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더보이스가 전하는 병원계 단신-10월 31일]
상태바
[뉴스더보이스가 전하는 병원계 단신-10월 31일]
  • 이창진 기자
  • 승인 2023.10.31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앙보훈병원

보훈의료학회 성황리 종료 "디지털전환과 공공의료 방향성 논의"

중앙보훈병원(병원장 유근영)은 ‘제30회 보훈의료학회’를 개최했다고 30일 밝혔다. 

보훈의료학회는 전국 6개 보훈병원이 참석해 보훈의료에 관련된 학문과 제도의 연구, 발표, 공유를 통해 의료수준의 향상과 국가유공자 및 국민의 건강증진을 도모하고자 1994년부터 매년 개최해 오고 있다. 

제30회 보훈의료학회장인 유근영 병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중앙보훈병원이 미래에도 고품격 진료를 제공하려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춰 디지털변환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라며 국내 최고의 디지털헬스 분야 전문가를 초빙한 이유를 설명했다. 

또한 “우리 병원이 코로나19 발생 이후 감염병 전담병원으로서 크고 작은 활약을 펼친 만큼 K-방역 신화를 이끈 주역을 모셔 우리의 역할을 점검해 볼 것”이라고 밝혔다.

학회의 첫 번째 순서로 ‘디지털 헬스케어&스마트병원에 대한 보훈병원의 미래’에 대한 심포지엄이 진행됐으며, 중앙보훈병원 디지털전환 자문위원인 이영성 충북의대 교수가 좌장을 맡았다. 

발표자로 나선 카카오헬스케어 황희 대표는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를 소개하며, “미래에는 모바일 기기를 이용해 시간이나 장소에 제약 받지 않고 자유롭게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며, 환자 데이터를 기반으로 예상 질병, 관리·예방 방법 등을 제시하는 시대가 올 것”이라고 전했다. 

나아가 “보훈병원 역시 성공적인 디지털 전환을 위해서는 타겟을 명확히 설정하고, 의료 현장 인력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서비스에 적극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이어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오성진 보험자병원정책실장은 현재 추진 중인 ‘스마트병원 선도모델 개발 과정’을 설명하며, 일산병원에 실제 적용한 ‘생체징후 모니터링 반지형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예시로 소개해 병원 밖, 즉 지역사회로까지 이어지는 공공의료의 역할에 대해 강조했다. 

중앙보훈병원 임상의료정보팀 최하연 팀장(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은 현재 추진 중인 ‘AI·5G 기반 대규모 로봇융합모델 실증사업’과 ‘콜롬비아 헬스케어 강화 프로젝트’, ‘인공지능 기반 의료시스템 디지털 전환 사업’ 등을 소개하며, 스마트병원으로 도약하기 위한 중앙보훈병원의 계획과 미래에 대해 발표했다.

이어 LG AI 연구원 랩장인 이문태 일리노이대 교수가 ‘생성형 AI의 파격’을 주제로, 최근 기술 패러다임의 진화를 불러온 AI와 챗GPT의 트렌드 및 방향성을 설명했다. 또한, 챗GPT와 상생할 의료계의 미래와 보훈병원의 적용 방안에 대해 토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마지막으로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정은경 가정의학교실 기금교수(전 질병관리청장)가 ‘공공보건의료에서 보훈병원의 역할(감염병 관리 측면에서)’에 대한 특강을 진행했다. 

초대 질병관리청장을 지낸 정은경 교수는 코로나19 발생 직후부터 선도적으로 나서 총 4만여 명의 확진자를 치료한 중앙보훈병원의 노고에 감사를 전하며, 보훈병원의 신종 감염병 관리 방안으로 ▲감염병 감시 ▲감염예방관리 ▲감염병 관리 인력 및 시설 강화 ▲감염병 연구 ▲요양병원 및 요양원 감염관리 강화 ▲중앙·권역별 감염병 대응체계를 제시했다. 

이 외에도 박창범 강동경희대병원 심장혈관내과교수의 ‘환자 전원: 문제점들과 주의사항들’에 대한 강연과 ‘보훈의료 패러다임 전환’을 주제로 보훈의료정책 토론회가 진행됐으며, 5개 분과별(진료, 간호, 약제, 보건, 관리) 논문발표, 포스터 전시 및 발표 등 다양한 학술 활동이 활발히 이루어졌다. 

