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 임상은...ing'...종근당 '코로나19치료제'
상태바
'제약 임상은...ing'...종근당 '코로나19치료제'
  • 엄태선 기자
  • 승인 2021.11.04 0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처, 지난 4월15일 승인...6월29일 변경

치료제 개발을 위한 사람 대상 임상시험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 다국적 제약사는 물론 국내제약사들도 속속 임상시험에 뛰어들면서 신약 등 의약품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재 식약처는 이들 제약사들이 신청한 임상정보를 공개하고 있다. 앞으로 '제약임상...ing'를 통해 각 제약사들이 어디에 중점을 두고 의약품 개발을 추진 중인지 임상시험들을 통해 가볍게 소개하고자 한다.

 

<2>종근당 'CKD-314'

두번째 순서로는 종근당이 지난 4월15일 임상시험계획을 승인을 받은 코로나19치료제 후보물질 'CKD-314'에 대한 글로벌 임상 3상에 대한 내용이다.

◆개요

코로나 19 폐렴으로 진단받아 입원한 환자를 대상으로 CKD-314의 유효성과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한 이중눈가림, 다기관, 다국가, 무작위배정, 치료적 확증 제 3상 임상시험(코로나19)이다. 현재 환자를 모집중에 있으며 승인받은 이후 6월29일 한차례 변경승인을 받았다.

◆대조약-시험기간-첫환자

대조약은 없으며 CKD-314는 '나파모스타트메실산염' 성분이며 용액용동결건조분말주사제이다. 임상시험기간은 지난 3월부터 2023년 2월까지 2년으로 잡았다. 목표시험대상자수는 다국적 586명이며 국내는 50명이다. 첫 시험대상자 선정일은 지난 7월31일이다. 중재군은 2군으로 나눠져 있다.

◆수행-평가-투여방법

먼저 1차 유효성 평가변수는 회복까지의 시간 회복일은 8군 범주 서수 척도에서 ①, ②, ③범주 기준을 충족한 첫 날로 정의한다. ②입원하지 않았지만 정상적인 활동을 재개할 수 없음 ③ 산소 보충이 필요하지 않은 입원 - 더 이상 지속적인 치료가 필요하지 않음- 여기에는 검역/감염 관리를 위해 입원한 사람, 재활 시설 또는 재택 간호 등을 위해 입원한 사람이 포함됩니다. 입원, 산소 보충이 필요하지 않은 입원-지속적인 의료 ⑤입원, 산소 보충이 필요한 입원 ⑥ 입원, 비강 산소 요법 및/ 또는 비침습적 기계 환기 ⑦입원, 체외막 산소 공급 및/또는 침습적 기계 환기 ⑧사망 등이다.

2차 유효성 평가변수는 임상 개선까지의 시간: 임상적 개선까지의 시간(TTCI)은 임상 상태의 8개 범주 순서척도에서 무작위 배정에서 2개 범주의 감소까지의 시간(일)으로 정의했다. 2) 감소로 정의된 임상 개선 환자의 비율 4일, 7일, 11일, 14일, 21일, 283일에 임상 상태의 8개 범주 순서 척도에서 2개 범주 중) 4일, 7일, 11일, 14일, 21일, 28일에 회복된 환자 비율 4)평가된 임상 상태 4일, 7일, 11일, 14일, 21일, 28일에 8개 범주의 서수 척도로 5)비침습적 환기 또는 고유량 산소 사용 기간 및 발생률6) 보충 산소 사용 기간 7)새로운 침습적 환기 또는 체외 투여 기간 및 발생률 막산소화(ECMO) 사용8) 28일 사망률. 날짜 및 사망 원인(해당되는 경우) 등으로 돼 있다.

투여방법은 시험자가 대상자의 중증도와 기저질환을 고려해 0.1~0.2 mg/kg/hr(2.4~4.8 mg/kg/의 용량을 투여한다. 임상시험용의약품은 10일간 투여하며 치료기동안 증상이 호전되어 추가적인 메디칼 케어가 필요없는 경우 시험약의 투여를 10일 이전에도 중단할 수 있다.

◆환자선정방식

18세이상 남녀모두 대상이며 코로나19 감염 및 폐렴이 진단된 환자, 무작위배정 시점에 8가지 범주의 임상 상태 서수 척도가 ⑤(입원, 산소 보충 필요) 또는 ⑥(입원, 비강 고유량 산소 요법 및/또는 비침습적 기계 환기 필요)인 환자, 무작위배정 시점에 National Early Warning Score (NEWS) ≥ 7인 환자, 무작위배정 시점에 실내공기 상태에서 측정한 산소포화도(SpO2) ≤ 93%인 환자 등이다.

단 중증 만성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나 무작위배정 시점에 침습적 기계 호흡장치 또는 체외막 산소요법가 필요한 환자, 시험자의 판단으로 무작위 배정 후 3일 이내에 사망 가능성이 높은 환자, 인간 면역 결핍 바이러스 (HIV) 감염이 확인되었거나 후천성 면역 결핍 증후군 (AIDS) 병력이 있는 환자, 활성 간염으로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 부신 피질 스테로이드를 투여 받은 환자, 면역억제제/면역조절제 투여환자, 스크리닝 시점 기준 7일 이내 코로나 19 치료 목적으로 Nafamostat의 동일 성분 또는 동일 기전(예: Camostat)의 약제를 사용한 환자, Child-Pugh 점수 B 또는 C 등급의 간경화증 환자, 고칼륨혈증 환자, 저나트륨혈증 환자, 간질환 환자- AST 또는 ALT > 정상범위 상한치의 5배 등은 제외된다.

◆시험책임자
종근당의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을 위해 전국 14개 의료기관에서 임상시험에 참여한다. 

한양대병원 김봉영 교수를 비롯해 한림대강남성심병원 이재갑, 칠곡경북대병원 권기태, 충남대병원 김연수, 중앙대병원 정진원, 전남대병원 정숙인, 아주대병원 김은진, 서울의료원 최재필, 부산대병원 이신원, 국립중앙의료원 전재현, 고려대병원 윤영경, 경상대병원 배인규, 은평성모병원 이상학, 고려대구로병원 정희진 교수가 책임자로 참여하고 있다.

은평성모병원이 이상학 호흡기내과 교수를 제외하면 모두 감염내과 교수가 책임자로 나서고 있다.

한편 종근당은 삼성서울병원과 서울아산병원, 서울대병원에서 표준요법에 실패한 진행성 또는 전이성 비소세포폐암 환자에서 'CKD-702'의 안전성, 약동학적 특성 및 항종양 효과를 평가하기 위한 다기관, 공개, 용량 증량 및 용량 확대, 제1상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 1월30일 국내 임상승인을 받아 올해 4월29일 변경승인받았다. 지난해 5월 진행해 오는 2024년 5월까지 진행되며 74명이 목표시험대상자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