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 임상은...ing'...SK바이오팜 '레녹스-가스토증후군치료제'
상태바
'제약 임상은...ing'...SK바이오팜 '레녹스-가스토증후군치료제'
  • 엄태선 기자
  • 승인 2023.09.13 0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처, 지난해 11월10일 임상3상 승인...국내 10명 등 252명 대상

치료제 개발을 위한 사람 대상 임상시험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 다국적 제약사는 물론 국내제약사들도 속속 임상시험에 뛰어들면서 신약 등 의약품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재 식약처는 이들 제약사들이 신청한 임상정보를 공개하고 있다. 앞으로 '제약임상...ing'를 통해 각 제약사들이 어디에 중점을 두고 의약품 개발을 추진 중인지 임상시험들을 통해 가볍게 소개하고자 한다.

 

<73>SK바이오팜 '카리스바메이트(YKP509) 경구용 현탁액'

상대적으로 시장 규모가 작은 국내에서 의약품 허가를 받기보다는 미국 등 해외시장에서의 승부수를 건 SK바이오팜이 최근 희귀질환치료제 개발에 힘을 쏟고 있다. 미국 FDA로 부터 희귀질환 치료제로 지정된 '카리스바메이트'에 대한 임상 3상을 국내를 비롯한 해외임상을 진행중이다. 국내는 지난 2016년부터 임상을 진행해 현재 임상 3상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 11월10일 식약처로부터 3상 임상시험계획이 승인받았으며 올해 6월30일 다시 변경승인됐다. 

카리스바메이트는 레녹스-가스토증후군치료에 그 가능성을 보이면서 제품화에 속도를 내고 있는 것이다. 여기서 레녹스-가스토 증후군은 복잡하고 드문 아동기 발작 간질로 여러 형태의 발작과 인지 기능장애, 뇌전도 뇌파의 느린 스파이크 파가 특징이며 이 증후군은 통상 3~5세 아이에게 나타나며 성인도 있을 수 있다. 

카리스바메이트는 광 민감성 뇌전증 임상시험에서 약효가 확인됨에 따라 레녹스-가스토 증후군의 뇌전증 타입과 관련성이 높은 이차성 전신발작에서도 효과가 확인된 바 있다. 관련 LGS 치료제 시장규모는 세계 2021년 기준 6.9억달러, 2028년 기준 약 14억 달러가 예상됐다.

한편 SK바이오팜은 뇌전증 관련 '세노바메이트'와 수면장애 '솔리암페톨', 희귀신경계 질환치료제 '렐레노프라이드' 등 신경계 신약 개발에 집중하고 있으며 항암제 개발에도 눈을 돌리고 있다. 

◆개요
소아 및 성인에서 레녹스-가스토 증후군과 관련된 발작에 대한 부가요법으로서 카리스바메이트(YKP509)의 유효성 및 안전성을 조사하기 위한 무작위배정, 이중눈가림, 위약 대조, 선택적 공개 연장 포함 임상시험이다. 다국가에서 진행하는 국외개발 허가용 임상이며 적응증은 소아 및 성인에서 레녹스 가스토 증후군 관련된 발작 치료 시 부가요법으로 사용한다.

◆대조약-시험기간-첫환자
대조약은 없으며 시험기간은 지난 2월부터 2025년 2월까지 2년간이다. 목표시험대상자수는 국내 10명 등 다국가 252명이다. 중재군수는 4군이며 최초 시험대상자 선정일은 지난 6월9일이다. 

◆수행-평가-투여방법
1차 평가변수는 이중눈가림 투여 기간동안 넘어질 가능성이 있는 넘어짐 발작인 강직성, 무긴장성, 강직-간대성의 총 빈도(28일당 평균)의 베이스라인 대비 백분율 변화를 살핀다.

