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게릭병 희망 '토퍼센' 3상 평가변수 미충족
상태바
루게릭병 희망 '토퍼센' 3상 평가변수 미충족
  • 주경준 기자
  • 승인 2021.10.19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이오젠, 위약 SOD1 단백질 감소 효과는 긍정적 결과

바이오젠의 근위축성 측상경화증(ALS 루게릭병) 치료 후보약물 토퍼센(Tofersen) 3상 결과 1차 평가변수를 충족하지 못했다.

바이오젠은 18일 VALOR 3상 임상에서 위약대비 토퍼센이 ALS 기능 평가 척도(ALSFRS-R) 기준으로 1.2점 개선하는데 그치며 임상적 통계적 유의성을 보여주지 못했다고 발표했다.

토퍼센은 SOD1 단백질을 만드는 유전자의 돌연변이로 인해 발생하는 ALS 환자를 위한 치료제로 개발되고 있다. SOD1 돌연변이 ALS는 전체 ALS 사례의 2% 정도로 추정된다.

바이오젠은 실망스러운 임상결과에도 불구 토퍼센의 가능성을 좀 더 살필 계획이다.

기능점수는 낮았지만 연구를 통해 28주 치료기간 후 뇌척수액의 SOD 단백질 양이 위약대비 2개 용량그룹에서 26%, 38%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신경학적 손상 지표인 신경섬유 경쇄(NfL)’ 수치도 위약군 대비 48%, 67% 감소등 임상적 긍정반응을 보여줬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같은 긍정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좀 더 이른 시기에 더 간 기간의 투약을 통해 임상 효과 살펴보기 위해 규제기관과 추가적인 임상 진행 여부를 논의키로 했다.

그러나 안전성 부문은 장기투약의 허용되는 프로필을 제공했는가에 대해서는 회사측과 외부의 평가는 엇갈린다.

토퍼센 치료환자 18%, 위한 14%에서 부작용이 발생했으며 토퍼센 그룹에서 6%가 부작용으로 인해 치료중단된 반면 위약군에서 없었다.

임상에 108명이 참여한 가운데 2명에서 척수염이 발생하고 신경학적 사건 보고도 4%대를 기록했다. 치료중 1건의 사망은 약물과 관계가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토퍼센의 추가적인 임상진행여부는 허용가능한 부작용 수준인가에 대한 판단여부로 결정될 전망이다.

루게릭 치료제 후보물질 중 승인신청과정이 좀 더 빠른 품목은 아미릭스사 의 AMX0035이다.

FDA는 최근 추가 임상요구를 철회하고 승인신청을 허용키로 한 바 있다. 이에 아밀릭스는 빠른시일내 신청접수를 완료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AMX0035는 ALSFRS-R 점수기준 2.3점 개선한 임상결과를 나타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