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욕억제제 안전기준 벗어난 처방 의사 1708명 '사전알리미'
상태바
식욕억제제 안전기준 벗어난 처방 의사 1708명 '사전알리미'
  • 엄태선 기자
  • 승인 2022.04.18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처, 3개월간 추적관찰, 사전통지 후 행정처지 진행

식약처와 의약품안전관리원이 2020년에 이어 두 번째로 의료용 마약류 식욕억제제 처방 정보를 분석해 안전사용기준을 벗어나 처방한 의사 1,708명에게 서면 통보하는 '사전알리미(정보제공)'를 시행한다.

여기서 의료용마약류는 펜터민, 펜디메트라진, 암페프라몬, 마진돌, 펜터민/토피라메이트(복합제)를 주성분으로 하는 향정신성의약품이다.

식욕억제제 안전사용기준 주요내용은 4주 이내 단기 사용, 최대 3개월 사용, 3개월 이상 투약 시, 원발성 폐동맥 고혈압 등 부작용 발생 위험성 증가, 식욕억제제 간 병용금기, 병용 투약 시 중증 심질환 등 부작용 발생 위험성이 증가하며 청소년·어린이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이번 조치는 ’20~’21년 시행된 식욕억제제 안전조치로 오남용 처방(의심) 의사 수가 약 68% 감소했지만 식욕억제제 오남용 근절을 위해 2차로 시행되는 것으로, 지난 6개월간(’21.7.1.∼12.31.)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으로 수집된 식욕억제제 처방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시행한 것이다. 조치대상 의사 수는 정보제공은 1755명(’20.12.29.)에서 경고 567명(’21.3.29.)이었다.

사전알리미 이후 조치 절차는 이번에 정보를 제공한 의사(1,708명)를 대상으로 2022년 5월부터 7월(약 3개월)까지 식욕억제제 처방·사용 내역을 1차로 추적 관찰하며 이 중 식욕억제제 안전사용기준을 벗어난 처방을 지속하는 등 개선되지 않는 경우 해당 처방 의사의 의견을 수렴하는 사전통지, 식욕억제제 안전사용기준을 위반한 해당 항목(기간, 병용, 연령)에 대해 처방·투약의 금지를 통보하는 행정조치를 하게 된다. 

식욕억제제 ‘병용 항목 위반’으로 정보제공 받은 후 5~7월 내 병용 처방을 지속하는 경우 식약처장이 식욕억제제 간 ‘병용 처방·투약 금지’ 조치되며 2차 추적관찰 및 후속조치 이후에도 해당 의사가 식욕억제제 안전사용기준을 벗어난 처방·투약을 지속하는 경우 현장 감시를 실시하고 마약류 취급업무 정지 등 행정처분 조치할 계획이다.

다만 안전사용기준을 벗어나 처방·투약하여야 하는 의학적 사유가 있는 경우 의사가 해당 처방사유 및 근거자료를 제출할 수 있으며, 전문가 검토 결과 타당성 인정 시 조치대상에서 제외된다.

식약처는 의료용 마약류 적정 사용과 오남용 방지를 위해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으로 수집된 처방·사용 정보를 분석해 오남용이 의심되는 처방 사례를 추적·관리하고 사전알리미 등 안전조치를 실시하고 있다.

식욕억제제(’20.12월), 프로포폴(’21.2월), 졸피뎀(’21.3월), 진통제(’21.10월) 항불안제(’21.10월) 순으로 확대 시행 중이다.

식약처와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은 "앞으로도 사전알리미 등 마약류 오남용 방지를 위한 조치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의료현장의 마약류 오남용에 대해 주의를 촉구하고 처방행태를 개선하겠다"면서 "우리 국민이 안전하게 의료용 마약류를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마약류 오남용으로부터 국민 건강을 지키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