유근영 병원장은 “학술 발표 및 교류의 성격을 보다 공고히 한 ‘제30회 보훈의료학회’는 참석해주신 모든 분들이 귀중한 경험과 깨달음을 얻어 가길 바라는 마음으로 지난 몇 달간 열심히 준비해 왔다”며 “이번 학회에서 발표된 의견을 의료 현장에 접목해 보훈병원이 스마트병원으로 도약하는 성장의 발판으로 삼아 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아주대병원

연구중심병원 3유닛 심포지엄 개최 "글로벌 경쟁력 강화 기여"

아주대병원이 지난 27일 ‘2023 연구중심병원 3유닛(총괄 연구책임자 홍창형 교수, 정신건강의학과)’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번 심포지엄은 아주대병원 연구중심병원 3유닛 수행 관련 보건복지부와 경기도, 수원시 지원으로 ‘신사회 위험 대응을 위한 혁신적 R&D 방안’을 주제로 박해심 교수(아주대 의대)를 비롯해 연구중심병원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국립보건연구원 이정민 과장이 ‘신종 감염병 대유행 대비 연구개발 혁신 방안’을 주제로 발표한 것을 시작으로, 각 분야에서 △ 국내 마약류 남용 현황(국립과학수사연구원 장문희 연구실장) △ 정신건강 영역에서 바라본 신사회 위험 대책 방안(아주대 의대 정신건강의학교실 홍창형 교수) △ 저출산·고령화에 따른 신사회적 위험과 의과학자의 역할(아주대 의대 산부인과학교실 김미란 교수) △ 디지털 시대와 고령화 : 디지털 리터러시(아주대 의대 정신건강의학교실 노현웅 교수) △ 신사회 위험에 따른 아주대의료원 보건의료 R&D 추진 방향(아주대병원 연구중심병원 정책지원센터 손인섭 교수) 등 최근 다양한 사회적 이슈를 주제로 발표했다.

또한 이날 행사장에는 연구중심병원 육성 R&D 사업 3유닛 초격자 SUPER*Senior Wannabe 플랫폼과 창업기업 ㈜MAMT 소개 부스 설치 및 시연회가 진행됐다.

홍창형 총괄 연구책임자(첨단의학연구원부원장)는 “이번 심포지엄을 계기로 앞으로 아주대병원 연구중심병원이 지자체, 기업과 연계한 개방형 연구 인프라 구축 및 활용을 통해 보건의료 기술 향상과 미래 의료기술을 선도하며, 국민 건강 증진과 보건의료 분야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아주대병원은 2013년 4월 연구중심병원 첫 지정 이후 2016년, 2019년, 2022년 3회 연속 재지정됐으며, 현재 경기권에서 연구중심병원 육성 R&D 사업 3개 유닛을 동시에 수행하는 유일한 기관으로 임상중개연구, 미래기술 기반 비즈니스모델 구축 및 전주기 디지털 헬스케어 등의 연구개발을 통해 기술사업화를 실현하고 있다.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비만대사외과 전동재 과장 국제학회 '우수구연상' 수상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비만대사외과 전동재 과장(사진)이 최근 열린 대한비만학회 주관 '국제 비만·대사증후군 학술대회(ICOMES 2023)'에서 우수구연상을 수상했다.

전동재 과장은 '루와이형 위 우회술과 십이지장 우회술 후 제2형 당뇨 관해율의 비교'를 주제로 한 연구 구연에서 수상 영예를 안았다.

이번 연구는 대사수술의 하나로 최근 국내에서 시행이 늘어난 십이지장 우회술의 효과를 루와이형 위 우회술과 비교하기 위해 설계되었다. 루와이형 위 우회술은 그 동안 대사수술의 대표적인 술식으로 인정되어 왔지만, 잔위암 가능성 등이 문제점으로 지적되었다.

루와이형 위 우회술을 시행받은 79명, 십이지장 우회술을 시행 받은 81명 환자를 대상으로 한 이 번 연구에서 루와이형 위 우회술은 82.9%, 십이지장 우회술은 76%의 환자에서 수술 1년 후 당뇨의 완치가 확인되었다.

