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정부 주도 펀드 통해 기업과 공동개발해야"
상태바
"백신, 정부 주도 펀드 통해 기업과 공동개발해야"
  • 엄태선 기자
  • 승인 2020.04.26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과 관 협력통해 대유행 준비 등 다양한 건버넌스 고민
이경호 제약바이오협 바이오팀 PL, 백신 자급화 과제 제안

코로나19 등 백신개발은 정부 주도 펀드를 통해 기업과 공동으로 개발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이경호 한국제약바이오협회 바이오팀 PL은 정책보고서를 통해 '백신 자급화를 위한 과제'에서 이같이 주장했다.

이 PL은 "앞으로 발생가능한 감염병에 대해 정부 주도의 펀드를 만들어 배긴을 기업과 공동 개발하고 개발 성공시 가치 보건 방법고 백신 비축 지원 등 개발 후 기업과 관이 협력해 대유행에 준비하는 다양한 거버넌스에 대해 면밀히 고민해야 할 시기"라고 강조했다.

그는 "국내는 이미 신종인플루엔자 팬데믹 사태 때 감염병 대융행을 원만하게 해결한 경험이 있다"며 "녹십자의 화순공장이 아시아에서 2번째, 전세계에서 9번째 백신 생산기지로 들어서면서 국내에서도 백신생산이 가능해졌으며 신종플루 당시 백신을 대량생산하며 대 신종플루 대응의 기지 역할을 수행한 바 있다"고 소개했다.

다만 "사태 종식 후 정부의 백신 R&D투자가 백신 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적재적소에 이뤄졌는지는 의문"이라며 "녹십자의 화순 공장 건설을 전체 사용비용 800억원 중 162억원이 국비 부담이었으며 나머지는 모두 기업이 부담한 사례"라고 지목하고 백신 수요가 안정적이지 못하다면 공장 건설뿐만 아니라 유지에 들어가는 비용도 기업에 큰 부다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 PL은 "코로나19뿐만 아니라 향후 유사 감염병 대유행을 대비하기 위해 정부의 감염병 관련 지원 정책 중 기업과 협력해야 하는 부문은 면밀한 검토를 통해 반복, 중복적인 정책이 아닌 선제적 백신 대응 체계로 발전할 수 있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앞서 그는 백신은 개발 기간, 열악한 임상 환경, 미래 신종 감 염병에 대한 불확실한 시장 등 여러 불안 요소 로 인해 기업이 지원없이 단독으로 개발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며 영·유아 출생인구 감소로 인한 시장축소, 원자재 및 인건비 상승으로 인한 원가 부담 증가 등의 요인은 기업에 악순환, 즉, 적자누적에서 기술 개발 투자 여력 상실, 글로벌 경쟁력 미흡, 국가 신·변종 감염병 대응 능력 상실을 불러올 것으로 예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