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수·지역의료 강화 사회적 논의 착수...의사인력 확충도
상태바
필수·지역의료 강화 사회적 논의 착수...의사인력 확충도
  • 최은택 기자
  • 승인 2023.08.17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지부, 보정심 통해 종합적 정책 패키지 마련키로

정부가 필수·지역의료 강화를 위한 사회적 논의를 시작했다. 의사인력 확충도 뺄 수 없는 과제다. 

보건복지부는 1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2023년 제1차 보건의료정책심의위원회를 열고, 필수‧지역의료 강화를 위한 의사인력 확충 방안을 논의했다. 또 필수‧지역의료 강화 대책 이행상황을 점검했다.

앞서 복지부는 필수‧지역의료 강화를 위해 '필수의료 지원 대책'을 올해 1월 발표했다. 여기에는 ▲소아 ▲응급 ▲심뇌혈관질환 등에 관한 분야별 세부실행 대책이 포함돼 있었다.

그러나 필수의료 대책 이행력을 담보하기 위해서는 필수의료를 수행하는 의사인력의 확충 방안이 필요하며, 이는 ▲교육 ▲국토 균형발전 ▲미래산업 육성 등과 연관된 문제인 만큼 사회적 논의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이에 따라 정부는 보건의료기본법상 보건의료정책 심의기구인 보정심과 산하 전문위원회를 통해 사회적인 논의를 시작하면서 의사인력 확충 방안과 필수‧지역의료 강화를 위한 종합적인 정책 패키지를 마련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는 환자단체 등 보건의료 수요자와 의료‧교육‧법률‧통계‧언론‧재정 등 다양한 직역 전문가를 포함한 의사인력 전문위원회와 필수의료확충 전문위원회를 구성해 대책을 논의하고, 정책 포럼‧대국민 공청회에서 청취한 각계각층의 의견수렴 결과를 보정심에 보고할 예정이다.

조규홍 장관은 "지난 20년 동안 정부와 의료계는 불신과 대립 속에서 보건의료의 미래에 대한 생산적인 논의구조를 만들지 못했고, 이는 결국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우려스러운 결과를 가져왔다"면서 "(지금이) 정부와 의료계, 수요자, 전문가 모두가 허심탄회하게 의견을 나누고 보건의료정책 방향을 모색할 마지막 골든타임"이라고 했다.

이어 "정부도 국민의 건강한 미래를 이끄는 사회적 논의의 장을 통해 보건의료정책의 혁신을 위한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복지부는 이번에 조 장관을 위원장으로 하는 보정심을 새로 구성했다. 위원으로는 수요자대표 6명, 공급자대표 6명, 전문가 5명 등 민간위원 17명과 정부위원 7명 등 총 24명이 참여한다.

임기는 올해 8월10일부터 2025년 8월9일까지 2년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