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더보이스가 전하는 병원계 단신-8월 7일]
상태바
[뉴스더보이스가 전하는 병원계 단신-8월 7일]
  • 뉴스더보이스
  • 승인 2023.08.07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천대 길병원

이원석 교수님, 소화기암 림프절 관찰 수술로봇 개발 "검체 채취 극대화"

국내 의료진이 육안으로 구별하기 어려운 미세한 림프절(LN, lymph node)을 찾고 분리하기 위한 수술 로봇을 개발했다. 암 환자에서 전이암의 주요 인자인 림프절의 절제 등에서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가천대 길병원 외과 이원석, 의료기기융합센터 김광기 교수팀은 ‘형광 조영유도 하 림프절 관찰용 수술 로봇’을 개발, 특허를 획득하고, ‘검체 내 림프절 형광 발현 모니터링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 시스템은 소화기 암의 외과적 절제를 통해 채취한 검체에서 림프절을 실시간으로 판별하고, 미세한 림프절도 효과적으로 발견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림프절은 암 진단과 치료 시 종양세포만큼 중요하다. 우선 암의 병기를 결정하기 위한 TNM 분류(국제임상병기분류법)를 위한 조직학적 검사에서 림프절 수는 중요한 요인이다. TNM 분류는 암의 치료, 예후 판정에 있어 중요한 지표이다. 이때 검사된 림프절 수가 적으면 림프절 전이여부의 발견이 누락돼 병기가 낮아지는 ‘다운스테이징’이 발생한다. 따라서 TNM 분류 시 최소 12개의 림프절 검사를 권고한다.

하지만 림프절은 그 크기가 다양하여 육안적 구분이 쉽지않고, 환자의 지방 분포도에 따라 찾기가 어렵다. 현재 림프절 채취는 ‘수기 촉진법’이 많이 쓰이며, 이는 집도의나 임상병리사가 직접 육안으로 확인하며 촉진하는 방법으로 표준화가 이뤄지지 않아 국가마다 방법이 상이하다. 이 방법은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검사자의 숙련도에 따라 차이가 있어 검사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원석 교수는 "기존의 림프절 수기 촉진법과 수술 현미경의 단점을 보완하여, 시간이 덜 소요되고 의료진의 숙련도에 의존하지 않는 효율적이고 보편적인 림프절 채취 방법이 필요하다"며 "소화기 암의 림프절의 실시간 구분 관찰이 가능한 형광 조영 유도 하 현미경 로봇을 개발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원석 교수팀이 제작한 림프절 관찰용 수술 로봇은 수술 중 채취한 검체의 혈관 내 형광 조영제 주입을 통해 수술실에서 림프절을 실시간으로 관찰하고, 이 모든 과정을 동영상으로 촬영/녹화해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또한 외부 모니터링 시 영상 확대 및 축소를 통해 검체 전체와 접사 촬영이 가능해 보다 섬세한 작업이 용이하고, 형광물질을 이용하여 미세한 림프절도 효과적으로 발견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원발 종양을 기준으로 림프절 측정거리의 표준화, ▲고품질의 림프절 세포를 채취해 다중오믹스 분석을 위한 검체로 활용 기대 등의 효과도 이 시스템의 장점이다.

국내 최초로 개발된 이번 기술은 향후 의료진의 진료 서비스 질 향상은 물론 국내 의료기관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됐다.

이원석 교수는 "국산 기술인만큼 값비싼 외국 기술을 대체함은 물론 우리나라 의료기관의 기술 경쟁력 강화를 이루고, 우수성을 알리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향후 대량 생산 체계를 갖추면 성능과 가격 모두 세계적 경쟁력을 갖춰, 국제적 경쟁력을 갖추게될 것"이라고 말했다. 

연구중심병원 과제의 일환으로 이번 연구를 시작한 이원석, 김광기 교수팀은 지난 3월 가천대 길병원과 가천대학교 산학협력단의 도움으로 ‘검체 내 림프절 형광 발현 모니터링 시스템’의 특허를 출원하고, 기술이전 했다.

■국립암센터

고양시 장예선 의원, 암퇴치 후원금 기부

국립암센터(원장 서홍관)에 고양특례시 장예선 의원(국민의힘)이 지난 4일 방문하여 암 퇴치를 위한 후원금을 기부했다.

장예선 의원은 지난 2022년 지방선거에서 당선되어 고양특례시의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당시 첫 월급 중 일부를 후원하며 국립암센터에 기부한 최초의 고양특례시의원으로 화제가 되었으며, 올해도 꾸준히 선행을 이어가고 있다.

전달식에는 장예선 의원을 비롯하여 국립암센터 서홍관 원장이 참석하였으며 전달한 기부금은 암 퇴치를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

장예선 의원은 "비록 작은 돈이지만 우리나라 사망원인 1위인 암을 예방하고 퇴치하는데 작은 보탬이 되고자 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국립중앙의료원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의료지원팀 급파 "참가자들 안전한 환경 치료" 

국립중앙의료원(원장 주영수)은 폭염으로 온열질환자가 속출하고 있는 ‘2023 새만금 제25회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현장에 3일부터 세 차례 의료지원팀을 긴급 파견한다.  

