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더보이스가 전하는 병원계 단신-1월 9일]
상태바
[뉴스더보이스가 전하는 병원계 단신-1월 9일]
  • 이창진 기자
  • 승인 2024.01.09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림대의료원

한림대 기술지주회사, 미국 CES서 어지럼증 소프트웨어 공개

한림대학교 기술지주자회사 뉴로이어즈(NeuroEars)가 1월 9일부터 12일까지 4일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 2024)에서 자체개발 어지럼증 검사 소프트웨어를 선보인다.

CES 2024는 세계 최대 규모의 가전, 정보기술 박람회이다. 올해는 ’인공지능(AI)‘을 키워드로 개최되며 전 세계 150여개국에서 4000여 곳의 기업이 참여할 예정이다. 

뉴로이어즈는 박람회에서 국내 최초로 개발한 가상현실(VR) 및 인공지능 기술 기반 차세대 어지럼증 검사 소프트웨어를 전 세계에 공개한다. 이 소프트웨어는 지난해 12월 출시돼 국내 최초로 상용화에 성공했으며 국내 40여 개 대학병원 및 병의원에서 사용되고 있다. 현재 미국 FDA 인허가를 진행 중이며 미국 의료기관과 공동 임상시험을 계획하고 있다. 

어지럼증은 전 연령대에서 25~50%가 경험할 정도로 흔하지만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으면 빠르게 좋아진다. 문제는 정확한 진단에 쓰이는 ’안진검사‘ 기계가 고가의 장비라 지역병원 등에 흔하지 않다는 점이다. 이로 인해 환자는 제때 진단을 받지 못하거나 기계가 있는 상급병원 등으로 이동해야 하는 불편함을 겪고 있다. 

뉴로이어즈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안진검사가 가능한 의료용 소프트웨어를 개발, 하드웨어인 장비가 없어도 컴퓨터와 VR기기 등으로 어디서나 정확한 어지럼증 진단이 가능케 했다. 

뉴로이어즈의 차세대 어지럼증 검사 소프트웨어는 가상현실과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다. 환자가 시선 추적 기술이 적용된 VR 기기를 쓰고 시선을 움직이면, 9만개 안구움직임 데이터를 학습한 인공지능(NeuroEars-Diago)이 환자의 비자발적인 안구운동을 추적해 어지럼증 진단 정보를 제공하는 원리이다. 정확도는 85~95%에 달하며, 딥러닝을 통해 맞춤형 소프트웨어로 지속 진화하고 있다. 

홍성광 뉴로이어즈 CTO(한림대학교성심병원 이비인후과 교수)는 “이 소프트웨어는 병·의원에서 의료 현장에 직접 적용하기 수월해 어지럼증 환자의 불편감을 즉각 해소하고 삶의 질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며 “추가로 안구움직임 데이터를 12만개로 올려 학습한 인공지능 어지럼증 진단 정보 제공 연구, 어지럼증 디지털 치료제 개발 등을 진행해 환자 편의성을 지속 향상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규원 뉴로이어즈 대표는 “CES를 통해 뉴로이어즈의 검증된 기술력을 전 세계에 알려 미국, 유럽 등 글로벌 시장 진출을 꾀할 것”이라고 말했다. 

뉴로이어즈는 2021년 3월 설립된 한림대학교 기술지주회사 자회사이다. 신경이과 질환 진단 및 치료 솔루션을 제공하는 사회적 기업을 목표로 한다. 

국내 최초로 가상현실 및 인공지능 기반 안진검사 의료소프트웨어를 개발해 대만 및 미국 의료기관과 기밀유지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현재 어지럼증을 가상현실로 치료하는 디지털 치료제를 개발, 식약처 인허가를 위한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어지럼증 진단을 위한 인공지능의 임상진단 보조 소프트웨어 시장 출시를 예정하고 있다. 

■세종병원

부천세종병원-인천세종병원, 간호간병서비스 최우수 A등급 '획득'

부천세종병원과 인천세종병원이 간호간병통합서비스를 시행하는 전국 의료기관의 상위 평가 톱 5중 2곳을 차지했다.

