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상청구액 점유율, 규모 작은업체 좀 더 각별히 준비해야"
상태바
"예상청구액 점유율, 규모 작은업체 좀 더 각별히 준비해야"
  • 최은택 기자
  • 승인 2021.11.10 0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세림 팀장, 온라인 설명회서 언급..."측정가능한 강점 제시 필요"

건보공단 예상청구액가이드라인 설명회(3)

예상청구금액을 설정하는데 있어서 시장규모와 시장성장률 만큼이나 중요한 게 시장점유율이다.

이와 관련 보험당국은 시장에 후순위로 들어오는 규모가 적은 기업은 좀 더 각별한 준비가 필요하다며, 수용 가능한 합리적인 자료를 제출하는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오세림 건강보험공단 신약관리부 팀장은 9일 제약사 대상 예상청구금액가이드라인 설명회에서 이 같이 말했다.

오 팀장에 따르면 예상청구금액을 설정할 때 시장점유율은 협상약제 특성, 대체약제 특성, 제약사 특성, 의사 및 환자 선호도 등을 종합해서 검토된다.

가령 대체약제는 대체약제가 다수인 경우 개수, 진입순서 및 점유율이 고려된다. 협상약제는 급여기준 차이, 임상적 유용성 및 용법용량 개선, 국내 임상여부 등을 감안해서 분석된다. 대체약제와 동시에 협상이 진행되는 경우 임상적 유용성에 차이가 없더라도 복약순응도, 부작용 등 차이 등은 입증이 필요하다.

협상약제 보유 업체의 특성도 시장점유율 추정에서 중요한 요소다. 

오 팀장은 "업체 특성은 사실 큰 회사가 유리한 측면이 있다. 아무래도 투여인력이나 투여비용 등이 많으면 시장점유율을 더 높일 수 있다고 볼 수 밖에 없다"고 했다.

오 팀장은 "하지만 규모는 적어도 해당 분야에 특화돼 있는 경우 달리 접근 가능할 것이다. 중요한 건 이런 눈에 보이지 않는 강점을 측정가능한 수치로 제시하는 것이다. 가령 설문조사, 병원랜딩 현황, 거래처 수, 파이프라인, 영업사원 수, 마케팅 PM 수, 국내임상 여부 등을 상세히 제시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오 팀장은 또 "대개 점유율은 진입순서에 따라 50%, 30%, 20%, 10% 등으로 분포하는 양상을 보인다. 늦게 들어와서 갑자기 50%를 점유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시장자체가 10억 규모인데 갑자기 100억원으로 늘리겠다고 하는 것도 현실적이지 않다"면서 "우리는 천사같이 협상하고 있다. 합리적으로 자료를 만들어서 설득해 주면 충분히 검토 가능할 것"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