의료지원단장인 황춘하 해외의료지원팀장(비뇨의학과 전문의)을 비롯한 의사·간호사·약사·행정 등 총 14명으로 구성했다.

의료지원팀은 지난 3일 전북 부안군 새만금 잼버리 대회 현장에 첫 도착을 시작으로 잼버리 폐회 시 까지 현장에서 온열환자 및 응급환자 진료를 지속할 예정이다.
  
국립중앙의료원 의료지원팀은 잼버리 병원운영 총괄관리 업무를 배정받아 잼버리병원 및 5개소의 클리닉을 지원한다. 약품 및 기타 물류 등 재난자원의 전수 관리, 의료기관 간 원활한 의사소통 담당, 인력 및 물자 수송 관리, 연계 대학병원 환자 후송관리 등을 책임질 예정이다.

또한 재난 시 의료시설인 이동형병원의 일부 시설․장비 등을 지원해 현장 진료의 연속성을 높였다.

주영수 원장은 "국가중앙병원으로서 당연히 해야 하는 우리의 임무다. 잼버리 참가자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치료받고 무사히 행사를 마칠 수 있도록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림대 성심병원

안양동안경찰서와 응급실 비상연락체계 구축 업무협약 '체결'

한림대성심병원(병원장 유경호)이 안양동안경찰서(서장 구은영)와 응급실 내 의료진 안전 확보를 위한 비상연락체계 구축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번 업무협약식은 한림대성심병원 유경호 병원장, 이승대 행정부원장, 안양동안경찰서 구은영 경찰서장, 이정달 생활안전과장 등이 참석했으며 최근 사회문제로 대두된 응급실 내 의료진 폭행 방지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위해 모였다.

협약을 통해 한림대성심병원 응급의료센터 내 ▲비상벨 운용 적극 협력 ▲요청 시 소속 경찰관 신속 출동 및 대처 ▲적극적 초동조치 및 경찰행정 업무 적극 협력 등 더욱 안전한 응급실 진료환경을 구축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유경호 병원장은 "응급의료 현장은 병원 내 다른 장소보다 폭력이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높은 장소"라며 "폭력이나 소란행위가 발생할 경우 그 피해는 의료인뿐 아니라 응급환자 치료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만큼 안양동안경찰서와 긴밀히 협조해 지역사회 주민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구은영 경찰서장은 "관내 중증 환자 치료 중심에는 한림대성심병원 응급실이 있는 만큼 진료 현장에서 발생하는 폭력을 예방하고 폭력 발생 시 신속한 조치와 현장 안정을 위해 적극 협력해 나가겠다"고 화답했다.

한림대성심병원은 지난 2004년부터 국민의 생명과 직결되는 병원 응급실 취중난동 등 의료방해 행위로 응급환자에 대한 진료가 지연되는 사례를 예방하고자 수원지방검찰청 안양지청과 안양동안경찰서, 군포경찰서, 의왕경찰서 등과 업무협약을 맺어왔다.

■에이치엠엔컴퍼니

병원경영 핵심리더 교육과정 9월 개설 "경영 노하우 실전강의" 

일반진료체계 적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병원을 위한 교육과정이 마련됐다.

병원경영지원 전문업체 ㈜에이치엠엔컴퍼니 산하 HM평생교육원은 9월부터 병원관리자 등 관련분야 종사자를 대상으로 병원경영 핵심리더 교육과정(6기)을 개설하여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병원경영 핵심리더 과정은 글로벌 시대의 차세대 경영자와 리더가 될 모든 분들을 위해 디지털전환(DX)시대의 대비, 스마트(Smart) 병원 구현, 병원의 지속적인 건실경영 유지, 병원 경영의 이론과 실무적 실행력 제고 병원 핵심리더 간의 네트워크 구축 및 유지 등을 주제로 한 교육이 실시될 예정이다.

에이치엠엔컴퍼니 측은 "많은 병원장님들이 지속 가능한 경영이 위협받고 있다고 걱정을 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이후 환자수가 복귀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어려운 현실을 극복하기 위해 체계적으로 병원을 운영하는 경영자가 요구되는 시기이며, 병원의 경영자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경영자의 사고와 열정, 그리고 실력에 따라, 병원경영의 성패가 갈리기 때문이라며 교육과정 개설 취지를 설명했다.

(주)에이치엠엔컴퍼니 임배만 대표는 "그 동안 많은 병원을 진단하고 컨설팅하면서 병원 경영자가 어떤 능력이 있어야 하고,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많은 경험과 그 결과를 바탕으로 병원핵심리더 과정을 개설하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국내 해당분야 전문가, 대학교수, 병원전문 관리자 등이 강사진으로 직접 강의하며 이론과 실무를 접목하여 실행력이 강화되도록 프로그램 구성되어 있다"고 덧붙였다.

