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필수약 지정 재평가 기준안 비공개..."협의회 결정돼야"
상태바
국가필수약 지정 재평가 기준안 비공개..."협의회 결정돼야"
  • 엄태선 기자
  • 승인 2023.10.26 0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처, 남인순 의원 서면질의에 답변...지원 정책 방안 마련

오는 11월중 국가필수의약품 지정-해제 재평가가 마무리될 전망인 가운데 식약처가 '국가필수의약품 지정-혜제 기준-절차 마련 및 목록 재평가 사업'에서 제시된 기준안을 공개하지 않고 있다. 

식약처는 남인순 의원가 국정감사 서면질의한 이같은 내용에 대해 법정기구인 '국가필수의약품 안정공급 협의회'에서 해당 사항이 결정되면 공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는 그 재평가 기준에 대해 비공개하겠다는 것이다. 

남 의원이 국가필수약을 어떤한 기준과 절차 없이 구먹구구식으로 관리했다는 지적에 대해, 국가필수약은 보건의료상 필수성과 공급 불안정성을 고려해 기준과 절차에 따라 의사협회, 약사회 등 관련 단체의 의견을 수렴해 지정-관리하고 있다고 답했다. 

또 국가필수약 해제 대상 발표가 '의약품 수급불안정 개선을 위한 민관협의체 대응 절차' 중 국가필수약 확대에 역행한다는 지적에, 국가필수약 재평가는 보건의료상 필수성을 토대로 현재의 의료환경에 맞춰 재평가해 국가필수약 지정을 해제하거나 신규 지정해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목적이라고 질의에 대해 즉답을 피했다.

아울러 주요 공급중단-부족의 원인은 수익성과 원료약 수급 문제인 데 약가 인상 등 정부의 적극적 생산 장려 정책이 부족하다는 견해에 대해, 제약회사가 원료약 공급처를 국내로 변경하는 등 공급망 다변화를 추진하는 경우 민원 신속처리 등의 행정지원을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정부의 정책적 지원, 인센티브  제공 등 필수약 연구개발 및 생산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 정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에 대해, 복지부와 협의해 국가필수의약품제도의 원래 목적을 훼손하지 않고 공급의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임신중절의약품에 대한 필수약 지정 필요에 대해서는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두고 법률개정 상황을 지켜보면서 임신중절의약품 도입을 위한 사회적 논의를 지속하겠다고 답해 그간의 입장을 되풀이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