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더보이스가 전하는 병원계 단신-11월 22일]
상태바
[뉴스더보이스가 전하는 병원계 단신-11월 22일]
  • 이창진 기자
  • 승인 2023.11.22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천대 길병원

4세대 최신 로봇 다빈치 추가 도입 "고난도 영역 정밀 수술 가능"

가천대 길병원(병원장 김우경)이 최신 4세대 로봇수술기 ‘다빈치Xi’를 추가 도입하고 고난도 영역에서 정밀 수술역량을 한단계 높였다. 

길병원은 21일 고화질 3D 영상과 기존 복강경 대비 10배로 확대된 시야, 그리고 자유자재로 회전하는 로봇팔을 포함한 다양한 기능을 가진 최신의 4세대 ‘다빈치Xi’를 추가 도입하고, 기념식을 암센터에서 개최했다. 

로봇수술은 정교하고 섬세한 수술이 가능하며 수술 후 흉터가 작고, 회복이 빠른 것이 장점이다. 환자의 상처, 통증, 출혈이 적고 입원 기간 단축과 합병증 발생 위험 감소 그리고 빠른 일상생활로 복귀가 가능하다. 

특히 가천대 길병원은 지난 2019년 로봇수술센터 개소와 동시에 다빈치Xi를 도입, 운영하며 빠른 시간 내 로봇수술 1천례를 달성한 바 있다. 

로봇수술센터 개소부터 현재까지 다양한 고난도 수술 영역에서 활용되며 총 1400여건의 로봇수술이 이뤄졌다. 로봇수술의 진료과별로 현황으로는 미세한 신체 구조가 많은 비뇨의학과에서 총 793건으로 전체 57.46%를 차지하며 가장 많이 이뤄졌다. 

이어 외과가 420건(30.43%) (갑상선 334건(24.2%), 대장항문 24건(1.73%), 간담췌 25건(1.81%), 위장관 20건(1.44%), 유방 9건(0.65%)) 이뤄져 뒤를 이었고 산부인과가 160건(11.59%) 등의 순으로 이뤄졌다. 

무엇보다 가천대 길병원 로봇수술센터는 비뇨의학과, 갑상선외과, 외과, 산부인과, 이비인후과 등 다양한 진료과에서 전문 코디네이터가 환자 개인에 맞는 1:1대 최적의 맞춤 치료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입원부터 수술, 회복, 퇴원까지 전 과정에서 맞춤 케어를 제공하고 있다. 

김우경 병원장은 “정밀치료에 최적화된 로봇수술 시스템과 경험많은 의료진들의 조화로 환자의 만족도가 높다”며 “이번 다빈치Xi 추가 도입으로 영역이 확대되고 있는 다양한 로봇수술 치료 분야에 보다 더 정밀한 수술 시스템을 정착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부천세종병원

세종심혈관네트워크 시범 운영 1년-협약기관 35곳 전원 의뢰 100% '수용'

부천세종병원(병원장 이명묵) 세종심혈관네트워크(SeJong Cardiovascular Clinical Network·SJ-CCN)에 합류한 의료기관이 시범 운영 1년여만에 전국에 걸쳐 30곳을 돌파했다.

현재까지 수백건의 심장 및 대동맥 수술을 위한 환자 진료 의뢰가 이어지고, 100% 수용 성과를 내는 등 필수의료·응급의료 체계의 든든한 버팀목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세종심혈관네트워크(SJ-CCN)는 부천세종병원의 ‘비전 2030(세계 10대 심장전문병원으로 도약)’ 달성을 위한 의료 모델 중 하나다.

대한민국 유일 심장전문병원 부천세종병원이 구심점 역할을 수행하는 의료 네트워크로, 지난해 9월을 시작으로 시범 운영하고 있다. 

전국 2차 및 3차 의료기관의 심혈관센터(응급의료센터 포함)와 진료 협력 체계를 구축해 심혈관질환으로 인해 심장혈관흉부외과 수술이 필요한 성인 및 소아 환자들이 신속·정확하게 최고의 진료를 받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세종심혈관네트워크는 부천세종병원 심장혈관흉부외과 진료과장이 직접 개념을 정립하는 것은 물론, 협력 의료기관 선정, 의료인 핫라인 개설, 직접 전국을 돌며 협약 체결 등 네트워크 구축을 주도했다.

