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 의료 취약 계층 치료 위한 치료제 급여화 고려돼야"
상태바
"비만, 의료 취약 계층 치료 위한 치료제 급여화 고려돼야"
  • 문윤희 기자
  • 승인 2024.03.11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원석 교수, "비만, 건강 불형평성 발생하는 대표적 질환" 지적

비만을 국가 차원의 정책을 마련해 관리해야 한다는 관련 학회의 주장이 제기됐다. 

이와함께 의료 취약 계층의 적극적 치료를 통해 건강 불형성평을 맞춰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지난 8일 그랜드 워커힐서울에서 열린 대한비만학회 정책심포지엄에서 허연 을지의대 가정의학과 교수는 '최신 연구결과에 따른 비만 진료 급여기준 제언’을 주제한 발표를 통해 "비만이 보건의료 시스템 하에서 지속적, 체계적으로 치료와 돌봄이 필요한 질병"이라면서 "2023 비만 팩트시트에 따르면 비만도가 증가할수록 건강수명이 유의하게 감소했으며, 비만 단계가 높을수록 제 2형 당뇨병, 심근경색, 뇌졸중 등 만성질환의 발생 위험도 증가했다"고 언급했다. 

이어 "기존의 정책이 비만 예방에 집중됐다면, 이제 비만을 보다 적극적으로 치료 및 관리할 수 있도록 국가 차원의 체계적인 정책 마련이 필요하다"면서 "3단계 비만(체질량지수 35kg/m2 이상) 또는 동반만성질환이 1개 이상인 2단계 비만(체질량지수 30kg/m2 이상)인 환자와 비만대사수술을 받은 환자의 비만 진료에 대한 보장성 강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원석 을지의대 가정의학과 교수는 '건강취약계층 비만과 건강형평성'을 주제로 한 발표를 통해 "현대 사회에서 비만은 사회경제적 격차에 따른 건강 불형평성이 발생하는 대표적인 질환"이라고 강조하면서 "건강형평성을 확보하기 위해 비만에 대한 보다 전향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교수는 "구체적인 건강형평성 확보 방안으로 일차보건의료 강화와 더불어 의료 취약 계층의 적극적인 비만 치료를 위해 보험 급여화를 고려해야 한다"면서 비만치료제의 보험권 내 진입의 필요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이선미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연구원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발표한 ‘건강보험 지속가능성 제고를 위한 건강한 고령화의 진단과 향후 과제(2019)’을 제시하며 "건강한 고령화를 위한 국내 정책 과제 중 비만이 가장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최근 5년(2017~2021) 간 비만의 사회경제적 비용(의료비, 간병비, 교통비, 생산성손실액, 생산성저하액, 조기 사망에 따른 미래소득 손실액)은 연평균 7% 증가했다. 

비만으로 인한 사회경제적 손실은 2021년 기준 약 16조로 흡연(약 11조), 음주(약 15조)를 상회하고 있다. 또한 비만으로 인한 의료비의 손실 비중이 높고 증가폭이 건강보험에 적지 않은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 연구원은 "이런 연구 결과를 토대로 건강증진정책을 비롯한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정책에서도 비만의 예방 및 관리를 위한 방안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검토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남가은 대한비만학회 보험법제위원회 이사는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사업과 비만관리’를 주제로 한 발표를 통해 "최근 국내에서 비만 치료가 미용 측면으로 관심이 집중되면서 국민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면서 "체계적인 비만 관리 체계 구축을 위해 일차의료의 적극적인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비만은 고혈압 및 당뇨병 치료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는 만큼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사업에서 비만을 동반한 고혈압,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심화된 비만 평가와 교육 프로그램 진행을 통해 만성질환을 효율적으로 치료·관리해야 한다"고 밝혔다. 

같은 날 대한비만학회는 ‘지방자치시대, 건강한 지역주민을 만들기 위한 방안'을 주제로 한 정책 심포지엄을 열고 비만이 미치는 지역간 건강 불평등에 대해 진단했다. 

이날 심포지엄에서 조윤정 대구카톨릭의대 가정의학과 교수는 "비만의 보건학적 문제 중 하나는 지역별 유병률 차이"라면서 "우리나라에서도 도시 대비 농촌산간지역의 비만율이 더 높은 경향을 보인다"고 소개했다. 

질병관리청 ‘2023 지역건강통계’에 따르면, 국내 시·군·구 중 비만율이 가장 높은 지역은 강원 인제군(44.5%), 충북 보은군(44.1%), 충북 음성군(43.2%) 등 농촌산간지역인 반면, 비만율이 가장 낮은 지역은 경기 과천시(22.9%), 대전 서구(23.2%), 경기 성남시 분당구(23.4%) 등이었다. 건강생활실천률도 서울이 48.4%로 가장 높은 반면, 강원이 28.1%로 가장 낮은 것으로 확인됐다.

조 교수는 ‘강원도의 인제군과 양구군 간 비만율 격차에 대한 원인규명 및 해결방안 개발’ 연구보고서를 공개하며 강원도의 높은 비만율의 원인이 개인의 인식과 정책, 지역사회 내에서 공존하고 있음을 강조했다 

그는 "낮은 영양 리터러시(literacy)와 체중관리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고, 운동 및 관리 파트너 의 부재가 높다"면서 "잦은 회식 문화와 패스트푸드 섭취 등 식생활 문화와 부족한 신체활동 인프라, 부족한 영양교육 및 신체활동 프로그램이 강원도가 높은 비만을 보이는 이유"라고 지적했다. 

김동현 한림의대 사회의학교실 교수는 ‘지역사회 기반 만성질환 관리 방향’을 주제로 한 발표에서 "강원특별자치도의 건강 현황은 타 광역시도에 비해 전체 건강 결과가 나쁘고, 도내 지역 간·계층 간 건강 불평등이 심하며, 만성질환의 주요 위험행태(비만, 흡연, 음주)가 가장 불량하다"면서 "지역 주민의 건강 수준은 의료시스템과 더불어 환경적 요인, 도로 여건, 교육과 직장 환경, 주민의 교육과 빈곤 수준, 사회적 지원과 유대감 등이 총체적으로 관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마지막으로 "지역 사회의 건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모든 정책에서 건강을 고려하는 건강 친화적 정책을 펼쳐야 한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