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가-급여연계 실효성 개선..."안유심사 시 약가검토도"
상태바
허가-급여연계 실효성 개선..."안유심사 시 약가검토도"
  • 엄태선 기자
  • 승인 2021.04.16 0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약업계, 오는 23일 식약처와의 소통채널서 방향성 모색
안전성 정보 기재 원칙 등 합리적 관리 방안 폭넓게 논의

그동안 제약업계가 요청할 경우 허가심사시 급여 연계하는 제도가 있었지만 실효성에 의문을 있었다.

그만큼 업계가 볼때 피부에 와닿는 기간단축이 이뤄지지 않았다는 것.

제약업계는 오는 23일 열린 식약처와의 소통채널 '팜투게더'에서 이같은 허가-급여 연계제도의 개선을 위해 심층적인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보다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의견 제시 등 방법을 찾는 시간을 갖는다.

제약업계 한 관계자는 이와 관련 "허가심사보다 실제 약가 등 급여단계에서 소요되는 시간이 더 길다"면서 "허가심사과정에서 안유심사단계에서 급여평가도 함께 이뤄질 수 있다면 좀더 등재기간이 줄어 환자의 치료접근성이 높아질 수 있을 것"이라고 견해를 밝혔다.

이 관계자는 "몇 년전 허가-급여 연계제도가 운영됐다고 하지만 실제 업계에서는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한 상황"이라면서 "보다 가능한 선에서 제도 개선된다면 환자 치료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이번 소통시간에는 의약품 안전성 정보를 담은 제품설명서(라벨)에 대한 기재 원칙에 대해 의견을 나눌 것으로 보인다. 제품설명서의 허가사항 기재를 효율적으로 관리하자는 주제이다.

관계자는 "안전성 정보를 보다 가독성과 이해도를 높일 수 방법을 찾아야 한다"면서 "라벨을 합리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식약처와 함께 머리를 맞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