핵심리더 교육과정은 9월 2일부터 10월 21일까지 7주 동안 매주 토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건국대병원 본관(지하 3층) 임상실습강의실에서 열린다. (문의: 김명호 010-5480-9188) 

■대한간호협회

휴가도 반납 잼버리에서 구슬땀-간호사 20명 의료지원 참가

전북 부안 새만금 부지에서 열린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현장에서 고온으로 온열질환자가 속출하고 있는 가운데 의료진의 일원으로 파견된 대한간호협회 중앙간호봉사단 단원들이 환자간호에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지난 1일 개막해 12일까지 전북 부안군 새만금 일대에서 열리는 세계잼버리대회에 대한간호협회는 중앙간호봉사단 단원 20명을 파견했다.

대한간호협회가 2008년부터 운영해오고 있는 중앙간호봉사단은 현재 현직 간호사와 간호대학생 400여명으로 구성돼 있다. 또 아동과 장애인, 독거노인, 이주노동자, 다문화 가정 등을 대상으로 한 간호봉사활동을 매월 2∼3회 전개해 오고 있다.

중앙간호봉사단 단원 20명은 여름휴가도 반납한 채 이번 세계잼버리대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의료지원단의 일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간호봉사단원들은 잼버리병원과 A~E 각 클리닉에 배치돼 현재 활동 중이다. 그러나 본격적인 행사가 시작된 지난 1일부터 각 클리닉마다 환자들이 대거 몰리면서 전쟁터를 방불케하고 있다.

중앙간호봉사단 단원인 김기인 간호사는 “클리닉별 근무 일정 조율과 물품 등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아 많은 혼선이 있었지만 간호봉사단들의 합류로 많이 정리가 되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클리닉을 찾는 환자들은 주로 모기와 습지벌레에 물리거나, 일사병으로 인한 탈수 증상을 겪는 온열환자들이지만 수액조차 놓지 못하고 약품만 제공하거나 잼버리병원으로 환자를 후송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하지만 잼버리병원에서 환자간호를 담당하고 있는 단원들 역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몰려드는 환자에 침상이 부족해지면서 후송된 환자들이 병원 복도에서 수액을 맞고 있기 때문이다.

박준웅 간호사는 “수도시설마저 여의치 않아 손도 씻지 못하는데다, 에어콘을 틀어놔도 온도가 30도를 유지할 정도로 무더위와 힘겨운 싸움을 벌이고 있다”면서도 “잼버리 참가자들의 건강상태를 보다 세심하게 살펴 인명피해가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간호봉사단원들이 이처럼 힘겹게 더위와 사투를 벌이고 있지만 환자들과 의료진간의 소통 역할을 담당하는 통역도 없어 의료진들의 고충이 너무나 큰 상황이다.

뿐만 아니라 코로나 환자도 속출해 긴급하게 KF94 마스크가 공급되고는 있으나 손소독제 등 관련 물품이 많이 부족하다.

중앙간호봉사단 강은영 단장은 “클리닉별로 정확하게 자신의 업무가 주어지지 않아 단원들이 거의 메인으로 활동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셔틀버스 운행, 식사 등 모든 운영이 복합적으로 체계적이지는 않지만 단원들 모두 긍정적인 생각을 갖고 대회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수 있도록 모든 단원들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현지 상황을 설명했다.

간호협회 김영경 회장을 비롯한 회장단과 전북간호사회 신은숙 회장 등 임원진은 4일 세계잼버리대회 현장을 찾아 간호봉사단원들을 격려하고 애로상황이 무엇인지 파악한 뒤 추가지원에 나설 예정이다.

■충남대병원

ESG 경영 실무위원회 워크숍 "병원 특성 맞는 추진과제 발굴"

충남대병원(병원장 조강희)은 최근 연구동 고위과정강의실에서 ESG 경영 실무위원회 위원 및 실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ESG 경영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발판 마련을 위해 ‘ESG 경영 실무위원회 워크숍’을 개최했다.

워크숍은 ESG 경영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실제 업무에서 ESG 경영철학을 실천하는 실무적인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공공기관 경영평가와 연계한 ESG 대응전략을 주제로 ▲‘공공부문의 ESG 선도’관련 정부 정책의 이해 ▲공공기관의 ESG 경영 선도를 위한 ESG 공시 강화 ▲경영평가지표와 ESG의 연계성 분석 등을 주제로 한 다양한 교육을 CGSI 최인석 대표파트너가 맡아 진행했다.

이정은 기획조정부실장(호흡기알레르기내과)은 “ESG 경영 담당자들이 원활한 소통을 하며 ESG 경영에 대한 폭넓은 대화를 할 수 있는 정기적인 만남의 장이 마련되기를 바란다”면서 “관련 부서 간의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우리 병원 특성에 맞는 ESG 추진과제를 발굴해 나갈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ESG란 환경보호(Environment), 사회공헌(Social), 윤리경영(Governance) 약자로 ESG 경영이란 기업이 환경보호에 앞장서며 사회적 약자에 대한 지원 등 사회공헌 활동을 함과 동시에 법과 윤리를 철저히 준수하는 경영 활동을 말한다. 

충남대병원은 올해 초 ESG 경영 선포식을 열어 ESG 경영 추진계획을 발표하고 분야별 직원 대표가 ESG 경영 선언문을 낭독하며 ESG 경영 실천에 대한 적극적인 의지를 표명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