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더보이스가 전하는 병원계 단신-8월 29일]
상태바
[뉴스더보이스가 전하는 병원계 단신-8월 29일]
  • 이창진 기자
  • 승인 2023.08.29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천향대 부천병원

임수빈 교수, 베트남 현지 대학병원에서 척추수술법 시연 '호평'

순천향대 부천병원 신경외과 임수빈 교수가 최근 베트남에 최신 척추수술법을 전수하고, 우리나라의 우수한 의료 기술을 널리 알렸다고 29일 밝혔다.

임수빈 교수는 지난 4일 베트남 호치민시 University Medical Center 초청으로 '최소 침습 신경공 경유 요추체간 유합술(TLIF, Transforaminal Lumbar Interbody Fusion)의 장기적 효과'를 주제로 강연을 진행하고, 이 수술법을 현지 환자에게 직접 라이브 시연했다.

‘최소 침습 신경공 경유 요추체간 유합술’은 신경을 압박하고 있는 손상된 디스크를 제거한 후 그 자리에 보형물 역할을 하는 케이지와 지지대 역할을 하는 나사를 삽입하는 최소 침습 수술법으로, 과거에 흔하게 시행하던 정중선 접근법을 통한 유합술에 비해 수술 후 근육 손상에 의한 통증 및 감염이 획기적으로 적은 것이 장점이다.

베트남은 아직 의료 환경이 열악해 수술 후 통증으로 오랜 시간 고생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고령일 시 수술에 대한 두려움으로 여생을 불편하게 살아가는 경우도 많다.

최근 최소 침습 척추수술법을 배우고자 하는 베트남 의료진의 열기가 뜨거운 것으로 알려졌다. 현지 반응을 반영하듯, 이번 강연 및 라이브 시연에는 호치민뿐 아니라 인근 도시와 베트남 북쪽 하노이에서까지 척추외과 의사 80여 명이 참석해 큰 호응을 얻었다.

해외에서 시행하는 라이브 수술의 경우, 수술실 여건과 각종 수술 도구들이 달라 수술 진행 도중 난관에 봉착하는 경우가 종종 있어 숙련된 술기를 가진 의료진이 필요하다. 이번 라이브 수술은 미리 장비와 임플란트, 환자의 상태 등을 사전 점검하여 순탄히 진행되었으며, 오랜 기간 최소 침습 수술을 시행해온 임수빈 교수의 풍부한 경험 덕에 예정 시간 이내에 순탄하게 진행됐다.

임수빈 교수는 "수술받은 환자는 척추협착증으로 수년간 고통받아왔지만, 78세 고령이기에 수술을 망설이고 있었다. 그러던 중 최근 엉치통증이 더 심해져 거동을 하지 못하게 되자 수술을 결심한 것"이라며 "환자는 이번 수술 후 하루 만에 수년간 겪던 허리통증이 크게 줄고, 하지 근력 약화 증상이 호전되어 크게 만족했다"고 말했다. 

수술 후 다음 날 다시 환자를 방문하여 호전되어 보행하는 것을 확인하여 더욱 더 신뢰를 받았다.

임수빈 교수는 지속적으로 인도네시아‧말레이시아 현지에서 라이브 시연을 시행하는 등 의료 기술 발전이 필요한 해외 국가들의 의학적 발전을 견인해 왔다.

■아주대병원

환자 중심 병원 홈페이지 전면 개편 "스마트병원 환경 조성 일환"

아주대병원이 최근 홈페이지를 전면 개편해 새롭게 선보였다.

아주대병원은 이번에 개편된 홈페이지는 환자와 보호자가 언제 어느 곳에서나 쉽게 접근해 병원을 방문하지 않아도 다양한 기능과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편리함에 중점을 뒀다고 밝혔다.

개편된 홈페이지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이전 홈페이지에 없었던 ‘마이차트’다. 

마이차트는 말 그대로 환자의 분산된 개인 의료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화면이다. 진료·검사 예약 현황은 물론 검사·검진 결과 조회, 입원 일정 확인 등 고도화된 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 마이차트를 통해 약사가 직접 답변을 주는 복약 상담, 고객의 소리 등을 이용할 수 있다. 이에 마이차트 기능 하나만으로도 병원을 방문하거나 직접 문의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이번에 개편한 홈페이지는 ‘온라인 진료 예약’을 강화했다. 온라인 진료 예약 메뉴를 통해 진료예약을 하고자 하는 담당 의사의 가장 빠른 예약일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또 이전 진료 내역이 있는 경우 별도로 의료진을 검색하지 않아도 같은 화면에서 선택 후 예약할 수 있다. 

