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생명윤리위 출범...위원장엔 박상은 샘병원장 선임
상태바
국가생명윤리위 출범...위원장엔 박상은 샘병원장 선임
  • 정우성 기자
  • 승인 2015.02.16 2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 직속 기관으로 출범...5개 전문위도 구성

정부는 국가 생명윤리 안전 정책의 최고 심의기구인 대통령 소속 국가생명윤리심의위원회와 산하 5개 전문위원회 구성을 완료하고,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다고 15일 밝혔다.

위원회 위원은 대통령, 전문위원회 위원은 복지부장관이 각각 위촉한다.

복지부에 따르면 위원회는 과학계와 윤리계를 대표하는 민간위원 14인과 정부위원 6인 등 총 20인으로 구성됐다. 위원장에는 박상은 샘병원 의료원장이 위촉됐다.

또 위원회를 정책적으로 지원하는 5개 전문위원회(생명윤리·안전정책, 배아, 인체유래물, 유전자, 연구대상자보호)에는 정부부처, 과학·의료계, 종교·윤리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추천을 받은 분야별 전문가 각 7인이(총 35인, 중복 포함) 위촉됐다.

위원회는 의생명과학의 급속한 발전과 함께 새롭게 제기되는 윤리적 문제에 대한 정책방향 제시, 사회적 합의 도출을 위해 대통령 직속으로 설치된 기구다.

미국, 프랑스 등 주요 선진국도 대통령 직속으로 생명윤리위원회를 설치, 운영하고 있다.

그동안 위원회는 배아연구계획 승인, 유전자검사제도 개선 등 첨단 생명과학연구와 관련해 국민의 인권과 건강권을 보호하고, 건전한 과학발전을 촉진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수행해 왔다.

특히 '무의미한 연명치료 중단 제도화'를 위한 특별위원회를 운영해 각계 각층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 합의된 권고안을 제시하는 등 의료현장에서 발생하는 윤리적 문제 해결에도 적극 나섰다.

정부는 제4기 위원회 출범과 함께 재단법인 국가생명윤리정책연구원을 위원회 업무를 지원하는 전문기관으로 지정했다.

생명윤리 정책에 관한 전문적인 조사·연구 및 국가생명윤리심의위원회 지원 등을 보다 체계적으로 수행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박상은 신임 위원장은 "생명윤리에 대한 깊은 인식이야말로 우리가 추구하는 안전사회 실현의 출발점"이라며 "국가적 차원의 생명존중헌장을 마련하고, 생명존중 문화 확산을 위한 다양할 활동을 전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박 위원장은 또 "올해는 위원회 출범 10주년이 되는 해로 생명윤리 정책의 질적 도약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위원회 민간위원 및 전문위원 워크숍, 생명윤리 관련 학회 간담회 등을 통해 새로운 정책 이슈를 발굴하여 공론화하고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아시아 국가생명윤리위원회 네트워크 구축을 선도하는 등 글로벌 위상 강화에도 적극 노력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