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락소-엠에스디-비엠에스-릴리 임상 봇물...한미 등도
상태바
글락소-엠에스디-비엠에스-릴리 임상 봇물...한미 등도
  • 엄태선 기자
  • 승인 2023.03.15 0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월 다국적-국내제약사들, 항암제-백신, 치매치료제 등 개발 추진

국내외 제약사들이 봄이 시작되는 3월에도 항암제를 비롯해 백신, 치매치료제 등을 개발하기 위한 임상시험을 이어가고 있다.

식약처의 3월 임상시험승인 현황을 보면 다국적사인 글락소스미스클라인을 비롯해 엠에스디, 비엠에스, 릴리 등과 국내사인 한미약품, 휴온스바이오파마가 임상시험에 뛰어들었다. 여기에 연구자임상이 여럿 진행됐다.  

먼저 글락소스미스클라인은 '코볼리맙(GSK4069889)(TSR-022)'에 대한 임상 1상을 진행한다. 진행성 고형 종양 환자를 대상으로 한 항 TIM-3 단클론항체 TSR-022의 제 1상 용량증량 및 코호트 확장 임상시험(AMBER)이다. 국외개발로 계명대동산병원과 고려대병원, 삼성서울병원, 서울시보라매병원, 분당서울대병원, 연세대세브란스병원에서 실시한다. 

또 글락소는 'RSVPreF3'에 대한 임상을 연장한다. 이전 RSV MAT 시험(RSV MAT-001, RSV MAT-004, RSV MAT-010, RSV MAT-011, RSV MAT-009, RSV MAT-012, RSV MAT-039)에서 RSVPreF3 모체 백신(용량 무관) 또는 대조를 투여 받은 시험대상자에서 백신/대조 투여 후 갖게 된 모든 임신 중에 안전성을 기술하기 위한 비무작위배정, 공개, 다국가, 코호트 연구이다. 국외개발로 고려대안산병원과 
고려대구로병원, 한림대강남성심병원에서 진행한다. 

한국엠에스디는 'V116 프리필드시린지'에 대한 임상 3상을 추진한다. 폐렴구균 백신접종 경험이 없으며 폐렴구균성 질환에 대한 위험이 높아져 있는 만 18~64세 성인을 대상으로 V116의 안전성과 내약성, 면역원성을 평가하기 위한 제3상, 무작위배정, 이중눈가림, 활성 대조약 대조 임상시험이다. 국외개발로 고려대병원과 한림대성심병원, 건국대병원, 한림대강동성심병원, 서울대병원에서 추진한다. 

한국비엠에스제약은 '마바캄텐'에 대한 임상 3상을 승인받았다. 증상성 비폐쇄성 비대심근병증이 있는 성인을 대상으로 마바캄텐을 평가하기 위한 무작위배정, 이중눈가림, 위약대조 임상시험이다. 국외개발로 서울대병원과 삼성서울병원, 서울성모병원, 연세대세브란스병원, 서울아산병원에서 확인한다. 

한국릴리는 '렘터네터그(LY3372993)'에 대한 3상을 추진한다. 증상이 있는 초기 알츠하이머병에서 피하 렘터네터그의 안전성 및 유효성 평가하며 국외개발로 진행한다. 서울성모병원과 연세대세브란스병원, 부산대병원, 분당서울대병원, 전남대병원, 충남대병원, 건국대병원, 삼성서울병원, 한양대병원, 인하대병원, 서울대병원, 서울아산병원, 아주대병원, 길병원, 이화여대서울병원에서 안전성 등을 살핀다. 

국내제약사들도 임상에 열중하고 있다. 

한미약품는 'HCP2203'에 대한 국내개발 임상 1상을 승인받았다. 건강한 성인에서 RLD2301 투여 시와 RLD2007 투여 시 약물상호작용 및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한 공개, 반복투여, 교차설계 임상시험으로 전북대병원에서 확인한다. 

휴온스바이오파마는 '리즈톡스주100단위(클로스트리디움보툴리눔독소A형)'에 대한 임상 3상을 진행한다. 양성교근비대증(사각턱) 개선이 필요한 성인을 대상으로 리즈톡스®주의 유효성 및 안전성 평가를 위한 이중눈가림, 무작위배정, 위약대조, 다기관, 임상이다. 

연구자 임상도 줄이어 있다. 

삼성서울병원은 한국다이이찌산쿄의 '에피언트정'에 대한 연구자 임상을 진행한다.  급성 관상동맥 증후군으로 관상동맥 스텐트 삽입을 받는 환자에서 비폴리머 약물코팅 스텐트 및 P2Y12 억제제 단독치료가 임상결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무작위 배정연구이다. 국내개발로 원광대병원과 명지병원, 충북대병원, 전남대병원, 일산백병원, 이화여대서울병원, 서울시보라매병원, 건국대병원, 삼성서울병원에서 이를 확인한다. 

서울아산병원은 베링거의 '바헬바 레스피멧'에 대한 국내개발 연구자인상에 시동을 걸었다. T2 low(비알레르기성/비호산구성) 중등증 천식의 약물치료 최적화 전향적 임상 연구로 서울대병원과 중앙대병원, 아주대병원, 순천향대부천병원, 고려대구로병원, 한림대동탄성심병원, 한양대구리병원, 한림대성심병원, 분당서울대병원 등이 함께 참여한다. 

이밖에 국립암센터는 유한양행의 '렉라자정'에 대한 임상 2b상을 진행한다. 흡연과거력이 있는 상피세포성장인자수용체의 활성 변이를 동반한 진행성 비소세포폐암환자에서 레이저티닙 단독요법 대 레이저티닙과 베바시주맙 복합요법에 관한 무작위 국내개발 임상시험이다. 아주대병원과 연세대세브란스병원, 강남세브란스병원, 가톨릭대성빈센트병원에서 실시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