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소아청소년암 거점병원 진료체계 시범사업 추진
상태바
복지부, 소아청소년암 거점병원 진료체계 시범사업 추진
  • 문윤희 기자
  • 승인 2023.07.21 0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점병원육성안 시범사업 운영 검토…쉼터 등 예산 확보 나설 것
의료인력 충원·수가 문제 '최대한 해결 노력" 강조

보건복지부가 소아청소년암에 대한 진료체계 붕괴를 막기 위해 응급처방으로 거점병원육성이라는 카드를 사용할 것으로 보인다. 또 의료진 부족 해결을 위해 수가 문제 해결에 나서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박향 보건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은 20일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열린 소아청소년암 필수진료체계 구축을 위한 정책토론회에서 소아암을 비롯해 분만 등 지역 내에서 해결해야 하는 부분에 대해 대책을 고민하고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를 위해 현재 경북지역에서 활용되고 있는 개방형 진료체계가 활용될 전망이다.

박향 정책관은 지역 의사 중 현장에 남이 있는 의사 수가 눈에 띄게 줄어들고 있다. 소아암의 경우는 희소질환이기 때문에 의사들이 직접 진료를 해야 한다면서 이 문제에 대해 정부가 우선적으로 응급처방을 하고 장기적 대체를 어떻게 할 것인지를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학회와 논의를 통해 현장에서 느끼는 것을 어떻게 제도로 정착시킬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있다면서도 거점병원을 통해 동원할 수 있는 모든 동원을 다 하겠다는 취지라고 밝혔다.

거점병원은 특정 지역의 의료 서비스에서 거점의 역할을 하도록 지정된 병원을 말한다. 현재 심혈관계질환 등이 거점병원 지정을 통해 운영되고 있다.

박 정책관은 단순히 (의사들의)순환 당직 수준을 넘어서 외부의 독립적인 의사의 참여까지 확대한 개방형 진료체계로 가야 할 것이라면서 이렇게 되려면 의사들간의 신뢰와 환자 공감대 등이 필요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렇게 거점병원 육성안을 만들어 시범사업 형태로 진행해 볼 것이라면서 다만 수가 보상은 문제일 것으로 보이지만 전체적인 환경에서 우선적으로 필요한 것을 먼저 해결해고 수가 부분도 최대한 적용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관련해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20일 오전 복지부 출입 기자들을 대상으로 한 브리핑에서 소청과 기피 현상 해소 위해 전공의 수련환경 개선 약속과 지방 소아암병원 5개소 육성 계획을 밝혔다.

박향 정책관은 오늘 토론회에서 지적된 환자들의 쉼터를 비롯해 환자와 보호자에게 지원되어야 할 방안에 대해서도 예산을 편성해 운영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