십이지장 우회술은 잔위암이나 연결부위 궤양 및 덤핑 증후군 등 그 동안 루와이형 위 우회술의 대표적인 문제점들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으로 제시되었고, 본 연구로 당뇨의 완치율 측면에서도 루와이형 위 우회술에 준하는 치료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동재 과장은 "비만대사수술의 선택은 반드시 환자 개개인의 위험성과 선호를 반영하여야 하며 폭넓은 치료 선택지 제공을 위해 지속적으로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아이브엠과 '인공지능 의료연구 개발' 업무협약 체결

한림대학교 강남성심병원(병원장 이영구)이 27일 의료 인공지능(AI) 분야 공동연구 및 기술개발을 위해 ‘아이브엠’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두 기관이 긴밀한 상호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의료AI 기술 및 의료기기 연구·개발을 통해 의료서비스 질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진행됐다. 양 기관은 서로의 시설·장비·기술과 같은 인프라를 활용해 연구개발을 이어가며 국내외 학술 및 산업 행사 등에도 참여할 계획이다.

강남성심병원은 2020년 국내 의료기관 최초로 AI기반 치매 진단 솔루션을 도입하고, 세계 최초로 딥러닝 기반 AI를 활용해 피부암 검출 및 진단에 성공하는 등 의료분야 AI 활용에 앞장서고 있다. 

협약을 통해 한림대강남성심병원은 흉부 X-ray 판독에 AI를 활용하여 심비대 및 심장질환 감별의 정확성을 높이는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X-ray 판독 정확도가 올라가면 환자는 심장초음파 등 추가검사 비용을 줄일 수 있을 뿐 아니라 빠른 진단을 통해 신속하게 치료받을 수 있다.

이영구 병원장은 “한림대강남성심병원이 확보한 양질의 의료 데이터를 활용해 실질적으로 상용화할 수 있는 의료AI 기술을 개발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준호 ㈜아이브엠 대표는 “환자가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안전하고 편리한 의료AI 솔루션을 개발하겠다”며 “한림대강남성심병원의 수준 높은 의료 빅데이터와 당사의 기술을 결합한 혁신적인 솔루션을 선보이겠다”고 전했다. 

아이브엠은 의료AI 전문 기업으로, 요로결석 판독 솔루션, AI 전립선암 로봇 수술 보조 솔루션 등 질병의 진단·예측·수술 보조까지 가능한 의료AI 시스템을 개발했다.

■서울아산병원

백정환 교수, 세계 갑상선 고주파절제술 연구 '최다'

서울아산병원 영상의학과 백정환 교수가 2000년부터 2022년까지 전 세계에서 갑상선 고주파 절제술 관련 논문을 가장 많이 저술한 연구자인 것으로 밝혀졌다.

열종양학 전문 국제 학술지인 ‘국제온열치료저널(International Journal of Hyperthermia)’에 발표된 전 세계 갑상선 고주파 절제술 관련 논문을 분석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2000년부터 2022년까지 갑상선 고주파 절제술에 대한 논문을 발표한 2602명의 연구자들 중 백정환 교수가 가장 많은 102건의 논문을 발표한 것으로 나타났다.

갑상선 고주파 절제술은 의사가 초음파를 보면서 갑상선 종양을 치료하는 치료법으로, 갑상선 양성 종양과 환자 건강 상태 악화로 수술이 힘든 갑상선 재발암에 고주파 전류를 전달하는 전극을 꽂고 100도 가까운 열을 내 혹을 태워 없앤다.

수술을 하게 되면 흉터와 수술 후 통증이 발생하는데, 갑상선 고주파 절제술은 피부를 절개하지 않아 흉터가 남지 않을 뿐만 아니라 수술 부담이 큰 노인 환자들도 큰 불편함 없이 갑상선 종양을 치료할 수 있다.

서울아산병원 영상의학과 백정환 교수는 2002년 세계 최초로 갑상선 양성 종양 고주파 절제술을 성공했으며 지금까지 7천여 건이 넘는 갑상선 고주파 절제술을 시행한 세계적인 권위자다.

2008년 이후 갑상선 고주파 절제술 포함 고주파 관련 논문을 350편 이상 발표하였으며 고주파 관련 국제 학회 강의도 약 250회 진행했다. 2012년, 2017년에는 갑상선 고주파 절제술에 대한 진료권고안을 발표하여 전 세계 진료 표준을 확립했다.

또한 독보적인 치료 기술을 바탕으로 갑상선 고주파 절제술 연수 프로그램도 운영하며 지금까지 500여명의 해외 의료진에게 노하우를 전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