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이리치·스트렌식 급여신설...베네픽스 등 확대
상태바
스카이리치·스트렌식 급여신설...베네픽스 등 확대
  • 최은택 기자
  • 승인 2020.05.29 0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지부, 약제급여기준 개정안 원안확정...6월부터 시행

6월1일부로 신규 등재되는 성인 중증 건선치료제 스카이리치프리필드시린지주와 저인산증치료제 스트렌식주의 급여기준안이 원안대로 확정됐다.

혈액응고 Ⅸ인자 주사제인 베네픽스주 등 기존 약제의 급여기준 확대안도 그대로 시행된다.

보건복지부는 이 같이 '요양급여의 적용기준 및 방법에 관한 세부사항(약제)' 고시 일부개정안을 확정해 6월1일부터 시행한다고 안내했다. 신설 2항목, 변경 19항목 등 총 21개 항목이 새로 반영됐다.

28일 개정내용을 보면, 먼저 신규 등재되는 성인 중증 건선치료제인 리산키주맙 주사제(품명 스카이리치프리필드시린지주)가 기존 건선 생물학적제제에 준해 급여기준이 신설됐다.

이에 맞춰 종양괴사인자알파저해제(TNF-α inhibitor: 아달리무맙, 에타네르셉트, 인플릭시맙 주사제), 또는 구셀쿠맙, 익세키주맙, 세쿠키누맙, 우스테키누맙 급여기준 중 교체투여 부분에 해당 성분명이 추가됐다.

소아기에 발병한 저인산증 환자의 골 증상 치료의 유일한 효소 대체요법제인 아스포타제 알파 주사제(품명 스트렌식주40mg/mL 등)도 투여 시작·중지 기준 및 신중한 사용관리를 위한 사전승인 절차 등을 골자로 하는 급여기준이 새로 마련됐다.

항우울제인 '데스베라서방정 50밀리그램' 등 8품목이 새로 등재되는 점은 반영해 해당 데스벤라팍신 경구제 고시 품명에 '등'을 추가해 급여를 인정하기로 했다.

알렘투주맙 주사제(품명 렘트라다주)는 두 번째 치료과정 이후 질환활성도 조건을 만족하는 환자에 한해 세 번째 투여과정까지 급여를 확대하기로 했다.

사이클로스포린 경구제(품명 사이폴엔연질캅셀 등), 사이클로스포린 주사제(품명 산디문주 등), 미코페노레이트 모페틸 경구제(품명 셀셉트캡슐 등), 사이클로포스파미드 제제, 리툭시맙 주사제(품명 맙테라주 등), 휴먼 이무노글로불린 G 주사제(품명 아이비글로불린에스엔주 등) 등은 허가사항 범위를 초과해 심평원의 사전승인을 받은 경우 혈우병 항체 환자의 면역관용요법에 면역억제제로 사용 시 급여를 확대하기로 했다.

성인 야간뇨 증상 치료제인 '녹더나설하정 25마이크로그램' 등재로 데스모프레신 아세테이트 경구제(품명 미니린정 등) 고시에 허가사항에 따라 제외되는 품목을 명시했다.

과민성방광치료제인 '미라벡서방정50밀리그램'은 미라베그론 경구제 고시 품명에 ‘등’을 추가해 급여 인정하기로 했다.

리콤비넌트 혈액응고인자(Recombinant blood coagulation factor) Ⅸ 주사제(품명 베네픽스주)는 허가사항 범위를 초과해 심평원의 사전승인을 받은 경우 혈우병B 항체 환자의 면역관용요법에 급여를 확대 적용하기로 했다.

세레브로리진주 등은 주성분명이 ‘프로테올리틱 펩타이드 프럼 포르신 브렌인'으로 변경 예정임에 따라 해당 개별 고시의 성분명을 변경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