그 결과 세종심혈관네트워크 협약을 맺은 의료기관은 지난해 9월 서울부민병원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모두 35곳으로 늘어났다.

원광대학교병원 등 상급 대학병원도 다수 참여하고 있다. 국내 유일 에어앰뷸런스 보유 기관인 플라잉닥터스도 협력사다.

최근에는 소문을 듣고 먼저 부천세종병원으로 연락해 네트워크에 합류하는 의료기관이 생기는 등 날이 갈수록 협력 의료기관의 수가 증가하고 있다.

손봉연 진료협력센터장은 “네트워크를 운영한 지 1년 됐는데, 시범 운영 단계임에도 많은 의료기관이 호응하며 참여했다”며 “의료기관 분포도 국내 광역시·도에 걸친 명실상부 전국 네트워크로 성장했다”고 말했다.

세종심혈관네트워크는 이 같은 양적인 성장은 물론, 협력 의료기관 간 전원 의뢰 및 수용이 활발히 이뤄지는 등 질적으로도 성과를 내고 있다.

지난 1년 사이 무려 205건의 심혈관질환 환자 응급 전원 의뢰가 이뤄진 것으로 집계됐다. 이 기간 부천세종병원은 전원 의뢰를 100% 수용했다. 협약만 한 채 실제로 전원 의뢰하지 않은 의료기관은 단 1곳도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핵심은 병원별로 복잡한 의뢰 절차를 모두 생략하고, 병원 내·외를 모두 핫라인으로 연결해 진단 및 이송을 협의하고 적절한 치료를 신속하게 시행하는 것이다.

전원을 의뢰하는 병원 의료진은 365일 언제든 부천세종병원 심장 분야 진료과장과 1:1로 직접 연결된다. 365일 항상 심장 수술 집도의가 핫라인에 직접 대응하는 것은 국내에서 부천세종병원이 유일하다.

핫라인 연락처는 ‘24시간 심장혈관흉부외과 핫라인’과 ‘SJ-CCN 137센터 핫라인’ 등 크게 2가지로 분류한다.

‘24시간 심장혈관흉부외과 핫라인’은 심장 및 대동맥 수술에 대한 전원 의뢰 전용이다.

수술 집도의와 바로 연결돼 직접 전원 문의에 대응하는 등 신속한 의사결정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부천세종병원은 성인은 물론 신생아 등 소아 환자에 대한 심장 수술도 언제든 가능하다.

소아청소년과 전문의는 물론, 소아심장 분야 전문의 수가 날로 줄어들어 사회적 문제로 자리 잡은 가운데, 부천세종병원은 국내 최대로 소아심장분과의 소아과·심장혈관흉부외과 전문의를 각각 10명, 4명 등 총 14명 보유를 유지하고 있다.

최근에는 소아 및 선천성 심장병 환자 관련 응대를 위한 24시간 핫라인을 추가로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SJ-CCN 137센터 핫라인’은 외래 및 비응급 심혈관질환 환자에 대한 진료 의뢰를 위함이다. 

이러한 비응급 핫라인 역시 신속함을 지닌다. 1회 연락으로 진료 예약을 진행하고, 3일 내 진료 및 수술 일정을 확정하며, 7일 내 수술 시행을 원칙으로 한다. 신속함은 물론 환자의 편의성까지 높였다.

부천세종병원은 여기에 더해 ‘내부 핫라인’도 구축했다.

부천세종병원은 중증 환자 수용 능력을 원내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툴(온라인 네트워크)을 이용해 관련 의료진과 실시간으로 공유하고 있다. 만일 수용 불가 상황이 생기면 온라인 네트워크 상 공지가 필수다. 실시간 현황판 역할을 하는 셈이다.

원내 온라인 네트워크에는 박진식 세종병원그룹 이사장을 비롯해 이명묵 병원장, 진료부원장, 심장혈관흉부외과 부장, 소아청소년과 부장, 중환자응급의학부장, 응급의료센터장, 진료협력센터장 등 의사 보직자들을 포함해 간호부원장, 특수간호부장 등 간호 보직자 등 핵심 의료진이 직접 참여하고 있다. 

