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적'의 공중보건 위기대응 의료제품 관리체계 찾는다
상태바
'최적'의 공중보건 위기대응 의료제품 관리체계 찾는다
  • 엄태선 기자
  • 승인 2022.07.11 0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담기구, 수급-비축 모니터링 등 운영방안 마련 추진
식약처, 관련 제품화 지원, 정보시스템 구축 방안 등도

코로나19 등 감염병 유행으로 공중보건에 큰 위협이 있을 때 빠르게 관련 의료제품을 공급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정부가 다시금 재정비에 나선다. 

식약처는 미국이나 일본 등 해외뿐만 아니라 국내의 공중보건 위기 대응 의료제품의 관리체계를 비교-분석해 앞으로의 방향을 모색한다. 

이를 위해 40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공중보건 위기대응 의료제품 관리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를 진행한다. 

이번 사업을 통해 감염병 대유행 등 공중보건 위기사황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위기대응 의료제품 관리체계, 즉 전담기구, 수급-비축 모니터링 등을 확립할 예정이다. 

감염병 등 위기상황 발생시 상황 단계에 따라 다양한 의료제품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코로나19 초기에는 보건용 마스크, 장기화에는 치료제와 백신, 선별검사 방식 변화에 따른 자가진단 키트 등이 바로 그것이다. 

또 위기대응 의료제품 개발-관리 등에 대한 법적 근거 마련에 따라 의료제품의 제품화 지원, 수급-비축 등을 종합적으로 관리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에는 국내외 해외의 공주보건 위기대응 의료제품관리를 위한 조직 운영 및 담당 업무(평기, 위기상황 발생시) 등 비교분석하고 의료제품 제품화 지원, 수급-비축 관리체계, 정보시스템을 비교분석하게 된다. 

특히 공중보건 위기상황을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전담기구 등 운영방안을 마련하고 위기대응 의약품 수급상황 모니터링, 긴급사용승인 등 행정업무 지원 등을 위한 정보시스템 구축 방안 마련, 위기대응 의료제품의 신속-안정적 수급 및 비축을 위한 관리체계 방안 마련, 위기대응 의료제품 관리 개선을 위한 제품화 지원 등의 방안을 찾는다. 

사업은 오는 10월말까지 진행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