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신약 '아두카누맙' 등 잠재적 블록버스터 4품목
상태바
치매 신약 '아두카누맙' 등 잠재적 블록버스터 4품목
  • 주경준 기자
  • 승인 2021.03.10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클래리베이트, 주목할 약물 목록 발표...5년내 1조 달성 기대

치매 치료에 있어 게임체인저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 '아두카누맙'(Aducanumab) 등 4개 성분이 잠재적 블록버스터로 예상됐다.

9일 클래리베이트 애널리틱스(Clarivate Analytics)는 5년 이내 10억 달러(약 1조원)의 매출이 기대되는 주목할 약물 목록를 소개했다. 

바이오젠과 일본 에자이의 치매치료제 아두카누맙, UCB제약의 플라크 건선치료제 비메키주맙(Bimekizumab), 마이오반트와 화이자의 GnRH 길항제 계열 항암제 렐루골릭스(Relugolix), 바이어와 머크의  만성 심부전 치료제 버큐보 (Verquvo 성분 Vericiguat) 등 4 품목이다. 

아두카누맙은 미FDA 승인여부 결정이 당초 3월 7일로 예상됐지만 3개월 연기됐다. 승인을 받을 경우 치매치료의 큰 변화를 줄 것으로 기대되는 품목이다. 아밀로이드베타에 선택적으로 작용하는 약물로 현재 중국에서만 조건부 허가된 상태다. 임상과정 등은 매끄럽지 않고 승인 여부를 예단하기 어렵다.

비메키주맙은 휴미라와 직접 효능을 비교 분석한 헤드투해드 임상을 통해 확실한 검증을 받아 돌풍에 이견이 없는 품목이다. 인터루킨-17A와 F(IL-17A, F)를 선택적으로 억제하는 단일클론항체다. 

렐루골릭스는 전립선암을 적응증으로 지난해 12월 18일 미FDA 승인을 받았으며 자궁내막증과 자궁섬유종 등 적응증 확대를 꾀하고 있다. 최초의 경구용 생식샘자극호르몬분비호르몬(Gonadotropin-releasing hormone, GnRH) 억제제다. 자궁섬유종 월경 출혈감소에 대한 효과를 보인 임상 결과 Liberty 1, Liberty 2(NCT3049735), NCT 03103087)도 최근 공개됐다.

버큐보는 지난 1월 20일 만성 심부전 및 박출율이 낮은 성인에게 정맥이뇨제가 필요한 환자를 대상으로 투여하는 치료제로 승인받았다.  VICTORIA 3 상 임상 시험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기존 치료법에 추가 요법을 제공하는 일종의 틈새 약물이다. 경구제제로 입원 위험성을 크게 낮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