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락소-로슈 등 다국적...대웅-동아 등 국내사도 임상 '너도나도'
상태바
글락소-로슈 등 다국적...대웅-동아 등 국내사도 임상 '너도나도'
  • 엄태선 기자
  • 승인 2023.07.04 0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뇨병부터 항암제, 탈모 등 다양한 질환자 대상 진행
지난달 16일부터 30일까지 식약처 임상시험승인 현황

국내외 제약사뿐만 아니라 임상을 진행하는 의료기관들도 자체적으로 환자치료를 위한 의약품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다.

식약처가 지난 6월16일부터 30일까지 승인한 임상시험계획에 따르면 국외개발 임상시험을 주로 하는 다국적제약사 외 국내 상위 제약사들도 너도나도 임상시험에 뛰어들었다. 

여기에 실제 임상시험을 실시하는 의료기관들도 연구자임상에 주목하며 의약품의 효과와 안전성 등을 살피고 있다. 

먼저 다국적 제약사들을 보면 글락소스미스클라인은 'GSK3858279'에 대한 국외개발 이맛ㅇ 2상을 진행한다. 만성 당뇨병성 말초 신경병 통증(DPNP)이 있는 성인 시험대상자에서 GSK3858279의 유효성, 안전성, 내약성, 약동학 및 표적 결합을 평가하는 다기관, 무작위배정, 이중 눈가림, 위약 대조, 제2상 시험이다. 연세대세브란스병원과 강남성심병원, 서울성모병원,  대전을지대병원, 고려대병원에서 실시한다. 

한국로슈는 '글로피타맙'에 대한 3상을 진행한다. 이전 치료 경험이 없는 거대 B세포 림프종 환자를 대상으로 폴라투주맙 베도틴+리툭시맙, 시클로포스파미드, 독소루비신, 프레드니손(POLA R-CHP)과 병용한 글로피타맙(RO7082859)의 유효성과 안전성을 POLA-R-CHP 요법과 비교하는 다기관 국외개발 임상이다. 

한국얀센도 '밀벡시안정25 mg'에 대한 3상을 추진한다. 급성 허혈성 뇌졸중 또는 고위험 일과성 허혈 발작 후 뇌졸중 예방을 위한 경구용 11a 혈액응고인자 억제제(Factor XIa Inhibitor), 밀벡시안의 유효성 및 안전성을 입증하기 위한 임상이다. 경희대병원과 서울대병원, 인하대병원, 동아대병원, 삼성서울병원, 연세대세브란스병원, 일산백병원, 한양대병원, 서울아산병원 등에서 실시한다. 

베이진코리아는 'BGB-11417'에 대한 1/2상을 진행한다. 골수성 악성종양 환자에서 Bcl‑2 억제제 BGB‑11417 의 공개, 용량 결정 및 확장 임상시험이다. 삼성서울병원과 서울아산병원, 연세대세브란스병원, 서울대병원에서 확인한다. 

한국노바티스는 'LEE011'에 대한 1/2상을 진행한다. 재발성 또는 불응성 신경모세포종 및 기타 고형 종양이 있는 소아 환자를 대상으로 토포테칸 및 테모졸로미드 (TOTEM)와 병용한 리보시클립(LEE011)의 유효성 및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한 다기관 임상시험이다. 서울아산병원에서 실시한다. 

한국릴리는 2건의 임상을 올린다. 'LY3502970'에 대한 3상의 경우 심혈관계 위험이 높은 비만 또는 과체중에 해당하는 제 2 형 당뇨병 성인 시험대상자에서 인슐린 글라진과 비교한 LY3502970 1 일 1 회 투여의 제 3 상 시험이다.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과 서울대병원, 영남대병원, 한양대구리병원,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등에서 추진한다. 

또 릴리는 'LY3009104'에 대한 3상도 함께 실시한다. 원형탈모가 있는 만 6세~18세 미만 소아에서 바리시티닙의 유효성, 안전성 및 약동학을 평가하는 위약대조 임상시험이다. 건국대병원과 은평성모병원, 전북대병원 등서 이를 확인한다. 

이밖에 바이엘코리아는 'BAY 1747846'에 대한 3상을 진행한다. 신체 부위(CNS 제외)에 알려졌거나 의심되는 병리가 있는 성인을 대상으로 MRI용 0.04 mmol Gd/kg(체중)의 가도콰트란(gadoquatrane)의 유효성과 안전성을 승인된 0.1 mmol Gd/kg의 거대고리 가돌리늄 기반 조영제(GBCA)와 비교해 평가하기 위한 임상이다. 아주대병원과 건국대병원, 서울아산병원, 서울대병원에서 비교평가한다. 

한국애브비도 'ABT494'에 대한 3상을 실시한다. SELECT-SLE: 중등증 내지 중증의 활성 SLE 환자를 대상으로 Upadacitinib의 안전성과 유효성을 평가하기 위한 잉상이다. 빛고을전남대병원과 순천향대천안병원, 서울아산병원 등에서 진행한다. 