병원을 처음 방문하는 환자도 진료 예약을 쉽게 할 수 있도록 했다. 종합병원의 여러 진료과와 세부화되어 있는 질병을 진료하는 의료진의 선택이 쉽지 않은 초진 환자의 경우, 연락처와 증상 메모를 남기면 24시간 내 전문 상담사가 연락을 해 진료 예약을 돕는다. 비회원의 경우도 로그인하지 않고 온라인 간편 예약, 변경, 취소가 가능하다.

이외에도 개편한 홈페이지는 ‘반응형’으로 구축했다. 휴대폰, PC, 태블릿 등 사용자가 이용하는 다양한 디바이스에 맞춘 최적화된 화면을 제공하며, 특히 휴대폰 이용시 별도의 앱(Application) 설치 없이 홈페이지에 접속해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특히 모바일 중심 이용 환경 변화에 맞춰 SNS 로그인 기능을 추가한 점도 눈에 띈다. 

재미있고 유익한 의학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기존의 ‘아주스토리’ 웹사이트를 강화해 아주대병원의 진료·연구 성과를 소개하는 ‘의학’, 병원 구성원과 환자의 이야기를 담고 있는 ‘사람’, 유튜브 아주대병원TV·건강 만화·질환 정보 등을 제공하는 ‘건강’ 등 크게 세 가지 메뉴로 구성했으며, 그 밖에 한층 강화된 ‘통합검색’ 기능, 증명서 발급, 대리인 진료 예약, 후원 약정 등의 다양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한상욱 병원장은 "홈페이지를 개편하면서 아주대병원을 이용하는 환자와 보호자들이 실제로 가장 필요로 하는 다양한 기능을 구현하고자 노력했다"고 말하고 "아주대병원이 추구하고 있는 스마트병원 환경 조성의 일환으로 앞으로도 환자의 편리함을 우선시하는 다양한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구축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하나이비인후과병원

귀 질환 명의 서울대병원 장선오 교수 영입-9월 귀 진료센터 '진료' 

청력 개선술의 국내 최고 권위자인 장선오 전 서울대병원 이비인후과 과장이 하나이비인후과병원 (병원장 이상덕)에서 진료를 개시한다. 

하나이비인후과병원은 장 교수를 영입해 9월 4일부터 귀 진료센터에서 진료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장선오 교수는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모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은 뒤 서울대학교 병원 이비인후과 과장 겸 주임교수, 감각기관 연구소장, 인공와우센터 소장을 역임했다. 

그는 대한이과학회와 대한청각학회, 대한두개저학회, 한일이비인후과학회 회장을 맡아 이비인후과학 발전에 기여했다. 

장 교수는 특히 국내 최초로 인공와우 이식 수술 1000건을 달성했으며 역시 국내 최초로 중이이식형 보청기 이식 수술에 성공한 바 있다. 또 5000명 이상의 중이염 환자를 시술했고, 선천성 외이도 폐쇄증 분야와 외이 기형 성형술에서도 권위를 인정받고 있다. 이런 성과를 바탕으로 2010년에는 포브스 지가 선정한 대한민국 100대 명의에 이름이 오르기도 했다. 

장선오 교수는 하나이비인후과병원에서 외이도 폐쇄증, 난청, 중이염, 보청기 등의 분야를 주로 맡아 환자들의 청력 개선을 위한 최선의 진료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하나이비인후과병원은 장선오 교수 영입을 계기로 귀 진료센터를 강화해 최근 고령화와 사회적 스트레스 증가로 급증하고 있는 귀 질환 환자들을 위한 적극적인 진료를 펼친다는 계획이다.

■세종충남대병원

세종 지역주민 심리지원 서비스 '심플버스' 운영

세종충남대병원이 위탁 운영하는 세종특별자치시 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센터장 양정훈, 정신건강의학과 교수)는 9월 1일) 오전 10시부터 2시간 동안 병원 택시승강장에서 찾아가는 심리지원사업인 ‘심플버스’를 운영한다고 29일 밝혔다.

심플버스는 세종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가 운영하는 마음안심버스 사업의 일환으로 지역사회의 정신건강 서비스가 필요한 곳을 직접 찾아 심리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며 세종지역 기관이나 단체가 신청할 수 있다.

