뒷북치는 식약처?...19일 중앙약심에 콜린알포 상정
상태바
뒷북치는 식약처?...19일 중앙약심에 콜린알포 상정
  • 최은택·엄태선 기자
  • 승인 2020.06.15 0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상재평가 실시 여부 등 논의 예상

국회 등의 재평가 압박이 거세자 지난해 연말 제약사들로부터 자료만 받아놓고 팔짱만 끼고 있던 식약당국이 심사평가원이 콜린알포세레이트 급여적정성 재평가를 본격화하자 뒤늦게 움직임에 나섰다. 

14일 정부와 관련 업계 관계자들에 따르면 식약처는 콜린알포세레이트 제제 재평가 실시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오는 19일 중앙약사심의위원회를 열기로 했다. 이미 위원들에게 통보해 일정이 확정된 상태다.

안건은 콜린알포세레이트 제제 재평가 타당성과 임상재평가 채택 여부 등이 될 것으로 알려졌다. 임상재평가 실시로 방향이 잡힐 경우 대상을 허가사항 적응증 전체로 할 지, 아니면 근거문헌이 있는 치매 등을 제외하고 실시할 지 등도 논의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이와 관련 식약처 측은 뉴스더보이스의 중앙약심 개최여부 확인 취재에 대해 "확인해 줄 수 없다"며, 회의일정 조차 공개하지 않고 빗장을 쳤다.

앞서 식약처는 보건복지부가 지난달 중순 콜린알포세레이트 제제 단독 급여적정성 재평가(시범사업) 계획을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에 보고했다는 언론보도를 보고, 상당히 당황했다는 소문도 있다. 

또 뒤늦게 중앙약심을 소집하는 등 소리없이 부산을 떠는 건 보건복지부와 심사평가원이 급여적정성 재평가를 하는 동안 식약당국은 팔짱만 끼고 있었다는 비판을 피해보려는 '제스쳐(면피성 행정)'에 불과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실제 콜린알포세레이트 제제는 이슈 자체가 임상적 유용성(효과) 논란이었던 만큼 제약계는 물론이고 문제를 제기한 보건시민단체나 국회 등에서도 식약처가 우선적으로 재평가를 실시하거나 적어도 보건복지부와 협의해 신속히 재평가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주문해 왔었다.

하지만 식약처는 지난해 12월 제약사들로부터 재평가 관련 자료를 다 받아놓고도 반년동안 손놓고 있다가 복지부와 심사평가원의 급여적정성 재평가가 신속히 진행되자 뒤늦은 행보에 나선 것으로 파악된다. 

이에 대해서는 정부 측 한 관계자도 "참 빠른 대응"이라며, 냉소적인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