병원 내부적으로 세종심혈관네트워크에 얼마나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대목이자, 신속한 전원 및 수용 결정이 가능한 비결이다.

부천세종병원은 이와 함께 세종심혈관네트워크 운영 시점에 맞춰 중환자실 병상을 재배치, 핫라인을 통한 전원에 대비한 병상 수를 추가 확보하는 등 응급 환자 수용력도 향상시켰다.

세종심혈관네트워크는 또 다른 장점은 ‘SJ-CCN 진료 결과 회신서’를 작성해 의뢰 의사에게 진료 결과를 즉시 회신한다는 것이다. 

회신 과정에까지 실시간, 즉시성을 추구하고 있기 때문에 의뢰하는 병원 의료진은 본인이 의뢰한 환자가 어떻게 치료를 받고 있는지 빠르고 손쉽게 파악할 수 있다.

아울러 환자의 회복 경과에 따라 최초 의료기관으로 환자를 되의뢰시키는 과정을 거치며 협력 의료기관 간 상생 효과도 내고 있다. 

부천세종병원에 머무는 환자 중 연고지 등을 이유로 병원을 옮기고자 하면, 전국에 걸쳐 분포한 네트워크 협약 병원으로 의뢰하면서 진료의 연속성을 유지하게 된다.

환자 입장에서도 편의성이 향상됐다. 건강을 되찾은 후 자택과 가깝고 익숙한 의료기관으로 돌아가 치료할 수 있기 때문이다.

손봉연 센터장은 “부천세종병원은 신생아부터 노인까지 연령에 관계없이 모든 종류의 심장 및 대동맥 수술이 가능하다. 복잡한 의료절차나 긴 수술 대기도 필요 없다”며 “세종심혈관네트워크는 환자의 편의성과 협약 의료기관의 상생까지 추구하는 이상적인 선진 시스템”이라고 설명했다.

부천세종병원은 그간의 보완사항을 논의한 뒤 이르면 내년 상반기께 모든 협약 의료기관 관계자를 초청해 세종심혈관네트워크 정식 출범식을 가질 예정이다.

아울러 향후 세종심혈관네트워크를 구성하는 협력 의료기관 간 의료정보를 간편하게 공유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을 개발하고, 협약 의료기관 간 정기 토론회를 개최해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이명묵 부천세종병원장은 “빠른 전원과 수용은 생명을 지키기 위한 필수 선행과제다. 전원과 수용 관련 시간을 절약한 의료진은 또 다른 환자의 생명을 살리는 데 투입될 수 있다”며 “병원 간 유기적인 연결망을 더 촘촘히 강화해 탄탄한 대한민국 필수의료·응급의료 체계 구축에 이바지 하겠다”고 말했다.

■아주대병원

홍콩이공대학 경영대와 업무협약 체결 "의료 데이터 창출 협력" 

아주대의료원 첨단의학연구원이 21일 홍콩이공대학 경영대학과 상호 업무 협력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양 기관이 학술교류 및 공동 연구를 통해 의료 및 비즈니스 데이터 분야에서 동반 성과 창출을 위해 마련됐다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 의료데이터, 연구 및 기술사업화 위한 비즈니스 협력 △ 공동 교육 연구 및 훈련 프로그램 구축 △ 연구 데이터 공유 통한 논문 게재 △ 연구개발 인프라·연구결과 데이터 공유 및 공동 활용 등에 상호 협력키로 했다.

홍콩이공대학 경영대학은 23년도 타임지가 선정한 경제학·경영학과 세계 27위의 대학으로 사회 전반에 지속 가능한 영향을 미치는 교육에 힘쓰고 있으며, 각 산업별 분야의 전문가들과 교류 및 협업하는 커리큘럼을 통해 대학의 교육과 연구가 사회에서 응용·변환하는 데 특히 주력하고 있다.

김철호 첨단의학연구원장은 "이번 협약이 양 기관 간의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사회적 책임감을 실천하는 리더를 양성해 질병으로 인한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 의료 지식과 글로벌 비즈니스가 함께 성장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세종충남대병원

세종정신건강복지센터 전담인력 자살 위기대응 교육 실시

세종충남대학교병원(원장 권계철)이 위탁 운영하는 세종특별자치시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센터장 양정훈, 세종충남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는 13일과 21일 2회에 걸쳐 관내 자살 위기대응 전담인력 44명을 대상으로 자살 위기중재훈련 교육(TA)을 실시했다. 