혜원의료재단 세종병원(이사장 박진식)은 ‘2023년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성과평가’에서 최우수 A등급을 획득했다고 8일 밝혔다.

부천세종병원과 인천세종병원 각각 5년 연속, 4년 연속 A등급 달성이다. 전국 565곳 평가 대상 의료기관에서 순위로는 각각 4위, 2위를 차지했다.

세종병원에 따르면 간호간병통합서비스는 입원 환자를 대상으로 보호자나 간병인 없이 전문 간호인력이 24시간 병동에 상주해 환자 회복을 돕는 제도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 매년 시행하는 성과평가는 전국 상급종합병원, 종합병원 등 의료기관 565곳을 대상으로 한다. 평가 참여도, 사업 참여도, 간호인력 처우개선 성과 등 부문을 평가해 등급을 부여한다.

평가 결과 세종병원은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참여율 ▲배치기준 준수율 및 정기 신고 적기 신고율 ▲간호인력 처우개선 정도 ▲간호인력 정규직 고용률 및 간병지원인력 직접 고용률 등 평가영역에서 만점 혹은 만점에 가까운 점수를 획득했다. 

혜원의료재단 세종병원 박진식 이사장은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성과평가 최상위 5개 의료기관 중 부천세종병원과 인천세종병원 2곳이 당당히 이름을 올렸다”며 “앞으로도 신뢰를 바탕으로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세종병원은 지난 2016년 간호간병통합서비스가 처음 도입된 이래 선도병원은 물론,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현장 의견을 제시하는 패널병원으로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건양대병원

응급의료기관평가 A등급 권역 1위 "상급종합병원 역할 수행"

건양대병원(의료원장 배장호) 권역응급의료센터가 2023 응급의료기관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인 ‘A’등급을 받았다고 9일 밝혔다.

건양대병원은 전국 41개 권역응급의료센터 중 지역 1위, 전국 4위 성적을 받았다.

보건복지부와 국립중앙의료원은 지난해 7월부터 1년간 응급의료서비스 수준을 조사하는 이번 평가는 권역응급의료센터 41개소, 지역응급의료센터 132개소, 지역응급의료기관 239개소 등 총 422개 응급의료기관을 대상으로 평가를 실시했다.

건양대병원은 시설, 인력, 장비 등 응급의료기관 지정기준 충족 여부를 평가하는 필수영역과 안전성, 효과성, 환자 중심성, 적시성, 기능성, 공공성 등 7개 영역 13개 항목 32개 지표 평가 전 부문에서 매우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중증 응급환자 진료의 적절성, 응급실 운영의 효율성 등에서는 전국 최고 수준으로 평가됐다.

건양대병원은 2016년 대전·충남권역응급의료센터로 지정돼 최종응급의료기관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건양대병원 배장호 의료원장은 “상급종합병원과 권역응급의료센터로서 중추적인 역할 수행을 위해 중증 응급의료의 질 향상과 역량 강화에 더욱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특별시 서남병원

표창해 병원장 "도전의 원년, 시설 증축과 입원전담의 병동 운영"

서울시 서남병원이 시설 증축과 입원전담전문의 병동 운영을 새해 운영 목표로 제시했다.

서울특별시 서남병원 표창해 병원장(사진)은 9일 신년사를 통해 "올해는 도전의 원년이 되는 역사적 해로 시설 증축과 공간 개선 리모델링 그리고 입원전담병동 운영 등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표창해 병원장은 "서남병원은 서울 서남권 지역책임의료기관으로 시민 모두가 건강한 서울을 만들기 위해 지역 내 의료불균형 해소와 공공의료에 각고의 노력을 기울였다"고 말했다.

서남병원은 2023년 4주기 의료기관 인증과 서울시립병원 성과평가에서 전문병원 부문 1위, 보건복지부 지역응급의료기관 평가 최우수 A등급 획득 등의 성과를 기록했다.

