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더보이스 다국적제약 단신-1월 5일]
상태바
[뉴스더보이스 다국적제약 단신-1월 5일]
  • 뉴스더보이스
  • 승인 2022.01.05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카이리치, 성인 활동성 건선성 관절염 치료제 허가 

한국애브비는 인터루킨-23(IL-23) 억제제 스카이리치프리필드시린지주(성분 리산키주맙)가 이전에 항류마티스제제(DMARDs, disease-modifying anti-rheumatic drug)에 대한 반응이 적절하지 않거나 내약성이 없는 성인의 활동성 건선성 관절염의 치료제로 식품의약품안전처 승인을 받았다고 5일 밝혔다. 

이번 허가로 ‘스카이리치’는 광선요법 또는 전신치료요법(생물학적 요법 포함)을 필요로 하는 중등도에서 중증의 성인 판상 건선 치료 뿐만 아니라 성인의 활동성 건선성 관절염 치료에도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이번 승인은 2개의 3상 임상연구KEEPsAKE-1과 KEEPsAKE-2의 데이터를 근거로 이루어졌다. 이 연구들에서 스카이리치는 위약대비 24주차 ACR20 반응을 비교하는 1차 평가변수를 충족했다. 신체 기능(건강 평가 설문 장애 지수[HAQ-DI]로 측정), 최소 질병 활성도(MDA, minimal disease activity)에도 유의미한 개선을 보였다.

또 건강평가설문장애지수(HAQ-DI), 손발가락염, 골근부착염 지수가 24주차에서 52주차까지 개선되었다. 이외에도 KEEPsAKE-1 연구 결과 손발톱 건선이 있는 환자에서 증상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개선되었고, 이러한 개선은 52주차까지 유지되었다.
 
스카이리치는 건선성 관절염에 있어 1회 150mg (75mg을 2회 주사)을 0주, 4주, 그 이후에는 12주마다 한 번씩 피하투여한다. 단독투여 또는 비생물학적 항류마티스제제 (DMARDs)와 병용투여할 수 있다. 국내 도입된 IL-17, IL-23 억제제 계열 생물학적 제제 중 유지요법 기준 12주마다 1회 투여의 최대 투약 간격으로 판상 건선 및 건선성 관절염에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이번 연구들에서 건선성 관절염에 대한 스카이리치의 안전성 프로파일은 판상 건선에 대한 스카이리치의 안전성 프로파일과 일치했으며 새로운 안전성 위험은 관찰되지 않았다.

사노피, ‘초록산타 크리스마스 파티’ 진행

사노피-아벤티스 코리아가 아름다운가게, 다음세대재단, 유스보이스와 함께하는 ‘2021 특별한 크리스마스 시즌 2, 초록산타 크리스마스 파티’ 온라인 프로그램이 지난 12월 27일 최종 결과물 제출을 마지막으로 성황리에 마무리됐다고 5일 밝혔다.

2021 초록산타 크리스마스 파티는 만성ž희귀난치성 질환, 암 등을 가진 환아와 형제자매를 대상으로 한 ‘2021 초록산타 상상학교 및 상상크루’의 후속 프로그램으로, 2020년 처음 진행된 ‘초록산타 상상학교의 특별한 크리스마스’에 이어 두번째로 진행됐다. 이번에도 프로그램 참여를 희망하는 환아와 환아 가족들의 열렬한 성원에 힘입어 참가자 모집을 개시한지 하루만에 정원 90명이 넘는 접수로 조기 마감됐다.

이번 행사는 크리스마스를 맞아 초록산타가 주최한 파티에 참석해 보고싶은 친구들과 카드와 선물을 주고받는다는 컨셉으로 기획됐다. 이에 따라 ▲보고싶은 친구들 그리기, ▲크리스마스 카드 만들기, ▲초록산타 친구를 위한 특별한 선물 만들기 등 3개의 세부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참여 아동이 완성한 크리스마스 카드와 선물은 초록산타 운영사무국을 통해 초록산타에 참여한 다른 친구들에게 랜덤으로 발송되었다. 

한편, 사노피-아벤티스 코리아의 대표 사회책임 프로그램 ‘초록산타’는 만성희귀난치성 질환, 암 등의 환아와 그 가족들이 치료 과정에서 겪는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정서적으로 보다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기획된 심리지원 교육 프로그램이다. 

‘나는 아토피 환자입니다: 중증아토피환자를 위한 가이드북’ 출간

중증 아토피피부염 환자들을 위해 질환에 대한 의학 정보와 환자들의 이야기를 공유하는 책이 출간됐다. 이 책은 의료 전문가가 질병에 대한 정보를 엮어서 발간한 기존의 책과 달리 환자들이 궁금한 내용을 먼저 정리한 뒤 전문의 자문을 거쳤다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이 책에는 아토피피부염과 함께 살아가는 중증 아토피 환자들이 들려주는 진솔한 이야기가 담겨있다. 중증 아토피 환자 4명이 인터뷰를 통해 환자들이 실질적으로 겪는 어려움이 무엇이고, 건강한 일상을 위해서는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 자신들의 경험을 공유했다. 

중증 아토피피부염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도 이 책에서만 볼 수 있는 콘텐츠다. 

중증 아토피피부염 환자와 그 가족이 직접 경험한 아토피피부염의 증상과 치료, 일상생활의 불편함, 치료 과정에서의 어려움 등 아토피피부염과 함께 하는 삶에 대해 답했다. 아토피피부염을 겪고 있는 서로에게 전하는 “나에게, 너에게, 우리에게 아토피가 없었다면?”, “나에게 아토피란?”, “모두에게 전하는 메시지”도 스페셜 페이지에서 만나볼 수 있다. 

이 뿐만 아니라 아토피피부염의 증상과 치료 전반에 대한 궁금증을 정리한 질의응답(Q&A)은 환자들의 가려운 곳을 속 시원히 긁어줄 것으로 기대된다. 

환자들이 궁금해하는 스테로이드제제를 적절히 사용하는 방법, 임신 준비 및 임신 기간 피해야할 성분이나 치료, 스트레스 관리와 같이 그동안 적절한 답을 듣기 어려웠던 질문을 고르고, 이에 대해 전문의가 답했다. 

‘나는 아토피 환자입니다-중증아토피환자를 위한 가이드북’은 비매품으로, 별도 신청자들에 한해 무료로 배포될 예정이다. 책 신청은 네이버 카페 ‘중증아토피연합회’ 또는 사노피 홈페이지에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