자살 위기중재훈련 교육은 TA(Three_A)모델을 기반으로 단계별 훈련을 통해 자살을 생각하는 사람들을 도울 수 있는 실용적인 방법을 습득하고 자살 위기 상황에서의 초기대응 전문성을 높일 수 있도록 구성된 훈련 프로그램이다.

이번 교육은 자살 중재 실전연습을 통해 자살 위기 상황을 간접적으로 이해하고, 자살 위기 초기대응 전문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상황별 대처 방법을 습득할 수 있도록 진행됐다.

특히 세종특별자치시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를 비롯해 복합적인 어려움으로 자살 위기에 놓인 시민들을 직접 대면하는 실무기관인 관내 정신건강복지센터, 소방서, 대학교 상담센터, 정신건강증진시설, 세종학생정신건강센터 등 44명의 실무자가 참여함으로써 자살 위기 대응능력을 갖춘 실무자들이 각 분야에서 실질적인 활동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양정훈 센터장은“자살 위기자는 초기대응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관내 자살 고위험군을 직접 대면하는 실무자들의 역량 강화와 전문성 향상을 위해 앞으로도 자살예방을 위한 다양한 사업들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세종특별자치시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는 24시간 정신건강상담전화(1577-0199), 자살유족핫라인(044-864-0199)을 운영하고 있다.

■서울시병원회

고도일 회장, 보건 상생협의체에서 공단 특사경 제도 우려 표명

서울시병원회 고도일 회장은 건강보험공단의 불법개설기관 단속을 위한 '특별사법 경찰제(특사경)'를 도입과 관련, 적지 않은 우려를 표명했다.

고도일 회장은 20일 건강보험공단 서울 강원본부 주최로 열린 2023년 하반기 보건의료 상생협의체 정기회의에 참석해 이같이 밝혔다.

고도일 회장은 이 회의에서 건보공단이 사무장병원 등 불법개설기관들로 인해 국민의 건강권 침해와 함께 재정 누수를 우려해 특사경제도를 도입하려는 의도는 충분히 이해하지만, 그로 인해 의료계에 미칠 부담도 심중히 고려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고 회장은 가칭 '특별조사관'과 같은 명칭의 변경을 비롯해 공단의 특사경제도를 원점에서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면서 아울러 '사무장병원'의 근절을 위해 이전 사무장병원에서 근무한 의료인이 고발할 경우 해당 의료인에게 면죄부를 주는 방안을 제안하기도 했다.

이날 상생협의체 정기회의는 이외에도 건보공단으로부터 '소득부과 보험료 조정제도'와 '흡연피해 구제를 위한 담배 소송 항소 시 진행'에 대한 설명을 들은 후 열띤 토의를 했다.

상생협의체 정기회의를 갖기에 앞서 이날 회의에 참석한 건보공단 서울 강원본부와 고도일 서울시병원회장을 비롯한 보건의료단체장들은 '한 부모 가정 의료지원 사업'을 위해 1500만원 성금을 홀트 아동복지원을 통해 전달했다.

■허리나은병원

이재학 대표원장 척추신경차단술 심사청구 노하우 큰 호응

서울 허리나은병원 이재학 대표원장은 다양한 척추치료분야의 전문성을 가지고 여러 관련학회에서 연자로 초청받아 주목받고 있다.

지난 19일 열린 대한신경외과병원협의회 신경차단술 연수강좌에서는 ‘신경 차단술 후 효과적인 심사 청구 및 조정 사항, 조정을 줄일 수 있는 팁’이란 주제 발표하여 일선 진료현장에 큰 도움을 주었다.

이날 이재학 대표원장은 최근 다양한 신경주사의 추세 및 경향, 심의 사례를 통한 고시기준의 응용과 적용에 대하여 강의하고 진료기록부에 실시부위 등을 정확히 기재해야 하는 등 의무기록 작성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신경차단술은 방사통 및 경추통, 요통을 조절하기 위해 많이 이용된다. 빠른 효과로 인해 현재 척추질환 영역에서 간단하고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비수술 요법이다.

