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락소-AZ-노바티스-에브비-비엠에스, 임상 줄잇다
상태바
글락소-AZ-노바티스-에브비-비엠에스, 임상 줄잇다
  • 엄태선 기자
  • 승인 2023.04.05 0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외개발로 진행...국내제약 SK바이오팜-종근당바이오도

국내에 진출한 다국적제약사들이 국외개발 임상시험을 줄줄이 이어가고 있다. 

지난달 27일부터 4월4일까지 식약처의 임상시험계획 승인의 따르면 글락소스미스클라인은 'Dostarlimab(GSK4057190)'에 대한 1상을 진행한다. 진행성 고형암 환자를 대상으로 항PD-1 단클론 항체인 TSR-042의 제1상 용량 증량 및 코호트 확장 임상시험이다. 

분당서울대병원과 차의과학대분당차병원, 성균관대삼성창원병원, 고려대병원, 연세대강남세브란스병원, 전남대병원, 길병원, 가톨릭대성빈센트병원, 서울성모병원, 서울아산병원에서 이를 확인한다. 

한국아스트라제네카는 2건의 임상을 연이어 진행한다. 

'AZD2693'에 대한 2b상을 추진한다. PNPLA3rs738409 148M 위험 대립유전자 보인자이면서 섬유증을 동반하는 비경화성 비알코올성 지방간염(NASH) 시험대상자를 대상으로 AZD2693의 유효성, 안전성, 내약성을 평가하기 위한 무작위배정, 이중 눈가림, 위약 대조, 다기관 임상시험이다. 

서울대병원과 한양대병원, 삼성서울병원, 연세대세브란스병원, 경북대병원에서 살핀다.

또 'Tozorakimab(MEDI3506)'에 대한 3상을 진행한다. 악화 기왕력이 있는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 환자를 대상으로 Tozorakimab의 장기적 유효성과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한 다기관, 무작위배정, 이중 눈가림, 장기투여, 평행군, 위약 대조 연장 임상시험이다.

서울아산병원과 서울성모병원, 전북대병원, 영남대병원, 건국대병원, 인천성모병원, 서울시보라매병원에서 진행한다. 

한국노바티스는 'LNP023'에 대한 3b상 임상을 실시한다. 항-C5 항체에 반응해 Hb≥10 g/dL 이고 입타코판으로 전환한 성인 발작성 야간 혈색소뇨증(PNH) 환자에서 1 일 2 회 경구 투여하는 입타코판의 유효성 및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한 다기관, 단일군, 라벨 공개 임상시험이다. 삼성서울병원에서 유효성 등을 확인한다. 

한국애브비는 'ABBV-514'에 대한 임상 1상을 추진한다. 비소세포 폐암(NSCLC), 두경부 편평세포암 (HNSCC) 및 고형암에 대한 단일 제제로서 펨브롤리주맙 또는 부디갈리맙과 병용하는 ABBV-514의 다국가 최초 사람 대상 임상시험이다. 서울성모병원과 연세대세브란스병원, 서울아산병원, 국립암센터, 차의과학대분당차병원에서 실시한다. 

한국비엠에스제약도 'BMS-986165(듀크라바시티닙)'에 대한 3상을 실시한다. 활동성 전신홍반루푸스(SLE)가 있는 시험대상자에서 듀크라바시티닙의 유효성 및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한 제3상, 무작위배정, 이중눈가림, 위약-대조 임상시험(POETYK SLE-1)이다. 아주대병원과 전남대병원, 경북대병원, 서울성모병원에서 안전성 등을 살핀다. 

국내사들도 임상시험에 뛰어들었다. 

SK바이오팜은 'YKP3089정'에 대한 국외개발 임상 3상을 진행한다.

1차성 전신 강직간대 발작이 있는 시험대상자에서 세노바메이트 보조요법의 유효성 및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한 무작위 배정, 이중 눈가림, 위약 대조, 다기관 임상시험이다. 차의과학대분당차병원과 계명대동산병원, 충북대병원, 서울시보라매병원, 서울대병원에서 보조요법의 유효성 등을 확인한다. 

종근당바이오는 'CKDB-501A'에 대한 국내개발 임상 3상을 추진한다. 중등중 또는 중증의 미간주름 개선에 있어 CKDB-501A의 유효성과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한 무작위 배정, 이중 눈가림, 활성 대조, 다기관 임상시험이다. 강북삼성병원과 건국대병원, 중앙대병원에서 평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