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국세무]세액공제 이용한 절세방안은 '바로 이것'
상태바
[약국세무]세액공제 이용한 절세방안은 '바로 이것'
  • 뉴스더보이스
  • 승인 2023.03.27 0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녀세액공제, 연금계좌세액공제, 표준공제 등 살펴야

지난 시간에는 종합소득세를 절감시킬 수 있는 방안 중 소득공제를 이용한 절세방안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이번 시간에는 세액공제를 이용한 절세방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독자 여러분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지난 시간에 언급했던 종합소득세 산출구조를 상기해 보자. 

상기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지난시간 알아본 소득공제의 경우 소득공제금액에 세율을 곱한 금액만큼 종합소득세가 감소하는 것에 비해, 세액공제는 해당금액이 그대로 종합소득세를 감소시키므로 혹시라도 세액공제를 적용받지 못한다면 그 손해가 적지 않을 것이다. 

예를 들면, 소득공제액과 세액공제액이 동일하게 100만원이라면, 소득공제의 경우 150,000원(=1,000,000원*15%, 세율가정시)의 종합소득세가 감소하는 것에 비해, 세액공제의 경우는 1,000,000원의 종합소득세가 감소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면 세액공제를 통해 절세할 수 있는 팁(Tip)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기로 한다. 

먼저, 사업소득자에게 적용가능한 세액공제항목에는 자녀세액공제, 연금계좌세액공제, 표준공제라는 것이 있으며, 그 내용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한편 기장세액공제라는 것이 있지만, 약국사업자의 경우는 복식부기의무자에 해당되어 이를 적용받을 수 없다는 점은 참고하시기 바란다.

상기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약국사업자의 경우 자녀세액공제, 연금계좌세액공제 및 표준공제라는 세액공제를 적용받을 수 있으므로, 종합소득세 신고시 세무대리인과의 상담을 통해 최대한의 세액공제를 누락없이 받을 수 있도록 하자.


<회계법인 길인 이웅중 회계사-세무사 프로필>

현) 회계법인길인 파트너(한국공인회계사, 세무사)
현) 삼일인포마인 5분특강 강사
전) 조세금융신문 자문위원
전) 서울창업신문 자문위원
전) 아이파경영아카데미 위촉강사
전) 서울중앙지법 회계감정인 및 회생조사위원
전) 한영회계법인(Ernst & Young) SM
----------------------------------------------------
▲문의=02-3014-6055(길인)/E-mail=cpalwj@hanmail.net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