발표내용에 따르면 신경차단술은 상병명, 환자의 상태 및 신경차단술에 대한 환자의 반응 등에 따라 그 종류와 실시간격 및 횟수 등이 달라질 수 있다. 

상병에 따라 주 2~3회 인정함을 원칙으로 하되, 최초시술부터 15회까지는 소정점수의 100%를, 15회를 초과시는 50%를 산정한다,

신경차단술을 장기간 연속적으로 실시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일정기간 신경차단술 후 제통이 되지 않을 경우 다른 치료방법을 고려하여야 하므로 실시기간은 치료 기간당 최대 2개월까지 인정하고 있다. 

특히 부신피질호르몬제를 사용하여 신경차단술을 하는 경우 약제 부작용 등을 고려하여 1~2주 이상의 간격을 두고 실시하여야 한다.

앞선 지난 4일에는 대한척추신경외과학회 대전/충청 지회의 척추심포지움에서 척추질환의 전문성을 발휘하여 ‘경추 질환자의 수술과 척추변형 수술의 증례에 관한 토론’에서 좌장으로 참석한데 이어 ‘흔한 척추질환 고시에 대한 이해’라는 주제로 다양한 척추 수술의 보험고시기준의 해석과 적용에 대한 강의를 했다.

■한국장기조직기증원

26살 꿈 많던 박래영 씨, 뇌사장기기증으로 4명 생명 살려

한국장기조직기증원(원장 문인성)은 10월 13일 고대구로병원에서 박래영(26) 님이 뇌사장기기증으로 4명의 생명을 살리고 하늘의 천사가 되어 떠났다고 밝혔다.

박 씨는 지난 9월 18일, 출근을 위해 집 앞 횡단보도에서 초록 불에 길을 건너던 중 운전자가 서류를 줍는다며 브레이크 대신 액셀러레이터를 밟은 차에 치여서 병원에 이송될 때부터 의식을 잃었다. 의료진의 적극적인 치료에도 의식을 회복하지 못하고 뇌사상태가 되어 뇌사장기기증으로 심장, 간장, 신장(좌, 우)을 기증하여 4명의 생명을 살렸다.

가족은 갑작스러운 사고로 26살의 어린 딸이 다시는 일어날 수 없다는 사실을 믿을 수 없었고, 더구나 그날 4명의 사람이 다쳤는데 박 씨를 제외한 3명은 간단한 찰과상에 그쳤기에 슬픔은 더 크게 다가왔다. 

한 달 넘는 시간을 의식 없이 쓰러져 있던 박 씨를 보며 가족들은 결국 떠나보내야 할 순간이 왔다는 것을 알았고, 남에게 베풀길 좋아하는 래영이었기에 다른 누군가를 살릴 수 있는 장기기증을 선택했을 것 같아 기증을 결심했다.

경기도 안양에서 1남 2녀 중 막내로 태어난 박 씨는 밝고 활동적이고 어려운 사람에게 먼저 다가가는 따뜻한 사람이었다. 사람을 좋아하고, 시간이 생기면 헌혈과 봉사를 하며 다른 사람들에게 베푸는 것을 좋아했다. 또한, 연구소 회계 업무 및 동물병원, 요식업 등에서 일을 하며 자기 계발 및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찾아 일하는 성실한 스타일이었다. 

박 씨의 어머니 이선숙 씨는 “래영아, 엄마가 하늘나라 편지(한국장기조직기증원 홈페이지)에 하루도 빠지지 않고 너에게 글을 쓰고 있어. 네가 그랬잖아. 파랑새 엽서를 엄마한테 써주면서 파랑새처럼 행복하게 살라고, 엄마도 파랑새처럼 살 테니까 너도 하늘나라에서 아프지 말고 행복했으면 좋겠어. 사랑해. 그리고 고마워”라고 마지막 인사를 전했다.

문인성 한국장기조직기증원 원장은 “삶의 마지막 순간에 다른 누군가를 위해 생명나눔을 실천해 주신 기증자와 기증자 유가족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대한기관윤리심의기구협의회

학술이사 대구가톨릭의료원 신임희 교수 식약처장 표창 '수상'

지난 11월 17일 식약처가 주최한 ‘약의날’ 기념식에서 대한기관윤리심의기구협의회(KAIRB) 학술이사 대구가톨릭대의료원 신임희 교수가 식약처장 표창을 수상했다.
 

