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신약' 약가우대...제네릭 관리제도와 '트레이드-오프'?
상태바
'혁신신약' 약가우대...제네릭 관리제도와 '트레이드-오프'?
  • 최은택 기자
  • 승인 2023.06.12 0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복지부, 4월서 5월-다시 7월로 정부안 공유 시기 연기
제약 "추가 재정, 제네릭서 충당하는 방안 내놓을까 걱정"

정부가 민관협의체가 종료된 지 두달 반이 지나도록 '혁신신약' 약가우대 방안을 내놓지 않으면서 그 배경에 대한 국내 제약계의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

혁신신약 약가우대에 따른 예상 추가 소요재정을 제네릭 등재방식 변경이나 약가인하 등으로 충당하는 이른바 '트레이드-오프'를 준비하느라 발표가 지연되고 있는 거 아니냐는 것이다. 이는 제네릭 약가제도와 관련해 보건복지부 박민수 제2차관이 합리화 방안을 찾으라고 지시해 복지부와 심사평가원이 관련 회의를 진행한 것 등을 염두에 둔 해석이기도 하다. 

국내 제약계 한 관계자는 최근 뉴스더보이스와 만나 "민관협의체가 3월에 종료된 지 벌써 2개월이 훌쩍 지났다. 정부는 정부안 의견수렴을 위한 공유 시점을 처음에는 4월 세쨋주경으로 얘기했다가 그 다음에는 5월 중순으로 미뤘다. 그런데 지금은 시기조차 예측하기 어렵고 대략 7월 중에 하지 않을까 전망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귀띔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국내 제약사들과 다국적 제약사들 간 이견차이가 커서 이를 매칭한 정부안을 마련하는 게 쉽지는 않을 것이라고 봤지만 생각보다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우려되는 건 혁신신약 약가우대와 제네릭 약가제도를 연계해서 예상 추가소요 재정만큼 제네릭에서 절감하는 방안을 '트레이드-오프'로 함께 내놓지 않을까 하는 부분"이라면서 "새 약가우대 제도가 국내 제약사에게는 장벽이 높은 '그림의 떡'이면서 거꾸로 제네릭 약가만 더 깎이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기를, 우려가 기우이기를 바랄 뿐"이라고 했다.

국내 제약계 다른 관계자도 "이번 민관협의체 논의의 시작은 글로벌진출신약에 대한 가치인정이 핵심이었다. 또 개량신약이나 천연물신약에 투여된 개발노력에 대한 적정 보상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도 있었다"면서 "'되'로 받고 '말'로 내주는 상황이 벌어져서는 안된다"고 우려를 표했다. 

한편 혁신신약 약가우대는 올해 하반기 발표될 제2차 건강보험종합계획에도 반영될 가능성이 큰 만큼 제약계 의견수렴을 위해 늦어도 7월 중에는 정부안이 공유될 것으로 보인다. 국내 제약계의 우려가 '기우'일 지, 아니면 제약사 관계자들의 표현대로 '악몽'으로 현실화될 지는 전적으로 정부의 결단에 달려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