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더보이스가 전하는 병원계 단신-8월 10일]
상태바
[뉴스더보이스가 전하는 병원계 단신-8월 10일]
  • 뉴스더보이스
  • 승인 2023.08.10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엔바이오텍과 첨단재생의료 임상연구 업무협약 "희귀난치질환 기여" 

한림대 강남성심병원(병원장 이영구)은 최근 줄기세포 토탈솔루션 전문기업 엔바이오텍과 첨단재생의료 관련 연구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첨단재생의료는 인체 세포를 배양해 손상된 조직과 장기를 치료하거나 재생시키는 의료기술을 뜻한다. 강남성심병원은 첨단재생의료 임상연구를 위한 시설·장비·인력을 갖춰 2021년 8월 보건복지부로부터 첨단재생의료실시기관으로 지정됐다.

세포 연구와 전임상실험을 통해 연구의 유효성을 확인한 한림대강남성심병원은 본격적인 임상연구를 시작하고자 엔바이오텍과 손을 잡았다. 

엔바이오텍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세포처리시설 허가를 취득한 기업이다. 첨단재생의료 임상연구에는 허가받은 세포처리시설에서 배양된 인체 세포만 사용할 수 있다.

협약을 통해 서로의 시설 및 기술을 활용하여 공동으로 첨단재생의료 임상연구를 하고 첨단바이오의약품 개발과 상용화를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특히 줄기세포를 배양해 안과, 정형외과 등의 희귀 난치병 환자 치료에 사용할 수 있도록 힘쓸 예정이다. 

이영구 병원장은 "세계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첨단재생의료 기술을 확보하고자 한다"며 "첨단바이오의약품을 개발해 희귀 난치 질환으로 고통받는 환자의 삶에 기여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김대용 엔바이오텍 대표이사는 "우수한 연구역량과 인프라를 갖추고 있는 한림대강남성심병원과 협약을 맺게 되어 기쁘다"며 "긴밀한 협력을 통해 재생의료분야 경쟁력을 강화하고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분당서울대병원

차원재 교수팀, 동아시아음성수술학회 최우수 구연상 '수상'

분당서울대병원 이비인후과 차원재 교수팀(제1 저자 성빈센트병원 허진 교수)이 일본 센다이에서 개최된 제13차 동아시아 음성수술학회(EACP)에서 ‘최우수 구연상’(Best Oral Presentation Award)을 수상했다. 

최우수 구연상은 이날 진행된 자유 연제 발표, 치료 심포지엄 발표 중 학회 이사들의 심사를 거쳐 가장 우수한 3명의 발표자에게 수여된다.

차원재 교수팀이 발표한 연구는 ‘윤상갑상연골을 통한 광유도 성대 주입술: 인체 대상 연구(Real-time Light-guided Vocal Fold Injection: A Human Pilot Study)’로 광유도 성대 주입술을 최초로 임상에 적용했고 안전성과 효용성을 입증했다.

성대 주입술이란 수술이나 노화 등으로 인해 일측 성대의 움직임이 저하된 환자들을 대상으로 약제를 주입해 목소리를 개선하고 증상을 완화하는 시술이다. 이 시술은 복잡한 구조를 가진 후두를 통과하고 정확한 성대 위치에 약물을 주입해야 하기에 높은 숙련도가 요구된다.

반면, 광유도 성대 주입술은 빛으로 주삿바늘의 위치를 명확하게 보여줌으로써 보다 직관적이고 정확하게 시행할 수 있다. 따라서 의료팀이 보다 쉽고 정확하게 시술을 시행할 수 있었지만, 임상에 적용한 연구는 아직 없었다.

차원재 교수팀은 광유도 성대 주입술의 안전⦁효용성을 확인하고자 시술받은 36명을 대상으로 ▲평균 시술시간 외에도 ▲광유도 성대 주입술 전/후의 합병증 ▲시술 후 주관적 음성검사 ▲다면 음성평가 ▲공기역학적 음성검사를 시행했다.

연구 결과, 목적하는 성대 위치에 주사 바늘이 꽂히는 데 도달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22.6초 가 걸려 의료진 편의성이 매우 상승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출혈, 부종 등 급성 합병증을 보인 환자는 한 명도 없었으며, 시술 한 달 후 시행한 검사에서 환자의 음성이 크게 개선되었다. 
아울러 최대 발성시간, 평균 호기 속도(폐에서 내뱉는 공기 속도), 청각 심리검사, 음성 장애지수 등 모든 결과에서 수치가 좋아졌다.