신임희 교수는 대구가톨릭대의료원 IRB 위원 경험을 시작으로 20년간 IRB•HRPP 관련 국내외 인증사업 및 전문위원으로 활동하면서 IRB•HRPP 저변확대 및 인증평가 정착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신임희 교수는 그동안 임상연구 및 임상시험영역과 IRB•HRPP 영역에서 전문성을 인정받아왔다. 국내 임상시험실시기관을 회원기관으로 유치하고 있는 (사)대한기관윤리심의기구협의회(KAIRB) 학술이사 및 학술위원장, AAHRPP 국제 실사위원, 국내 IRB 평가인증 심사위원, 중앙임상시험심사위원회 상임위원 및 운영위원, 식약처의 중앙약사심의위원 및 의료기기 임상 통계 전문위원으로써 활동하고 있다. 

특히 국내에서는 유일한 하버드 MRCT 운영위원이며, FERCAP(아시아•태평양 임상연구 및 연구윤리연합포럼) 한국 대표로서 국내외에서 다양한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지난 2022년 20주년 Annaul Meeting은 임상연구와 IRB, HRPP의 국외정상급인사인 미연방보건성 SACHRP   의장, WIRB 2대 회장 및 AAHRPP 이사회의장 Dr. Stephen Rosenfeld, 하버드 의대 교수및 하버드 MRCT 회장 Dr. Barbara Bierer, WIRB/WCG clinical CCO Dr. David Foster, AAHRPP 회장 Dr. Elyse Summers, PRIM&R 회장 Dr. Elisa Hurley, SIDCER 회장 Dr. Juntra Karbwang, FERCAP 회장 Dr. Kenji Hirayama의 축사와 더불어 한국의 임상연구 환경을 공헌하는데 큰 역할을 하였다. 

올해 2023년 21주년 Annaul Meeting도 새롭게 변하는 국내외 임상연구 환경에 따른 IRB, HRPP의 사회적 인식 확장, 공공의 책임과 신뢰가 형성될 수 있는 방향을 함께 모색하고자 연구자, CRO, 연구대상자, 언론사가 참여한 가운데 600명이 참석하며 성황리에 마쳤다. 

신임희 교수는 “기쁘고 감사하며, 임상연구 및 임상시험, IRB•HRPP의 발전을 위해 한결같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KAIRB는 생명윤리 및 안전에 관한 법률에 의한 생명과학기술에 있어 생명윤리 안전을 확보하고, 의약품등 새로운 의료기술 임상시험관리기준 등에 의한 윤리적이고 과학적인 임상연구 등의 환경 여건을 조성할 목적으로 설립된 전국 IRB(Institutional Review Board) 협의체로 학술, 교육시행, 컨텐츠 개발, 강사양성 등 다양한 노력을 펼치고 있다.

■가천대 길병원

완화의료병동 사별가족 모임 '별헤는 밤' 개최

가천대 길병원(병원장 김우경) 호스피스 완화의료팀은 지난 17일 인천 하버파크호텔 파크볼룸에서 사별가족 모임 ‘별헤는 밤’을 개최했다. 

별헤는 밤 행사는 말기암 등으로 완화의료병동에서 환자 임종 후, 이로 인한 슬픔과 충격을 겪고 있는 사별가족들을 위로하기 위한 행사다. 

가족을 여읜 후 겪는 비슷한 문제 상황을 사별가족과 의료진, 보조활동인력 등이 서로 이해하고 유대감을 형성하는 시간을 통해 사별가족이 슬픔을 극복하고 희망을 얻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 취지에서 개최했다.

행사에는 사별가족 10여 명을 비롯해 황인철 완화의료팀장(가정의학과 교수) 등 의료진과 보조활동인력 등 40여 명이 참석했다. 

참석한 사별가족들은 자신들의 사연 소개와 편지 낭독으로 서로의 슬픔을 이해하고, 이후 성악 공연, 웃음치료 강연 등으로 위로받는 시간을 가졌다.  

황인철 가천대 길병원 완화의료팀장은 “환자 임종 후 슬픔을 겪는 사별가족을 돌보는 것은 완화의료 현장에서 중요한 부분으로, 가족들의 희망 회복에 도움을 드리고자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