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장가격 결정체계 마련...허위 지정헌혈 방지조치 필요"
상태바
"혈장가격 결정체계 마련...허위 지정헌혈 방지조치 필요"
  • 최은택 기자
  • 승인 2020.12.22 0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덕철 후보자 "혈액관리 기본계획 통해 국가책임 확대"
인사청문회 서면답변 통해 밝혀

권덕철 보건복지부장관 후보자는 무상헌혈 혈장이 제약사에 적정가격으로 공급될 수 있도록 혈장가격 결정체계를 마련하고, 혈장가격을 고시화하는 등 국가관리체계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혈액관리 정책과 관련해서는 헌혈 참여 저변을 확대하면서 의료기관 사용량 관리를 통해 혈액수급을 안정화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특히 허위 지정헌혈 방지를 위해 의료기관에서 지정헌혈이 필요한 환자 및 지정헌혈자를 혈액원 전산시스템에 사전 등록하는 등 조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권 후보자는 인사청문회 서면질의 답변을 통해 이 같이 밝혔다. 권 후보자 인사청문회는 오늘(22일) 오전 10시부터 국회에서 열린다.

21일 답변내용을 보면, 더불어민주당 김원이 의원은 1994년부터 제약사에 분획용 혈장을 판매해 온 대한적십자사가 2015년까지 원가개념 없이 제약사와 가격 협상에
임했고, 원가를 산정한 2015년 이후에도 낮은 가격으로 제약사에 혈장을 판매한 데 대한 후보자의 입장을 물었다.

권 후보자는 "현재 혈장가격은 적십자사와 제약사 간 협상에 의해 결정되는 상황으로 혈장 원가 및 최종 약가에 미치는 영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혈장가격 고시화 등 국가 관리체계를 마련해나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어 "향후 무상헌혈을 통해 대한적십자사가 공급받은 혈장을 적정가격으로 제약사에 공급할 수 있도록 혈장 가격 결정체계 마련을 추진하겠다"고 했다.

김 의원은 혈장가격 등에 대한 관리 및 협상을 혈액관리원 등 국가기관이 수행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 후보자의 
의견과 대안을 묻기도 했다.

권 후보자는 "국가의 혈액관리체계 강화를 위해 지난 9월12일 복지부 내 혈액장기정책과가 신설되고, 국립장기조직혈액관리원이 복지부 직속 기관으로 재편성됐다. 앞으로 국립장기조직혈액관리원의 정책기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이어 "혈액관리 기본계획(2021~2025) 수립·시행 등을 통해 혈액 관리에 대한 국가 책임을 확대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최혜영 의원은 지속적인 지정헌혈 증가에 대한 혈액수급 대책 및 허위 지정헌혈 게시글 관리방안, 지정헌혈자 매칭을 도울 수 있는 방안 마련에 대한 후보자의 입장, 계획 및 대책을 물었다.

권 후보자는 "특정 수혈자를 위한 지정헌혈은 헌혈에 대한 대가 지급으로 이어질 우려가 있으며 환자에게 부담이 될 수 있다"면서 "희귀 혈액을 제외하고는 지정헌혈을 최소화하고, 일반헌혈을 장려해 혈액수급을 안정적으로 관리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권 후보자는 "이를 위해 헌혈 참여 저변을 확대하면서 의료기관 사용량 관리를 통해 혈액수급을 안정화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이어 "허위 지정헌혈 방지를 위해서는 의료기관에서 지정헌혈이 필요한 환자 및 지정헌혈자를 혈액원 전산시스템에 사전 등록하는 등 조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가령 현재는 헌혈자 요구 시 근처 헌혈의집에서 지정헌혈이 가능한데, 의료기관이 사전 의뢰한 환자에 대해 사전 등록된 지정헌혈자만 지정헌혈을 할 수 있도록 개선하는 내용이다.

권 후보자는 "희귀혈액 지정헌혈자 매칭 지원을 위해서는 사전에 혈액원이 더 많은 희귀혈액 헌혈자 목록을 확보해 필요 시 해당 헌혈자에게 헌혈을 요청할 수 있도록 현재 운영 중인 희귀혈액 관리 사업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