차원재 교수는 "기존 성대 주입술은 복잡한 후두를 통과해야 했기에 고난도 수술이었다"며 "반면, 광유도 성대 주입술은 빛을 이용해 정확하게 시술할 수 있어, 임상에 적용한다면 일측성 성대마비 환자들이 보다 안전하면서도 효과적인 치료를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대한이비인후과학회에서 출간하는 SCI 학술지인 clinical and experimental otorhinolaryngology에 게재되었으며, 2022년도 미국 이비인후과 춘계종합학술대회에서 논문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미국 후두학회로부터 ‘최우수 포스터상’을 수상한 바 있다.

연구는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지원하는 ‘국산 의료기기 신제품 의학회 연계 다기관 평가지원 사업’ 일환으로 진행됐다. 

■서울시병원회

고도일 회장 "인증제, 병원에 실질적 도움 주는 시범사업 시급"

"인증제도의 확대와 실제 병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인증제도가 되려면 인증제의 법 개정 이전이라도 인증원이 보건복지부와 시민단체와 잘 조율하여 문제점을 개선, 시범사업에 나서야 한다."

서울시병원회 고도일 회장은 지난  9일 의료기관평가인증원에서 열린 의료기관인증 혁신을 위한 제6차 TF 회의에서 이 같이 말했다.

의료기관평가인증원 주관으로 2년여 동안 여섯 번에 걸쳐 개최된 인증혁신을 위한 TF 회의는 의료의 질 향상을 위한 중소병원 인증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회의였다.

최종 회의였던 이날 제6차 TF 회의에선 급성기병원의 인증 전 기본 인증과 수술실 등 부문별 인증에 대한 논의가 집중적으로 있었다.

인증원 임영진 원장은 TF 위원들의 의견을 다 들은 후 "병원들과 더 적극적으로 소통하여 빠른 시일 내에 합리적인 방안을 모색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전남대병원

병동 리모델링 완공 기념식 "환경개선 지속, 행복한 병원 만들겠다"

전남대병원(병원장 안영근)이 병동 리모델링을 통해 환자들에게 보다 쾌적한 병원 환경을 제공하게 됐다. 

전남대병원은 지난 9일 8동 9층 병동 앞에서 리모델링 완료 기념식을 했다. 이날 기념식에는 안영근 병원장을 비롯해 박창환 진료부원장, 김영민 사무국장, 윤경철 기획조정실장, 주재균 교육수련실장을 비롯한 주요보직자들이 참석했다. 

8동 리모델링은 지난 2000년 응급의료센터 개원 당시 설치된 6~9층 병동의 시설물이 노후화됐고 다인실 내 화장실 미설치 등을 개선하기 위해 진행됐다. 

이에 따라 4인실 이상 병실 화장실 설치 등 리모델링, 모니터링실 설치, 각종 전기·소방·설비 공사 및 내부 마감재 교체 등을 했다. 

지난해 10월부터 진행된 리모델링은 9개월 동안 진행됐으며, 지난달부터 입원실 등이 정상 운영되고 있다. 

안영근 병원장은 "병원을 찾아주시는 환자, 고객 분들이 마음 놓고 진료를 받을 수 있으려면, 쾌적하고 아늑한 공간이 필수적이라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환경 개선을 통해 고객이 신뢰하고, 직원이 행복한 병원을 만들어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충남대병원

의료진과 의대생, 간호대생 보령시 섬마을 의료봉사활동 펼쳐

충남대병원(병원장 조강희) 간담췌외과 김석환 교수, 혈액종양내과 송익찬 교수를 비롯한 의료진과 충남대학교 의과대학·간호대학, 건양대학교 의과대학, 대전대 한의과대학 학생들로 구성된 40여 명의 봉사단이 8월 4일부터 6일까지 충청남도 보령시 고대도에서 의료소외계층을 위한 ‘여름 섬 생활의료봉사’활동을 펼쳤다.

이번 생활의료봉사 활동은 건강상담을 비롯한 섬 주변 쓰레기를 줍는 환경정화 활동, 마을 어르신들과 함께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아울러 충남대학교병원 공공보건의료과에서 의약품을 지원받아 혈압 및 혈당 체크, 초음파 검사 등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병원 진료가 필요한 질병이 있는지를 확인했다.

의료진은 1994년부터 충남대학교 의과대학·간호대학 학생들과 매년 여름 섬 생활의료봉사를 시작하여 2018년까지 총 25차례에 걸쳐 봉사활동을 진행해왔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활동을 중단되었던 생활의료봉사를 올해 다시 시작하게 됐다.

