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귀필수약, 더 안정적 공급...센터, 도입 빠르고 자급화도
상태바
희귀필수약, 더 안정적 공급...센터, 도입 빠르고 자급화도
  • 엄태선 기자
  • 승인 2024.02.27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업무추진계획 발표...주문생산 매년 1품목 추가, 희귀약 구매처 다변화 등

희귀필수의약품센터가 공급중단 필수의약품의 국내 자급화를 위해 주문생산을 한층 강화한다. 매년 1품목씩 신규 추가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특히 공급중단 필수의약품의 국내도입을 기존 4개월서 2개월로 단축하기로 했다. 

한국희귀·필수의약품센터(원장 김진석, 이하 센터)는 17번째 '세계 희귀질환의 날'을 맞아 '2024년 업무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올해 센터는 희귀·난치성 환자의 치료기회 보장을 위해 희귀·필수의약품 안정공급 대응기반을 강화하고, 안전사용 및 접근성 강화의 업무를 집중적으로 추진한다.

희귀·필수의약품 안정공급 대응기반을 강화하기 위해 희귀·필수의약품 국내외 수급모니터링을 강화해 수급불안정 상황에 신속대응하고, 국가필수의약품의 국내 자급화 기반을 강화하며, 국내 미유통 희귀·필수의약품 수입·공급체계를 선진화할 계획이다.

먼저 수급불안정 상황 신속대응의 경우 수급 모니터링 결과로 의료상 필요성, 시급성 등이 있는 경우, 센터가 긴급도입을 위한 해외 약품사전조사 실시 등을 선조치해 공급중단 필수의약품의 국내 공급시기를 4개월에서 2개월로 단축시킬 계획이다.

또 국내 공급망 위기대응에서 앞장선다. 공급중단 필수의약품의 국내 자급화 기반을 강화하기 위해 주문생산을 확대(매년 신규 1품목)하고, 기존 주문생산 품목은 보험약가 개선 등 공급환경이 안정화되는 경우 민간으로 제품생산 이전을 추진할 계획이다.

수입·공급체계도 선진화한다. 희귀의약품 등의 구매처를 다변화(제조사, 해외도매업소)하고, 예상수요를 사전에 공급사와 협의해 3개월분의 재고확보를 통한 수입기간 단축 및 단가인하를 추진할 계획이다.

또 센터에서는 의약품의 안전사용 환경을 강화하고, 약가 개선을 통한 환자의 경제적 부담 완화 등 지원방안을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정기적인 해외약가 조사 및 수입원가 절감을 통한 약가 개선, 관·부과세 면세 추진을 통한 관세 환급, 저소득계층 의약품구입비 지원사업('24. 90,000천원) 및 환자지원(무상공급)프로그램을 실시하여 희귀난치질환자분들에게 실질적인 부담을 경감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김진석 원장은 "지속적으로 희귀난치의약품 개발 정보를 수집·제공하고, 치료에 필요하지만 국내에 없는 의약품이 환자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한국희귀필수의약품센터 희망의 문을 언제든 두드려주시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