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논란 아세트아미노펜 불순물 검출 "국내는 없다"
상태바
해외 논란 아세트아미노펜 불순물 검출 "국내는 없다"
  • 엄태선 기자
  • 승인 2020.08.04 1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처, 국내 유통 중인 고나련 원료약 수거검사 결과 발표

해외에서 논란이 있었던 '아세트아미노펜'의 불순물 검출은 국내에서는 없었다. 

식약처가 최근 해외 정보에 따라 국내에 유통 중인 '아세트아미노펜'(해열진통제) 원료의약품을 수거·검사한 결과, 불순물인 '4-클로로아닐린(4-chloroaniline’)이 검출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여기서 4-클로로아닐린은 세계보건기구 국제 암연구소(IARC)에서 지정한 2B 물질(인간에게 발암가능성이 있을 수 있는 물질)이다. 

이번 수거·검사는 지난 7월 9일 유럽의 한 언론에서 '안치우 루안'(Anqiu Lu’an)이 제조한 아세트아미노펜 원료의약품에서 불순물인 '4-클로로아닐린'이 검출됐다고 보도함에 따라 소비자 안심을 위해 실시했다.

식약처는 해당 제조업체를 비롯해 국내 사용·유통 중인 아세트아미노펜 원료의약품의 전체 제조소(해외 8개, 국내 없음)에 대해 총 60개 제조번호를 수거·검사했으며, 해당 불순물은 모두 검출되지 않았다.

한편 추가적인 안전 조치로서 아세트아미노펜 원료·완제의약품 제조·수입자에게 4-클로로아닐린 등 불순물을 철저히 관리하도록 자체평가 및 품질 관리할 것을 지시했다.

식약처는 "안전한 의약품의 국내 유통을 위해 해외정보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는 한편, 외국 규제당국과 긴밀히 협력하여 선제적·예방적으로 대응함으로써 국민이 안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