 임상 1상을 진행중이다. 지난해 3월 전임상시험을 완료하고 6월21일 임상 1/2상을 식약처로부터 승인받았다. 

개발중인 'YH32367'은 종양 내 HER2를 매개로 T세포, NK세포의 4-1BB 활성을 유도해 항암 면역을 증가시키는 HER2/4-1BB 이중항체 작용기전을 가지고 있어 동일기전약물 대비 낮은 간독성과 HER2 발현 종양에 대한 우수한 항암 효능을 기대하고 있다. 개발에 성공할 경우 전세계 HER2 표적 항암제시장 규모 7조원에 도전장을 내밀 것으로 전망된다. 

◆개요
사람상피세포증식인자수용체2형(HER2) 양성 국소 진행성 또는 전이성 고형암 환자를 대상으로 YH32367의 안전성, 내약성, 약동학 및 항종양 활성을 평가하기 위한 비무작위배정, 공개 라벨, 다기관, 최초 인간 대상 제1/2상 임상시험이다. 국내개발 허가용이며 다국가에서 진행된다.

◆대조약-시험기간-대상자 선정
대조약은 없으며 이상시험 예상기간은 지난해 8월부터 2028년 8월까지 6년간 진행된다. 목표시험대상자수는 국내 60명 등 총 110명이며 중재군은 1군이다. 첫 환자등록은 지난해 10월11일이다. 

◆수행-평가-투여방법
1차 평가변수는 용량 증량 파트투여 후 제21일까지 발생한 이상반응(TEAE)2. 용량 확장 파트ORR이다. 

2차평가변수는 용량 증량 파트- 0시간부터 마지막 정량화 가능 시점까지의 혈청농도-시간 곡선하 면적(AUClast), 0시간부터 무한시간까지의 AUC(AUCinf), 관찰된 최고 혈청농도(Cmax), Cmax에 도달하기까지의 시간(Tmax), 겉보기 말단 소실 반감기(t1/2), 총 혈청 청소율(CL), 항정상태 분포용적(Vss), 제3주기 투여 간격 동안의 AUC(AUCtau), 제3주기의 Cmax(Cmax,ss), Cmax,ss에 도달하기까지의 시간(Tmax,ss), 축적비(Rac) 및 제4주기의 최저(투여 전) 혈청농도(Ctrough)-혈청 내 YH32367 항-약물항체(anti-drug antibody, ADA)의 존재- 객관적 반응률(Objective Response Rate, ORR)- 반응 지속 기간(Duration of Response, DoR)- 질병 조절률(Disease Control Rate, DCR)- 반응 정도 (Depth of Response)- 반응까지의 시간(Time to Response)- 무진행 생존(Progression-free survival, PFS)을 살핀다.

또 용량 확장 파트- TEAE- AUClast, AUCinf, Cmax, Tmax, t1/2, CL, Vss, AUCtau, Cmax,ss, Tmax,ss, Rac 및 Ctrough- 혈청 내 YH32367 ADA의 존재 및 특성 규명(ADA 및 중화 항체의 역가 등)- DoR- DCR- 반응 정도- 반응까지의 시간- PFS- OS를 통해 평가하게 된다. 

투여방법은 정맥주사(IV) 용액으로 투여된다. 환자는 3주에 1회 YH32367을 투여받는다. 주기는 제1일 투여부터 다음 제1일 투여까지의 시간으로 정의된다. 치료가 연기되지 않는 경우, 한 주기는 3주가 된다(1주기는 21일이다).

YH32367은 제1주기 제1일에 각 환자에게 90분 동안 정맥주사로 주입된다. 최초 투여 후 주입 관련 반응이 없는 경우, YH32367의 다음 투여는 각 환자에게 약 30분 동안 정맥주사로 주입된다.

◆환자선정방식
표준 요법에 불응성이거나 내약성이 없거나 표준 요법 사용 시 질병이 진행되었거나, 또는 사용 가능한 표준 요법이 없는, 병리학적으로 확인된 HER2 양성 국소 진행성 또는 전이성 고형암 환자 등이 대상이다. 또 예상 기대수명 최소 3개월 이상, 만18세 이상 환자 등이 참여할 수 있다. 

다만 인간 면역결핍 바이러스 도는 B형 간염 또는 C형 간염의 이전에 알려진 감염 환자나 과거 전신치료를 필요로 한 자가면역질환자 등은 제외된다. 

◆시험책임자
임상시험 실시기관은 4곳으로 혈액종양내과나 종양내과 교수들이 시험책임자로 나섰다. 

삼성서울병원 안진석 교수를 비롯해 서울아산병원 김성배, 연세대세브란스병원 라선영, 서울대병원 오도연 교수가 안전성과 내약성 등을 살핀다. 

한편 유한양행은 현재 합성신약 위마비증치료제 'YH12852'에 대한 미국에서 임상 2b상을 준비중에 있다. 여기에 바이오신약으로 퇴행성 디스크치료제 'YH14618'을 미국 임상 3상을, 비알콜성지방간염치료제 'YH25724'을 유럽에서 임상 1상을 진행중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