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약금 123억원 수령과 의료진 지원...위탁 아동 지원까지
상태바
계약금 123억원 수령과 의료진 지원...위탁 아동 지원까지
  • 뉴스더보이스
  • 승인 2020.04.14 0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산업포커스 브리핑-4월10~13일] 브랜드 제품의 귀환도

여의도 벚꽃이 지고 한낮 완연한 봄기운이 시작된 지난 10일과 13일. 국내사와 다국적사의 공동개발부터 신제품 출시, 돌아온 브랜드,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 개발 등이 있었습니다. 아울러 환우를 위한 캠페인과 어려운 아이들을 돌보는 제약사의 따뜻한 정(情)도 전해습니다. 이틀동안 불어온 헬스산업 소식을 정리했습니다. <편집자주>
 

지난 10일에는 유한양행이 베링거인겔하임에 약 1조 50억원 규모로 기술 수출한 비알코올성 지방간염(NASH) 치료제인 'YH25724'의 비임상 독성시험이 완료됐고 계약금의 일부인 1000만달러(약 123억원)를 수령했다는 소식부터 전해졌습니다. 지난해 7월에 체결된 유한양행과 베링거인겔하임의 공동개발 및 라이선스 계약에 따르면 유한양행은 반환의무 없는 계약금 4000만달러 중 1000만달러는 비임상독성시험이 완료된 이후 수령하게 됩니다.

 

한국노보노디스크제약은 펜니들 '노보파인 플러스'를 국내 출시했습니다. 노보파인 플러스는 길이가 4mm로 기존 주사보다 짧고, 굵기는 머리카락 2가닥 수준이며 주입 시 필요한 힘 등을 줄이는 SuperFlow 기술과 인체 공학적 디자인이 적용돼 환자 만족도와 편의성을 높였다고 합니다. 노보파인 플러스는 노디트로핀(성장호르몬 치료제) 투여자의 통증 감소와 치료 순응도 개선에 기여할 전망입니다.

 

슈미트헬스코리아는 대구 등에서 코로나19가 창궐하자 지난달 3월 대구시의사회를 찾아 코로나19를 극복하기 위해 최전방에서 고군분투하고 있는 의료진들의 건강에 보탬을 줬습니다. 면역치료제 이스미젠을 기부한데 이어 경상남도의사회와 부산시의사회도 방문, 해당 지역 의료기관 선별진료소 의료진들의 건강을 위해 면역치료제 '이스미젠'을 전달했습니다. 또 아주대병원와 전남대병원, 울산대병원 선별진료소 등을 직접 찾아 역시 '이스미젠'을 기부했습니다.

 

13일에는 한국다케다제약이 세계 파브리병 인식의 달(Fabry Disease Awareness Month)을 맞아 사내 캠페인 '투게더 파브리(Together Fabry)'를 진행했다고 소식부터 전해졌습니다. 이번 투게더 파브리 캠페인은 질환 인지도를 높이고, 환자들의 고통을 공감하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이와 관련, 임직원들은 파브리병 질환자의 손발 통증을 체험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통증 정도에 따라 구현된 3단계 지압판을 걸으며 환우들의 고통을 간접적으로 경험했습니다.

 

'써큐란'이 건강능식품으로 돌아왔습니다. 동아제약은 혈행 및 기억력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써큐란 알파'를 출시했다고 밝혔습니다. 써큐란 알파는 기존 일반의약품 혈액순환개선제 '써큐란'을 건강기능식품으로 전환한 제품입니다. 1994년 발매된 써큐란은 지난 26년간 혈액순환개선제 시장에서 리딩 브랜드로 성장해왔으며 혈액순환 토탈 케어 전문 브랜드로 도약시키고자 이번에 써큐란을 건강기능식품으로 전환했습니다.

 

셀트리온은 코로나19(COVID-19) 바이러스 항체 치료제 개발을 위해 실시한 중화능력 검증에서 최종 항체 후보군 결과를 확보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지난 2일부터 질병관리본부 신종감염병매개체연구과(이하 질본)와 협업하면서, 최초 확보한 1차 항체 후보군 300개 중 양호한 항원 결합력을 보이는 106개 항체를 대상으로 1, 2차에 거쳐 중화능력 검증을 실시한 결과, 총 38개의 항체에서 중화능력을 확인하고 이들 항체를 최종 항체 후보군으로 확정했습니다. 이중 14개의 항체는 강력한 중화능력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GSK는 비어 바이오테크놀로지(Vir Biotechnology)와 코로나19 백신 연구개발에 협력합니다. 이번 협력은 비어사의 항체 후보물질(VIR-7831 및 VIR-7832) 개발에 초점이 맞춰졌습니다. 두 후보물질은 전임상 단계에서 가능성을 보였으며 양사는 3~5개월 내 임상 2상 돌입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GSK는 비어의 기술을 활용하기 위해 2억5000만 달러 규모의 지분 투자를 실시할 예정입니다.