생활의료봉사활동 팀장을 맡은 김석환 교수는 "최근 더워진 날씨로 어르신들의 건강이 우려되는 중에 생활의료봉사단원들에게 고마워하는 마을 어르신들의 표정을 보며 큰 보람을 느꼈다"면서 "앞으로도 지속적인 생활의료봉사활동을 펼쳐 의료소외계층에게 따뜻한 진료를 펼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인천세종병원

송아리 소청과 과장, 소아비만과 성조숙증 밀접 "제때 치료해야" 

"소아비만과 성조숙증·대사질환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우리 아이 제때 치료하면 문제를 바로잡을 수 있습니다."

인천세종병원 소아청소년과 송아리 과장은 9일 "소아비만은 날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코로나19 탓에 활동량이 준 것도 소아비만을 가속화시켰다"며 "또래보다 소아비만 환자들은 사춘기가 빠르다고 알려져 있으며, 비만은 성장판을 빠르게 닫히게 한다. 소아비만과 성조숙증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라고 밝혔다.

교육부와 질병관리청이 지난해 시행한 청소년건강행태조사 결과를 보면, 지난 2021년 기준 중·고등학생 비만 유병률은 13.5%로 10년 전(5.6%) 대비 2.4배 증가했다.

질병관리청의 국민건강통계로 집계된 소아·청소년(6~18세) 비만 유병률은 2년 단위로 볼 때 10년 새 6%(2010~2012년 10.2% → 2019~2021년 16.2%) 늘었다.

소아비만은 지방세포의 크기가 증가하는 성인 비만과는 다르다. 지방세포의 크기와 함께 지방세포의 수가 증가하면서 체중 조절이 더욱 어려우며, 쉽게 비만이 재발할 수 있다. 

성장기 비만은 사춘기를 빨리 오게 하고(성조숙증), 키 성장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당뇨병, 고혈압, 고지혈증, 대사증후군 등으로 진행될 수 있다. 

송 과장은 "소아비만은 결과적으로 성인이 됐을 때 심혈관계 질환의 발생 위험을 높이게 된다"며 "성장기 관절에 체중 부하가 지속되면 성장판의 손상, 대퇴골두골단 분리증, 골 연골염 등 다양한 정형외과적 문제도 발생시킨다"고 설명했다.

소아비만은 원인에 따라 크게 단순성과 증후성으로 나뉜다. 단순성의 경우 잘못된 식습관 및 과도한 열량 섭취, 운동 부족 등 환경적 요인과 유전적 요인에 의해 발생한다.

증후성은 유전성 질환이나 중추성 질환, 내분비 질환 등 다른 질병으로 인해 2차적으로 발생한다. 소아비만 중 1% 이하 비율을 차지한다.

아이가 또래보다 키가 작거나 정신 발달 지연, 신경계 이상, 외성기 기형 등 이상 소견이 있으면 증후성 비만일 수 있는 만큼, 반드시 전문의 진료는 물론 기저질환에 대한 동반 치료가 요구된다.

성조숙증 진단은 혈액 검사와 뼈 나이(성장판), 성선 자극 호르몬 방출 호르몬 자극 검사를 통해 한다. 진단되면 경우에 따라 성조숙증 치료를 시행한다.

저신장의 경우 소아 내분비 분과 진료로 성장 평가를 하고, 성장호르몬 치료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인천세종병원은 소아청소년 특성화센터 내 별도 소아성장·성조숙 클리닉을 운영하고 있다.

소아청소년과 송아리 과장은 "소아기에 확립된 생활 습관과 식습관은 성인이 돼서 개선하기 어려우므로 이른 시기에 원인과 문제점을 파악하는 게 필요하다"며 "정기적으로 아이 발육 상태와 성장 속도를 체크하는 게 중요하며, 부모와 의료진이 제때 협력한다면 아이들이 바르게 성장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소아청소년기의 과체중 및 비만 여부는 성별·연령별 체질량지수 백분위 수를 이용해 평가한다. 체질량지수는 체중(㎏)을 신장(m)의 제곱으로 나눠 계산한 값으로, 95 백분위 수 이상이면 소아비만, 85~95 백분위 수 사이면 과체중으로 진단한다.

