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의 이면을 보다 '약의 빛과 그림자'...대한약품공업(24)
상태바
약의 이면을 보다 '약의 빛과 그림자'...대한약품공업(24)
  • 엄태선 기자
  • 승인 2024.01.10 0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리솔주'와 '알파민주'

기획 '약의 빛과 그림자'는 약을 생산하고 유통, 소비까지 다양한 절차와 관리로 안전하게 환자에게 투여되고 있다고 해도 여전히 약의 부작용에 노출돼 고통받는 환자가 존재하고 있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정보제공 차원에서 준비했다. 

다만 약의 효능에 가려 보이지 않았던 부작용 등 주의사항에 초점을 두고자 한다. 치료를 위해 사용해야 하지만 그에 따른 반작용에 보다 관심을 갖고 '적정'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보건의료현장에 자칫 놓칠 수 있는 내용을 다시금 되뇌이고, 최종사용자인 환자 스스로도 약을 복용시 꼼꼼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약의 허가 정보를 간결하게 정리하고자 한다.

이번 시간은 대한약품공업의 '프리솔주'와 '알파민주'에 대해 잠시 살펴보고자 한다. 

 
■프리솔주

프리솔주는 1996년에 허가된 만성 간장애에 의한 뇌증의 개선제이다.

이 약은 2020년 생산실적 5346만원을 나타낸 후 2021년 2억5376만원, 2022년 12억7551만원 규모를 공급했다.

중증 신장애, 고질소혈증, 소모성 심부전증 환자 등 투여금지

이상반응...발진, 구역, 산증, 호흡정지, 쇽, 기관지경축 등 발현

<사용상의 주의사항>

▶투여금지=중증 신장애, 고질소혈증, 간장애 이외의 아미노산 대사 이상이 있는 환자나 질소이용을 저해하는 대사 장애, 소모성 심부전증, 폐부종, 핍뇨증, 무뇨증 환자, 고나트륨혈증과 염소혈증 또는 알칼리증, 방실블럭, 중증 근무력증, 수분 과다 공급 환자, 심근경색 및 그 병력이 있는 환자는 투여해서는 안된다.

▶신중투여=고도의 산증이나 울혈성 심부전, 중증 심부전, 나트륨 저류로 인한 부종, 고칼륨혈증, 칼륨 저류 환자, 신장애 환자는 신중을 기해야 한다.

이 약은 아황산수소나트륨이 함유되어 있어 아나필락시와 같은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으며 일부 감수성 환자에서는 생명을 위협할 정도 또는 이보다 약한 천식발작을 일으킬 수 있다. 일반 사람에서의 아황산감수성에 대한 총괄적인 빈도는 알려지지 않았으나 낮은 것으로 보이며 아황산감수성은 비천식환자보다 천식환자에서 빈번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반응=드물게 발진, 때때로 구역, 구토, 흉부불쾌감, 심계항진, 빠른맥(빈맥), 혈압상승이 보고됐다.

또 대량 급속 투여할 경우 산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오한, 발열, 두통, 호흡곤란, 호흡정지, 쇽, 기관지경축, 요로경축이 나타날 수 있다.

이밖에도 말초혈관확장증이나 대사성 산증, 저인산혈증, 알칼리증, 고혈당, 당뇨병, 삼투압 이뇨 및 탈수증, 반동성 저혈당, 간효소 상승, 비타민 결핍 및 비타민 과잉, 전해질 불균형, 소아 고암모니아혈증 드의 대사성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다.

여기에 간부전 및 신부전 환자는 BUN의 상승을 일으킬 수 있으며 간부전 환자는 혈청 아미노산 불균형, 대사성 알칼리증, 전신질소혈증, 과암모니아 혈증, 지각상실, 혼수 등을 일으킬 수 있다.

▶상호작용=테트라싸이클린과 병용투여 시 수액아미노산의 단백절약 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으며 칼슘염을 정맥 주사하면 마그네슘염을 석출시킨다.

치아민(비타민 B1)을 이 약에 혼합해 투여시 치아민의 유효농도를 저하시킨다. 그린헤파주(프레지니우스카비코리아), 리바비솔주(한올제약), 리보푸렉스주(한국슈넬제약), 울트라솔주(대한약품공업), 유바솔주(중외제약), 트로미솔주(삼성제약공업), 파미솔주(종근당), 포타솔주(신풍제약), 헬파워솔주(동신제약) 등에 한한다.

▶임부-소아투여=임부는 치료 상의 유익성이 위험성을 상회한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만 투여하며 소아는 간미숙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투여농도는 2.5% 이하가 바람직하다. 유아의 경우 요소 합성 능력이 결핍되어 고암모니아혈증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아미노산을 투여할 시에는 혈중 암모니아 수치를 빈번히 측정해야 한다.