국내제약사는 국내개발 1상 시험이 많았다. 

먼저 대웅제약은 'DWJ1451'에 대한 임상 1상을 건강한 성인 자원자에서 DWJ1454 단독투여시와 DWC202308 및 DWC202309 병용투여시 약동학적 특성과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한 공개, 무작위배정, 공복, 단회, 경구 투여, 2군, 2기, 교차시험이다. 에이치플러스양지병원에서 실시한다. 

역시 대웅은 'DWJ1451'에 대한 임상 1상을 진행한다. 건강한 성인 자원자에서 DWJ1558 단독투여시와 DWC202310 및 DWC202311 병용투여시 약동학적 특성과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한 공개, 무작위배정 임상이다. 에이치플러스양지병원에서 확인한다. 

제이더블유중외제약은 건강한 성인에서 JW0104과 C2207 병용 투여 시 약동학적 약물상호작용 및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한 무작위배정, 공개, 반복투여 1상을 진행한다. 연세대세브란스병원에서 확인한다. 

동아에스티는 2건의 임상시험에 뛰어들었다. 'DA-8010'에 대한 국내개발 1상을 진행한다. 먼저 건강한 성인에서 DA-8010을 Paroxetine 및 Mirabegron과 병용투여 시 약물 상호작용을 평가하기 위한 공개, 2-Part, 제1상 임상시험이다. 여기에 건강한 성인에서 DA-8010과 clarithromycin/rifampicin을 병용투여 시 clarithromycin/rifampicin이 DA-8010의 약동학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기 위한 공개, 고정 순서, 제1상 임상시험도 함께 진행한다. 모두 서울대병원서 확인한다. 

보령은 여러 건을 동시에 진행한다. 건강한 성인에서 'BR2015'와 'BR2015-1' 투여 시 약동학 특성과 안전성을 비교 평가와 건강한 성인 자원자를 대상으로 'BR1015' 단독투여와 'BR1015-1' 및 'BR1015-2' 병용투여 시 약동학과 안전성을, 건강한 성인 자원자를 대상으로 'BR1015' 단독투여와 'BR1015-1' 및 'BR1015-2' 병용투여 시 약동학과 안전성을 비교∙평가하기 위한 공개, 무작위배정, 공복, 단회 경구 투여, 2군, 4기, 교차설계 제 1상 임상시험이다. 이들 모두 에이치플러스양지병원에서 확인한다. 

이외 보령은 건강한 성인에서 'BR2016'과 'BR2016-1' 투여 시 약동학 특성과 안전성을 비교 평가하기 위한 공개 1상을 진행한다. 충북대병원에서 이를 진행한다. 

의료기관에서의 연구자 임상도 적지않았다. 

서울대병원은 셀트리온제약의 '고덱스캡슐'에 대한 연구자임상을 한다. 비알코올 지방간질환 환자를 대상으로 고덱스캡슐(Godex®)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한 비교 임상연구이다. 국내개발로 강북삼성병원과 이화여자대목동병원, 서울시보라매병원, 순천향대서울병원 등에서 실시한다. 

삼성서울병원은 얀텐진의 링프종치료제 '엑스포비오정20밀리그램'에 대한 임상 2상 연구자 임상을 진행한다. 재발 및 불응성 다발골수종 환자를 대상으로 셀리넥서와 보르테조밉, 그리고 덱사메타손(SVd) 병합 요법에 대한 임상으로 화순전남대병원과 삼성서울병원이 함께 확인한다. 

경북대병원은 보령의 골수형성이상증후군치료제 데비킨주에 대한 연구자임상을 진행한다. 필라델피아 염색체 음성 성인 급성림프구성백혈병 환자의 생존률 향상을 위한 동종조혈모세포 이식 후 저메틸화치료에 대한 국내개발 임상이다. 칠곡경북대병원에서 진행한다. 

동아대병원은 JW중외제약의 '알키록산정'(Alkyloxan)에 대한 2상 연구자임상을 진행한다. 재발-불응 다발골수종 환자를 대상으로 카르필조밉-경구 시클로포스파미드-덱사메타손 치료의 전향연구 국내개발 임상이다. 

고려대구로병원은 '온베브지주'에 대한 2상 연구자 임상을 진행한다. PARP 저해제 유지치료 중 재발한 난소암 환자를 대상으로 이차종양감축술에 대한 무작위배정 국내개발 연구를 진행한다. 고려대구로병원과 함께 연세대세브란스병원, 길병원, 고려대병원, 서울대병원, 연세대용인세브란스병원, 해운대백병원, 삼성창원병원, 서울아산병원, 고려대안산병원, 삼성서울병원, 서울성모병원, 국립암센터, 건국대병원, 양산부산대병원에서 실시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