2차 주요 평가변수는 △이중눈가림 투여 기간동안 넘어짐 발작(강직성, 무긴장성, 강직-간대성)의 총 빈도가 베이스라인 대비 최소 50% 감소한 시험대상자의 백분율 △이중눈가림 투여 기간동안 모든 유형의 발작(전체 발작) 빈도의 베이스라인 대비 백분율 변화 △마지막 방문에서 시험대상자/간병인의 전반적 상태 변화에 대한 전반적 인상(S/CGIC) 점수를 본다. 

기타 이차 평가변수는 △28일간 다음 발작 빈도의 베이스라인 대비 백분율 변화로 넘어짐 발작(강직성, 무긴장성, 강직-간대성), 넘어짐 외 발작(근간대성 발작, 비정형 소발작), 전체 발작이중눈가림 투여 기간의 유지 단계 동안를 본다. 여기에 △이중눈가림 투여 기간 동안 28일당 넘어짐 외 발작 빈도(근간대성 발작, 비정형 소발작)의 베이스라인 대비 백분율 변화 △이중눈가림 투여 기간의 유지 단계 동안 넘어짐 발작(강직성, 무긴장성, 강직-간대성)의 총 빈도가 베이스라인 대비 최소 50% 감소한 시험대상자의 백분율 △이중눈가림 투여 기간의 유지 단계 동안 넘어짐 발작(강직성, 무긴장성, 강직-간대성), 넘어짐 외 발작, 전체 발작의 총 빈도에 대해 75%, 90%, 100% 반응률을 보인 시험대상자의 비율 △이중눈가림 투여 기간 동안 넘어짐 발작(강직성, 무긴장성, 강직-간대성), 넘어짐 외 발작, 전체 발작의 총 빈도에 대해 75%, 90%, 100% 반응률을 보인 시험대상자의 비율을 살핀다.

다음과 같은 표준화된 척도에 기반한 삶의 질(QOL)도 본다. 바인랜드 적응 행동 척도-소아 및 성인 시험대상자, 평가 가능한 경우에 영어로만, 실행기능 행동평점척도(BRIEF) - 만 5~18세, 평가 가능한 경우에 영어로만 진행된다. 

투여기간은 2년이며 만 4~55세 시험대상자들에서 레녹스 가스토 증후군과 관련된 발작 치료에 대한 카리스바메이트 200mg BID와 300mg BID 또는 소아 등가용량의 유효성을 평가하게 된다. 
이에 시험은 5개의 기간으로 구성됐다. 베이스라인은 4주, 이중눈가림 투여는 14주, 적정 단계 2주이며 유지 단계는 12주이다. 이중눈가림 전환은 2주(시험대상자가 공개 연장을 계속하기로 선택하는 경우)이며     공개 연장(OLE)은 최소 52주이다. 추적관찰은 4주이다. 

◆환자선정방식
식이 요법 및 CNS 자극기 설정은 베이스라인 전 4주 동안 안정적이어야 하며 전체 시험 기간 동안 안정적 용법을 유지하는 환자나 무작위배정 전 4주 베이스라인 기간 동안 매주 넘어질 가능성이 있는 넘어짐 발작(강직성, 무긴장성, 강직-간대성)을 적어도 2회 경험, LGS 발병 시점에 만 11세 미만, 문서화된 레녹스-가스토 증후군 병력이 있는 환자 등이 선정된다. 

다만 간헐적 벤조디아제핀 구제약물을 1차 방문 전 28일 내에 4회 넘게 투여했거나 지난 2년 이내의 불안정 협심증, 심근경색, 조절되지 않는 심부전, 주요 부정맥, 선천성 짧은 QT 증후군을 포함한 심장 질환의 증거, UGT효소의 강력한 유도제로 알려진 약물 병용한 환자 등은 제외된다. 

◆시험책임자
임상시험 실시기관은 총 3곳에서 진행되며 소아청소년과나 소아청소년신경분과 교수가 책임자로 나섰다. 

칠곡경북대병원 권순학 교수를 비롯해 삼성서울병원 이지훈, 서울대병원 임병찬 교수가 임상시험을 주도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