 

■알파민주

알파민주는 1997년 허가된 저단백혈증, 저영양상태, 수술전후의 아미노산을 보급하는 영양주사다.

이 약은 2018년부터 2021년까지 연간 2억원의 생산실적을 보인 후 2022년 4억원으로 성장한 바 있다.

흉부불쾌감, 심계항진, 빠른맥, 저인산혈증, 알칼리증 등 이상반응

테트라싸이클린과 병용투여, 수액 아미노산의 단백절약 효과 감소

 

약학정보원 제공

<사용상의 주의사항>

▶투여금지=간성혼수 또는 간성혼수의 우려가 있는 환자나 중증 신장애-고질소혈증-질소이용을 저해하는 대사 장애 환자, 소모성 심부전증, 폐부종, 핍뇨증, 무뇨증, 고나트륨혈증과 염소혈증 또는 알칼리증 환자, 심근경색 및 그 병력이 있는 환자는 금물이다.

▶신중투여=고도의 산증 환자,  울혈성 심부전-나트륨 저류로 인한 부종-고칼륨혈증, 칼륨 저류 환자, 간장애, 신장애가 있는 환자는 투여시 특별히 주의해야 한다.

▶이상반응=드물게 발진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런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한다.

때때로 구역, 구토, 흉부불쾌감, 심계항진, 빠른맥(빈맥), 혈압상승 등이, 대량 급속투여할 경우 산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오한, 발열, 두통, 호흡곤란, 호흡정지, 쇽, 기관지경축, 요로경축이 나타날 수 있다.

대사성 합병증으로 대사성 산증, 저인산혈증, 알칼리증, 고혈당, 당뇨병, 삼투압이뇨 및 탈수증, 반동성 저혈당, 간효소 상승, 비타민 결핍 및 비타민 과잉, 전해질 불균형, 소아 고암모니아혈증이 보고됐다.

이 외 간부전 환자는 혈청 아미노산 불균형, 대사성 알칼리증, 전신질소혈증, 고암모니아혈증, 지각상실, 혼수 등을 일으킬 수 있으며 국내 시판 후 수집된 중대한 이상사례 분석·평가 결과 확인된 이상사례는 아나필락시스성쇼크가 있다.  다만, 이로써 곧 해당성분과 다음의 이상사례 간에 인과관계가 입증된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상호작용=테트라싸이클린과 병용투여 시 수액 아미노산의 단백절약 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다.

▶적용상의 주의=이 약은 전해질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대량 투여시 또는 전해질액을 병용투여할 경우에는 전해질 평형에 주의한다. 천천히 정맥 내에 투여한다. 한랭기에는 체온 정도로 사용한다.

또 투여 중 패혈증의 위험이 항상 존재하므로 수액제제 조제와 관리는 철저히 무균상태에서 행하고, 주사기구의 멸균에 특별히 주의하며 잔여액 및 완전히 투명하지 않은 것은 사용하지 말 것이며, 다른 용액을 혼합 후 신속하게 사용하여야 하고 냉장고 저장은 24시간 이내로 한다.

결정이 석출되는 경우에는 50~60℃로 가온용해한 후 체온정도로 식혀서 사용한다.

-대한약품공업 게재 순서-

(1)대한멸균생리식염수
(2)대한포도당주사액, 하트만액
(3)아미노헥스주, 대한리도카인염산염수화물2%주
(4)메트리날주, 에이에취디액1호
(5)대한황산마그네슘주사액10%, 대한시프로플록사신주
(6)대한관류용멸균증류수-생리식염수, 부데코트흡입액
(7)에스밀주, 칼킬레이트주
(8)보노렉스300주, 프레졸지
(9)대한플라스콘주, 뉴트리헥스주
(10)멀티플렉스페리주, 프로파인퓨전주
(11)히아렌프리점안액, 플루톤점안액
(12)오프란점안액, 로파딘점안액
(13)징크인주, 대한엘아르기닌염산염주10%
(14)목시프란점안액, 셀레뉴민주
(15)멀티서플라이5주, 한빅스정75mg
(16)디쿠아에프점안액, 대한칼시톨주
(17)비타민케이1주사액, 대한아스코르브산주사액
(18)대한에피네프린주사액, 대한디-만니톨주사액20%
(19)대한염화칼륨-40, 대한50%포도당주
(20)글리푸롤주, 판비콤프주
(21)벨론에이액, 아르믹스주
(22)대한5%포도당가칼륨나트륨주2호, 데오에스베리벤에프주
(23)새로나민주, 트롤주
(24)프리솔주, 알파민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