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대학 총장에 "협의체 구성까지 의대정원 신청 자제"
상태바
의협, 대학 총장에 "협의체 구성까지 의대정원 신청 자제"
  • 엄태선 기자
  • 승인 2024.02.29 1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9일 호소문 발표...의료계의 정부와 대화 협의체 준비중

의협이 대학 총장에게 의대정원 관련 정부의 수요조사에 대해 신청을 자체해줄 것을 당부했다. 

의협은 29일 총장님들께 보내는 호소문을 통해 "의료계가 정부와 대화를 위한 협의체 구성에 나서고 있어 그 전까지는 정부의 수요조사에 응하지 말아달라고 요청했다. 

다음은 호소문 전문이다.  


총장님들께 보내는 호소문

의과대학을 운영하고 계신 대학교 총장님께

의학교육협의회는 의료계 다양한 단체장들이 정기적으로 모여 우리나라 의학교육의 발전과 미래전략을 위해 논의하는 협의체입니다.

총장님께서 귀 의과대학의 학생들과 교수 그리고 전공의들과의 면담을 통해서 이미 소식을 듣고 계시겠지만 최근 정부에서 발표한 의과대학 정원 2,000명 증원은 합리적인 숫자가 아닙니다.

이렇게 된 근본적인 이유는 정부의 의대 증원 결정을 위한 정책 결정 순서가 잘못되었기 때문입니다. 이 과정에서 허수를 제거하기 위한 노력은 굉장히 중요하며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되어야 합니다

질문 1) 의료현장에서 필수의료와 지역의료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의사 증원이 필요한가, 필요하다면 얼마나 필요한가?

질문 2) 1번의 문제가 해결된 후 그렇다면 의학교육 여건으로 보면 각 의과대학의 교육 역량은 얼마나 되는가?

한국의학교육협의회에서는 정부 수요조사의 부당함을 알렸음(2023.11.8., 2023.11.15. 성명서 및 보도자료 발표)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불행하게도 1) 번 질문의 해결이 여의치 않자 2) 번의 수요조사를 먼저하는 우를 범하고 말았습니다.

이런 잘못된 수요조사를 바탕으로 각 대학의 희망 수요가 만들어지고, 이것이 현재의 2,000명 의 근거로 사용되었으며 이것을 의과대학생, 전공의를 비롯한 전 의료계는 도저히 납득할 수가 없습니다. 정부는 각 대학의 첨예한 이해관계를 이용하여 우리나라 교육계의 균형을 무너뜨리는 자충수를 두었다고 생각합니다.

이 복잡한 상황을 극복하고 우리나라 의료를 정상화시키는 데 총장님의 역할을 부탁드리게 되어 진심으로 송구하게 생각합니다. 그러나 3월 4일 총장님들의 증원 신청결과에 따라 현재 휴학계를 제출하고 강의실을 떠난 귀 대학 제자들의 복귀여부가 달려있고 나아가 우리나라 교육계, 의료계는 미래 운명이 결정됩니다.

현재 의료계는 정부와 대화를 위해 협의체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협의체가 구성되기 전까지라도 대승적 차원에서 신청요청을 자제하여 주시기를 의과대학 학생 및 교수와 의료계의 목소리를 담아 간곡히 요청드리며 총장님의 지혜로운 결단을 부탁드립니다.

2024년 2월 28일

대한개원의협의회, 대한기초의학협의회, 대한의사협회, 대한의학회, 사립대학교의료원협의회, 의학교육연수원, 한국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협회, 한국의학교육평가원, 한국의학교육학회

(이상 가나다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