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 임상은...ing'...휴젤 '중등증이상 미간주름치료제'
상태바
'제약 임상은...ing'...휴젤 '중등증이상 미간주름치료제'
  • 엄태선 기자
  • 승인 2024.03.21 0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처, 지난해 6월12일 3상 승인...목표시험대상 272명

치료제 개발을 위한 사람 대상 임상시험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 다국적 제약사는 물론 국내제약사들도 속속 임상시험에 뛰어들면서 신약 등 의약품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재 식약처는 이들 제약사들이 신청한 임상정보를 공개하고 있다. 앞으로 '제약임상...ing'를 통해 각 제약사들이 어디에 중점을 두고 의약품 개발을 추진 중인지 임상시험들을 통해 가볍게 소개하고자 한다.

<92>휴젤 'HG102'

휴젤은 클로스트리디움 보툴리눔(Clostridium botulinum)이라는 미생물(microorganism)을 기반으로 A형 보툴리눔 톡신(botulinum toxin type A)을 활용한 바이오의약품(biopharmaceuticals)을 연구개발 및 제조하고 있다. 

지난 2018년 1월 31일 100% 자회사였던 판매 전문 법인 휴젤파마를 흡수합병해 영업마케팅본부에서 '보툴렉스(보툴리눔 톡신)', '더채움(HA필러)' 등 주요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여기에 주요종속회사인 아크로스는 HA필러(Hyaluronic Acid based dermal filler)를 연구개발, 제조를 중심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휴젤은 매출대비 10%안팎의 연구개발비를 투입하면서 지속성장을 위한 밑바탕을 다지고 있다. 

보툴리눔 독소 관련 공정개발과 톡신 동물역가 시험 대체기술 확립, 피부투과 약물전달 시스템 개발, 약물전달체를 이용한 다한증 치료제와 붙이는 히알루론산 필러 개발, 보툴리눔 독소의 적응증 확대 연구(중국)- 양성교근비대증(사각턱) IND 준비, HG105(150 kDa 톡신) 비임상시험을 계속 진행하고 있으며 미국 FDA 품목허가를 위한 BLA reinspection 준비하고 있다. 

여기에 톡신 거두공장 변경허가 및 신규 품목허가 제출를 계속 진행중이며 HG301-턱밑 지방 분해 2상 임상시험 IND 제출 준비, 보툴리눔 독소 무통 액상 제형 임상3상을 통한 미간주름의 일시적 개선을 추진중이다.

또 톡신을 통한 과민성 방광, 경부 근긴장이상, 미간주름, 다한증을 겨냥한 치료제 개발을 위한 임상시험을 이어가고 있다. 

이번 시간은 현재 임상 3상을 진행중인 톡신 바이오제제 'HG102'에 대해 잠시 살펴보겠다. 신경전달물질 아세틸콜린의 신경말단으로부터 분비를 억제해 근육긴장 유도를 억제해 근육마비를 유도하는 작용기전을 통한 미간 주름, 다한증에 효과 등을 임상에서 그 가능성을 두루 본다.

◆개요
중등증 이상의 미간주름을 가진 시험대상자를 대상으로 'HG102'와 '보톡스®주'의 유효성 및 안전성을 비교 평가하기 위한 이중눈가림, 무작위배정, 평행, 활성대조, 비열등성, 제3상 임상시험이다. 국내허가용으로 개발중이며 지난해 6월12일 식약처로부터 임상 3상을 승인받았다. 이후 11월10일 변경승인을 진행했다. 

◆대조약-시험기간-첫환자
대조약은 '보톡스주(클로스트리디움 보툴리눔 독소 A형)'이며 시험예상기간은 지난해 5월부터 올해 12월까지이다. 목표시험대상자수는 272명이며 최초 시험대상자 선정일은 올해 1월4일이다. 중재군은 2군이다. 

◆수행-평가-투여방법
1차 평가변수는 기저치 대비 4주 시점의 시험자 평가에 따른 최대한 찌푸린 상태의 미간주름 유효율(기저치 대비 grade가 2단계 이상 개선된 대상자 비율)을 살핀다. 

2차 평가변수는 △기저치 대비 8, 12, 16주 시점의 최대한 찌푸린 상태의 미간주름 유효율(시험자 평가): 기저치 대비 grade가 2단계 이상 개선 △기저치 대비 4, 8, 12, 16주 시점(이하, ‘모든 관측 시점’)의 최대한 찌푸린 상태의 미간주름 유효율(독립적 평가): 기저치 대비 grade가 2단계 이상 개선 △기저치 대비 모든 관측 시점의 평상시 미간주름 유효율(시험자 평가): grade 0 또는 14) 기저치 대비 모든 관측 시점의 평상시 미간주름 유효율(독립적 평가): grade 0 또는 15) 모든 관측 시점별 시험대상자 개선도 유효율: grade +2 ~+46) 모든 관측 시점별 시험대상자 만족도 유효율: grade 6 ~ 7로 확인한다. 

투여기간은 1일이며 베이스라인에서 임상시험용 의약품을 주사바늘을 사용하여 각 눈썹주름근(corrugator supercilii muscle)의 2 부위와 눈살근(procerus muscle)의 1 부위, 총 5 부위에 주사하며 각 부위에 4U(0.1 mL)씩 근육 주사해 총 20U (0.5 mL)을 투여한다.

눈꺼풀 처짐의 합병증을 줄이기 위해 특히 큰 눈썹 억제근을 가진 시험대상자에서는 눈꺼풀올림근(levator palpebrae superioris muscle) 근처의 주사는 피한다. 안쪽 눈썹주름근(corrugator supercilii muscle)과 눈썹중앙에 주사할 때는 눈 주변 상연으로부터 최소 1 cm 떨어진 곳에 주사한다.

◆환자선정방식
만 19세 이상 65세 이하 성인 남녀가 대상이며 시험자 평가에 따른 미간을 최대한 찌푸린 상태에서 중등증 이상(PRLS ≥2)의 미간주름을 가진 자가 선정된다. 

다만 스크리닝 방문 시 미간 부위에 피부감염, 피부질환 또는 흉터, 뚜렷한 차이가 있는 안면 비대칭, 안면마비 또는 안검하수, 중증근육무력증, 램버트-이튼 근무력증후군, 근위축성 측색경화증 등의 신경근육접합질환,  시험자 판단에 따른 중증의 심장 질환, 신장 질환, 간 질환, 호흡기 질환 또는 급성질환 등 동반질환을 보유한 자 등은 제외된다. 

◆시험책임자
임상시험 실시기관은 피부과 교수들이 참여한다. 서울아산병원 문익준 교수를 비롯해 서울대병원 이시형, 연세대세브란스병원 이주희 교수가 임상책임자로 나서 그 유효성과 안전성을 비교평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