이번 프로그램에서는 스트레스, 우울, 불안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세종충남대학교병원 직원 및 방문객들의 스트레스 측정(HRV), 정신건강 선별검사에 이어 전문요원의 1대1 상담이 진행된다.

검사 결과, 고위험군으로 진단되면 치료 및 서비스 연계 등 사후조치가 이뤄질 예정이다.

양정훈 센터장은 “세종시민들의 건강한 마음을 더해 미소 짓는 세종시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정신건강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울산대병원

임상과 기초의학 협동 연구 스타트 "대형 국책과제 수주 노력"

울산대병원과 울산대학교 생명과학부가 제1회 협동 연구 세미나를 개최했다.

병원 본관 제1 세미나실에서 24일 열린 세미나에는 기초·임상융합연구소 연구진 외 생의과학연구소 연구원, 울산의대 의과학 전공 대학원생 등 40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세미나는 지난 6월 울산대학교병원 의생명연구원과 울산대학교 생명과학부가 기초․임상 융합연구소를 설립한 이후 첫 모임이다. 

양 기관은 기존에 지속되어 왔던 기초의학과 임상의학 협동 연구를 좀 더 고도화하여 지역내 바이오산업을 활성화 한다. 또한 바이오클러스터 구축을 목표로 지속적인 공동연구를 통해 생산적인 효율성과 학술적인 결과를 얻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비인후과 한명월 교수는 두경부암 재발 환자의 면역치료제 효과를 높이기 위한 연구를 소개했으며, 이어 울산대학교 생명과학부 권혁남 교수는 대사체학 연구 사례를 소개하고, 향후 기초 임상 융합연구에서 활용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박정우 연구소장(울산대학교 생명과학부 교수)은 "양 기관의 협력연구 세미나는 기초와 임상 연구의 시너지를 확인할 수 있는 자리"라며 "긴밀한 협력을 통해 양 기관의 임상연구와 연구활동 등에 각 기관이 협력하여 대형국책과제를 수주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기초·임상융합연구소는 기초 및 임상의 융복합 연구를 통한 임상과학자 양성과 산·학·연·병 연계를 통한 실용화 기반 구축을 통한 연구환경을 구축 할 계획이다. 연구소는 오는 하반기 공식 개소를 앞두고 있다.

■전남대병원

안영근 병원장 청렴 특강 "관행 깨는 자세, 부패 없는 직장 만들기"

전남대병원 안영근 병원장이 청렴한 병원을 만들기 위해 직접 반부패·청렴 특강을 해 화제다. 

부패취약분야의 개선을 위해 기관장이 직접 강의에 나서는 사례는 흔치 않은 만큼 안 병원장의 특강은 직원들에게 자극이 되고 있다.

안 병원장은 지난 23일 전남대학교 의과대학 덕재홀에서 본·분원 보직자 및 직원 2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관행을 깨면 청렴이 보인다’를 주제로 반부패·청렴 특강을 실시했다. 

이번 특강은 청렴도 향상 및 투명성을 높이고 부패취약분야 개선을 위한 직원들의 청렴 실천 의지 제고를 위해 마련됐다.

안 병원장은 특강에서 진실 착각 효과(illusory truth effect)가 발생하는 여러 사례 등을 예로 들며 사적 이익과 공적 책무가 부딪치는 상황에서 직무 수행의 공정성 확보를 위해 준수해야 할 기준 등에 대해 설명했다. 

특히 ▲청렴과 관련된 법령 ▲행동강령 위반사례 ▲갑질유형 및 사례 등을 나열하며 “청렴은 특별한 것이 아니라 생활 속에서 상식적으로 이뤄지는 일인 만큼 조금만 노력하면 누구나 지켜낼 수 있다”고 말했다.

안 병원장은 “순천에는 팔마비라는 공적비가 있다. 고려시대 최석 순천부사가 임무를 마치면서 관례대로 주어지던 여덟 마리의 말을 받지 않고 돌려보낸 행동으로 인해 그 뒤부터 부사가 오고갈 때의 관폐가 사라졌다”며 “공공기관의 직원으로서 관행을 깨는 자세로 청렴의식을 제고하고 15개 항목으로 구성된 전남대병원 임직원 행동강령을 준수하며 깨끗하고 부패 없는 직장을 만들기 위해 다 같이 노력하자”고 밝혔다.

특강에 참석한 보직자 및 직원들은 ‘갑질 근절 결의대회’을 통해 갑질 관행을 바로 잡고 공정하고 행복한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자는 ‘갑질 근절 결의문’을 발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