■서울대병원

문형곤 교수팀, 유방암 간 전이 매커니즘 규명 "치료법 개발 근거 마련"

유방암 간 전이 과정의 새로운 메커니즘을 규명한 연구 결과가 나왔다. 
서울대병원 유방센터 문형곤 교수팀(허우행 연구원)이 한국인 유방암 환자의 암조직을 직접 면역이 억제된 쥐에 이식하여 종양을 키운 환자 유래 이종이식 모델을 이용한 동물실험을 통해 유방암의 간 전이 기전을 규명하는 연구를 수행한 결과를 9일 발표했다.

유방암은 2023년 세계 여성암 발생률 1위, 사망률 2위를 차지한다. 유방암으로 인한 사망률은 대부분 유방암 환자의 원격 전이(원발 부위의 암보다는 폐, 간, 뼈 등 다른 장기로 전이된 경우)에 의해 발생한다. 

간은 유방암 환자에게 두 번째로 흔한 원격 전이 부위이다. 국내 유방암 환자의 생존 자료를 분석한 2016년 연구에 따르면 간에 발생하는 전이는 뼈나 폐에 발생하는 전이보다 치료가 힘들고 상대적으로 생존기간도 짧다. 

유방암 간 전이의 임상적 중요성에 따라 그동안 많은 연구자들이 유방암세포가 간 조직으로 전이되고 자리 잡는 기전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했다. 그러나 다른 장기로의 전이는 없이 간으로만 전이하는 연구모델이 없어 간 전이 메커니즘에 대한 연구가 충분히 진행되지 못했다.

연구팀은 전이 유무와 전이 기관이 다른 삼중음성유방암 환자 유래 이종이식(PDX) 모델을 활용하여 간에서 ‘전이 전 니쉬’ 형성 과정을 밝혀내고자 했다. 전이 전 니쉬(Pre-metastatic niche)는 암세포가 원격 장기에 도달하기 전부터 특정 장기가 암세포를 받아들일 준비를 하는 것을 일컫는다. 

간으로 전이된 삼중음성유방암 PDX 모델의 RNA 시퀀싱을 통한 유전자 발현 분석 결과, 전이가 일어난 간 미세환경에서 CX3CR1 유전자의 증가를 보여줬다. 

이어 유방암 동물 실험 모델에서 간의 CX3CR1 발현의 증가는 암세포 전이 이전에 발생했으며, CX3CR1 단백질을 발현하는 대식세포가 간에 모여들었기 때문이라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이는 간의 혈관 내피세포에서 발현·분비하는 ‘CX3CL1’ 때문으로 밝혀졌다. 

또한 연구팀은 간의 전이 전 니쉬에서 이 CX3CL1-CX3CR1 신호전달은 CX3CR1을 발현하는 대식세포에서 MMP9 단백질 발현의 증가를 촉진했고, 이는 유방암세포의 간으로의 이동과 침윤을 돕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추가로 유방암세포에서 유래된 세포밖 소포체(Extra-cellular vesicles, EVs)가 간에서 TNF-alpha 발현을 유도하여 간 혈관 내피세포에서 CX3CL1 증가를 유도함을 시사한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유방암 환자 155명의 혈장 내 CX3CL1 농도가 간 전이에 의한 사망률 및 발생률과 상당한 연관성이 있음을 효소결합 면역흡착 분석법(ELISA)을 통해 규명했다.

허우행 박사(의생명연구원 연구원)는 "암세포가 분비한 세포밖 소포체가 간 조직에서 CX3CL1이라는 특정 면역단백질 발현을 증가시키고, 이 단백질에 의해 CX3CR1 수용체를 가진 면역세포가 간 조직으로 유도되면서 암세포가 잘 증식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으로 판단된다"며 "유방암 환자의 혈액에서 CX3CL1 단백질의 농도를 측정하는 것으로 향후 간 전이가 발생할 수 있는 고위험 환자를 예측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표적 치료 전략의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형곤 교수(유방내분비외과)는 "지금껏 유방암에서는 이런 ‘전이 전 니쉬’가 간 전이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 제대로 알려지지 않았으나 이번 연구를 통해 좀 더 명확히 이해할 수 있는 길이 열린 것이어서 의미가 크다"며 "암세포와 면역세포의 상호작용을 통해 유방암세포가 간으로 전이되는 과정이 사전에 준비된다는 지식을 통해 유방암 전이를 억제하는 효과적인 치료법을 향후 개발할 수 있는 근거가 만들어졌다"고 연구의의를 밝혔다.

이번 연구는 한국연구재단의 이공분야기초연구사업 중견연구자 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