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의 이면을 보다 '약의 빛과 그림자'...대한약품공업(22)
상태바
약의 이면을 보다 '약의 빛과 그림자'...대한약품공업(22)
  • 엄태선 기자
  • 승인 2023.12.12 0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5%포도당가칼륨나트륨주2호'와 '데오에스베리벤에프주'

신설 기획 '약의 빛과 그림자'는 약을 생산하고 유통, 소비까지 다양한 절차와 관리로 안전하게 환자에게 투여되고 있다고 해도 여전히 약의 부작용에 노출돼 고통받는 환자가 존재하고 있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정보제공 차원에서 준비했다. 

다만 약의 효능에 가려 보이지 않았던 부작용 등 주의사항에 초점을 두고자 한다. 치료를 위해 사용해야 하지만 그에 따른 반작용에 보다 관심을 갖고 '적정'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보건의료현장에 자칫 놓칠 수 있는 내용을 다시금 되뇌이고, 최종사용자인 환자 스스로도 약을 복용시 꼼꼼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약의 허가 정보를 간결하게 정리하고자 한다. 이번 시간은 대한약품공업의 '대한5%포도당가칼륨나트륨주2호'와 '데오에스베리벤에프주'에 대해 잠시 살펴보고자 한다. 

 

■대한5%포도당가칼륨나트륨주2호

대한5%포도당가칼륨나트륨주2호는 지난 1993년에 허가된 포도당과 염화나트륨, 영화칼륨 혼합제제이다. 탈수증이나 수술전후 등의 수분-전해질 보급이나 에너지 보급에 쓰인다. 

지난 2017년 5억원대의 생산실적을 보인 후 2018년 7억원대, 2019년 10억원에 근접했으며 2020년과 2021년 7억원 안팎을 공급한 바 있다. 

고칼륨혈증-핍뇨-애디슨병 등은 투여금지...고혈당증 환자도 
뇌부종-폐부종-말초부종 보고...아나필락시스 등 시판후 경험

<사용상의 주의사항>

▶투여금지=고칼륨혈증, 핍뇨, 애디슨병, 중증 화상, 고질소혈증 환자의 경우 고칼륨혈증을 일으키거나 악화시킬 수 있어 투여해서는 안된다. 또 수분과다상태 환자나 저장성 탈수증 환자, 고나트륨혈증 환자, 당뇨병환자 포함 고혈당증 환자 등은 투여를 금해야 한다. 

▶신중투여=고칼륨혈증을 수반하지 않는 신부전 환자 포함한 중증 신장애 환자나 심부전 환자, 폐쇄성 요로질환에 의한 요량감소가 있는 환자, 고염소혈증 환자, 저나트륨혈증(120 mmol/L 미만) 환자는 투여시 특히 주의해야 한다. 

▶이상반응=대량-급속투여에 의해 뇌부종, 폐부종, 말초부종, 수중독, 고칼륨혈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동일한 성분제제의 시판 후 경험에서 아나필락시스, 발진, 가려움증, 고칼륨혈증, 고혈당증, 고삼투압성 고혈당증 상태, 저나트륨혈증, 체액과부하, 재급식증후군, 고나트륨혈증 및 고염소혈증이 나타났다. 

또 저나트륨혈증뇌병증이나 급속한 정맥투여 또는 고칼륨혈증의 징후로 심장정지, 주입부위 잔물집, 혈관밖유출, 정맥혈전증, 정맥염, 주입부위 통증이 보고됐다. 

▶상호작용=고칼륨혈증과 관련된 약물과 동시에 투여시 잠재적으로 치명적인 중증 고칼륨혈증의 위험성이 증가하며 나트륨과 리튬의 신장 청소율이 이 약의 투여로 증가할 수있다. 
아울러 혈당조절, 바소프레신, 체액 및 전해질 균형에 영향을 미칠 수있으며 저나트륨혈증과 관련된 약물을 투여한 환자에게 이 약을 함께 투여시 저나트륨혈증 발생 위험성이 증가한다. 

▶임부-소아 투여=임신 중 투여에 대한 안전성이 확립되지 않아 치료상의 유익성이 태아에 대한 잠재적 위해성을 상회한다고 판단되느 경우에만 투여해야 한다. 신생아는 저혈당증 또는 고혈당증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어 혈당조절을 할 수 있도록 면밀한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데오에스베리벤에프주

데오에스베리벤에프주는 1995년 허가된 멜릴로투스엑스 및 프록시필린 성분 제제이다. 염좌와 골절, 타박, 좌상 등 외상, 수술후의 연부 종창으로 인하 염증 완화에 쓰인다. 

이 약은 지난 2017년부터 2020년까지 연간 4억원대의 생산실적으로 기록했으며 2021년 3억원으로 공급량이 줄었다. 

2세 이하 영아 투여금지...간질-갑상샘기능항증증 등 신중투여
구역, 구토 발현...심계항진, 열감, 빈맥, 근진전, 수면장애 등도

<사용상의 주의사항>

▶투여금지=2세 이하의 영아는 투여해서는 안된다. 

▶신중투여=간질이나 갑상샘기능항진증, 급성신장염, 급성 심근경색, 중증의 심근장애 환자나 중증의 고혈압 환자, 위·십이지장궤양 환자, 빈맥성 부정맥 환자는 신중하게 투여해야 한다. 

▶이상반응=구역, 구토, 설사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때때로 심계항진, 열감, 빈맥, 발진 등이, 불안, 수면장애, 두통, 근진전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상호작용=이 약을 에리트로마이신, 시메티딘, 알로푸리놀, 푸로세미드, 시프로플록사신, 에녹사신, 경구용 피임약 등과 병용투여시 이 약 중의 프록시필린의 혈중농도가 상승할 수 있다. 바르비탈계 약물, 리팜피신, 이소니아지드, 페니토인, 설핀피라존, 카르바마제핀 등과 병용투여시 이 약 중의 프록시필린의 혈중농도가 감소할 수 있다.

또 에페드린과 병용투여시 교감신경흥분작용이 증가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하며 리튬과 병용투여시 리튬의 작용을 저하시킬 수 있다.

▶적용상의 주의=정맥주사시 쇼크를 일으킬 수 있어 천천히 주사해야 한다. 

 

-대한약품공업 게재 순서-

(1)대한멸균생리식염수
(2)대한포도당주사액, 하트만액
(3)아미노헥스주, 대한리도카인염산염수화물2%주
(4)메트리날주, 에이에취디액1호
(5)대한황산마그네슘주사액10%, 대한시프로플록사신주
(6)대한관류용멸균증류수-생리식염수, 부데코트흡입액
(7)에스밀주, 칼킬레이트주
(8)보노렉스300주, 프레졸지
(9)대한플라스콘주, 뉴트리헥스주
(10)멀티플렉스페리주, 프로파인퓨전주
(11)히아렌프리점안액, 플루톤점안액
(12)오프란점안액, 로파딘점안액
(13)징크인주, 대한엘아르기닌염산염주10%
(14)목시프란점안액, 셀레뉴민주
(15)멀티서플라이5주, 한빅스정75mg
(16)디쿠아에프점안액, 대한칼시톨주
(17)비타민케이1주사액, 대한아스코르브산주사액
(18)대한에피네프린주사액, 대한디-만니톨주사액20%
(19)대한염화칼륨-40, 대한50%포도당주
(20)글리푸롤주, 판비콤프주
(21)벨론에이액, 아르믹스주
(22)대한5%포도당가칼륨나트륨주2호, 데오에스베리벤에프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