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소보, AML 아자딘 병용·담관암 2차 EU 동시승인
상태바
팁소보, AML 아자딘 병용·담관암 2차 EU 동시승인
  • 주경준 기자
  • 승인 2023.05.16 0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럽승인 유일한  IDH1 억제제...미국시장 '레즐리드히아'와 경쟁구도

세르비에의  팁소보(이보시데닙)가 비다자(아자시티딘/BMS)과 병용요법으로 IDH1변이 급성 골수성 백혈병(AML) 1차와 담관암 2차 요법으로 유럽 승인을 받았다.

세르비에는 10일 팁소보(이보시데닙)가 비다자와 병용요법을 통한  이소시트레이트 탈수소효소-1(IDH-1) 돌연변이 급성 골수성 백혈병(AML) 1차요법과 국소진행성 또는 전이성 담관암 2차 치료제로 유럽승인을 받았다고 밝혔다.

동일 적응증에 대한 FDA승인은 담관암의 경우 21년 8월, AML의 경우 22년 5월 확보한바 있다.

이에따라 유럽 승인적응증은 AML 2차, 화학요법 부적합시 1차 단독에 이어 화학요법 부적합시 비다자병용 1차로 전진배를 완료하고 담관암 2차 적응증을 추가 확보하며 FDA와 적응증이 동일해졌다.

세르비에는 유럽에서 승인된 최초이자 유일한 IDH1 억제제로 라는 점을 강조했다.

이는 지난해 12월 AML 2차 요법으로 FDA 승인을 받은 동종계열의 리겔(Rigel) 테라퓨틱스의 올루타시테닙(상품명 Rezlidhia/레즐리드히아)을 염두해둔 표현이다.

유럽시장에서 IDH1 억제제 경쟁이 시작된다면 노보노디스크와 대면하게 된다. 노보노디스크는 레즐리드히아의 원개발사인 포르마 테라퓨틱스를 22년 9월 인수한 바 있다.

참고로 리겔은 미국내 판권을 확보, FDA 승인을 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