 

알보젠코리아의 국내 판매량 1위 초저용량 경구피임약 브랜드 머시론이 '2020 한국산업의 구매안심지수' 조사 결과 피임약 부문에서 7년 연속 1위 브랜드에 선정됐습니다. 한국마케팅협회 주최 (주)소비자평가 주관하며 고객이 구매활동에서 느끼는 안심 수준을 지수화한 소비자 구매행동 예측모델입니다. 지수가 높을수록 해당 산업군 내에서의 상대적인 안심수준, 해당 브랜드에 대한 절대적인 안심수준과 품질면에서 소비자들이 긍정 평가하는 제품임을 의미합니다.

 

동국제약이 '초록우산어린이재단'을 통해 위탁가정 아동들을 위한 '아이 튼튼' 사업을 3년째 후원합니다. '아이 튼튼' 사업은 '아동들의 몸과 마음을 동시에 돌본다'는 취지로 2018년부터 진행되고 있습니다. 위탁가정 아동들의 영양결핍을 방지하기 위해 식비를 지원하는 '몸 튼튼' 프로그램과, 마음의 상처 치유를 위한 심리 진료 및 치료비를 지원하는 '마음 튼튼' 프로그램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는 후원 아동들을 대상으로 야외 나들이 행사도 진행할 계획입니다.

 

일동홀딩스의 자회사 일동바이오사이언스는 최근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기술혁신형 중소기업(Inno-Biz, 이노비즈)' 인증 받았습니다. 일동바이오사이언스는 일동제약의 유산균 관련 원천기술 및 인프라를 바탕으로 지난 2016년 분할 설립한 프로바이오틱스 사업 전문 회사로 이번 인증으로 기술혁신 기업입니다. 이노비즈(Inno-Biz)란 혁신(Innovation)과 기업(Business)의 합성어로, 기술 우위를 바탕으로 경쟁력을 확보한 기술혁신형 중소기업을 뜻합니다.

 

온가족을 위한 웰빙식품이 새롭게 나왔습니다. 유유네이처가 100% 유기농 재배한 터키산 레드비트와 저분자 피쉬콜라겐을 함유하고, 스틱젤리 형태로 간편한 휴대 및 섭취가 가능한 온 가족 웰빙식품 '머빈스 젤리 레드비트 콜라겐'을 선보였습니다. '머빈스 젤리 레드비트 콜라겐'은 미국 농무부(USDA)와 유럽(독일) 공식 유기농 인증을 받은 터키산 레드비트가 주성분입니다. 이밖에 분자량이 작아 체내흡수가 빠른 저분자 피쉬콜라겐을 1포당 1,000mg 함유했습니다.

 

옵디보가 국내에서 면역항암제 최초로 식도암 적응증을 획득했습니다. 한국오노약품공업·한국BMS제약은 옵디보가 국내에서 플루오로피리미딘계 및 백금기반요법에 불응한 식도 편평세포암 치료에 승인됐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승인은 ATTRACTION-3(3상)연구결과를 기반으로 합니다. 연구는 진행·재발성 식도 편평세포암 환자 419명을 대상으로 실시됐으며 이들은 앞서 플루오로피리미딘계 및 백금기반 항암화학 병용요법을 경험했습니다.

 

금제제 중 하나인 오라노핀이 유럽에서 특허를 인정받았습니다.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이 유럽에서 차세대 간섬유화, 간경화 치료 물질의 특허 등록에 성공했습니다. 최근 유럽특허청(EPO)으로부터 연구 개발 중인 금(金)제제 '오라노핀(Auranofin)'의 간섬유화 및 간경화 예방 치료용도 특허 등록을 결정 받았습니다. 이번 특허 등록으로 2035년까지 유럽에서 오라노핀의 간 섬유화, 간경화 치료 용도에 대한 독점, 배타적 권리를 보장받게 됐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