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품 등 허가증 발급-취하 등 더욱 쉬워진다
상태바
의약품 등 허가증 발급-취하 등 더욱 쉬워진다
  • 엄태선 기자
  • 승인 2021.10.29 1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처, 29일 의약품안전나라 온라인 시스템 개선

의약품 등 허가증 발급이나 취하 등에 대한 업무가 한층 편리해진다.  

식약처는 탄소중립 시대를 대비해 허가증 등의 종이 서류 발급·사용을 줄이고, 의약품·의약외품 허가 신청·처리 업무 편의성과 효율성 향상을 위해 '의약품안전나라'(nedrug.mfds.go.kr) 온라인 시스템을 개선했다.

개선 내용은 의약품·의약외품 전자허가증 등 발급·관리 대상 확대, 온라인으로 품목허가 취하 등 신청 기능 신설하고 오는 11월5일부터 허가 수수료 납부 방식에 가상계좌 추가 등이다.

전자허가증 발급·관리 대상을 총 11종으로 확대된다.

지난 3월 시행된 완제·원료의약품 품목 허가증 2종에 이어 의약품·의약외품의 제조·수입업 허가증 등 9종이 추가됐다.

추가된 내용은 의약품 제조·수입업, 의약외품 제조·수입업, 의약외품 품목, 임상시험계획승인, 임상시험실시기관지정, 비임상시험실시기관지정, 임상시험교육실시기관지정, 임상시험검체분석기관지정, GMP적합판정서 등이다.

최초 허가 시 별도 신청 없이 전자허가증이 발급되며, 변경허가 신청의 경우 신청자는 기존의 종이허가증을 스캔해 의약품안전나라로 우선 제출하고 원본은 담당부서 안내에 따라 반납하면 된다.

품목허가 취하, 제조·수입업 폐업 신청의 경우 그간 우편 또는 방문해 종이허가증 원본을 반납해야 했으나, 앞으로는 온라인상에서도 온라인으로 가능하게 딘다.

현재 허가 신청 수수료는 신용카드 결제, 계좌이체 방식으로 납부할 수 있었으나, 11월 5일부터는 '가상계좌' 방식이 추가돼 별도의 사용자 인증이 없이 납부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