표 병원장은 "2024년은 시설 증축과 공간 개선 리모델링 공사가 시작되는 도전의 원년이 되는 역사적 해"라면서 "입원전담병동 운영으로 병동에 상주한 전문의가 입원환자를 전담 치료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겠다. 간호간병통합서비스 확대를 통해 감염예방과 시민 간병 부담 경감에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표창해 병원장은 "서남병원은 치유와 나눔을 바탕으로 천만 서울시민의 건강한 삶에 기여하며 새로운 사회적 가치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며 "서남인의 역동성과 진정성을 통해 시민 모두에게 사랑받는 공공병원으로 도약하는 데 다함께 전진하자"고 말했다.  

■서울아산병원

프로골퍼 함정우 씨, 소아암 환자 위해 2천만원 '기부'

서울아산병원은 프로골퍼 함정우(30, 하나금융그룹) 씨가 소아청소년 암 환자를 위해 써달라며 최근 2천만 원을 기부했다고 밝혔다.

함정우 씨는 “2023년에 딸 소율이가 태어나면서 아픈 아이들에게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다. 경제적으로 어려운 소아암 환아들에게 작게나마 도움을 주고 싶어 기부를 결정하게 됐다”고 말했다.

서울아산병원은 함 씨의 후원금을 소아청소년 암 불우환자 지원기금으로 사용할 계획이다.

한편 함 씨는 데뷔 6년만인 지난 해 KPGA 코리안 투어 제네시스 대상을 받았다.

■전남대병원

화순고려병원, 병원 발전후원금 1천만원 '기탁'

화순 군민들의 건강을 책임지고 있는 화순고려병원이 전남대학교병원에 발전후원금 1천만원을 기탁했다. 화순고려병원은 전남대병원에 지난 2022년 1천만원 기부 등 총 2천만원의 후원금을 전달했다.

전남대병원은 8일 병원 행정동 2층 접견실에서 화순고려병원 이영민 대표원장과 안영근 병원장을 비롯해 김영민 사무국장, 주성필 대외협력실장, 주덕 간호부장 등 병원 보직자와 정형외과 이근배·김성규·김성민 교수가 모인 가운데 발전후원금 전달식을 열었다. 
 

이영민 대표원장은 “전남대병원 정형외과에서 수련을 잘 받은 덕분에 화순에서 병원을 운영하는 데 큰 도움이 된 만큼 모교 병원 발전에 일조하고 싶었다”며 “앞으로도 전남대병원 발전을 위해 꾸준히 기부할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안영근 병원장은 “전남대병원에 2년 전에 기부한 후 또다시 큰 금액을 해줘서 너무 감사드린다”며 “지역 의료 발전과 공공의료 활동을 위해 더욱 노력하는 전남대병원이 되겠다”고 말했다.

화순고려병원은 지난 1997년 개원했으며 정형외과, 내과, 정신건강의학과 등 다양한 진료를 통해 지역의 특성화된 만성질환자들을 대상으로 최신 의료 기술을 펼치고 있다.
 
■가천대 길병원

강웅철 교수, 심혈관 조영술 심혈관 진단 시 유용

심혈관 조영술은 협심증이나 심근경색 등 심혈관 질환이 의심되는 환자 진단 시 유용하다다. 

가천대 길병원 심장내과 강웅철 교수는 심혈관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들은 효과적인 치료 방법을 세우기 위해 혈관 조영술로 정밀 진단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심혈관 조영술은 심장혈관이 좁아졌거나 막혔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손목(요골동맥)이나 사타구니(대퇴동맥)를 통해 몸 안에 카데터(도관)를 넣어 심장혈관의 협착 유무를 평가하는 진단법이다. 카데터는 심장혈관에 조영제를 주사하기 위해 삽입되고, 이후 방사선을 조사해 심장혈관을 촬영해 진단하게 된다.  

심혈관 조영술이 중요한 이유는 심장혈관의 협착 유무를 파악한 후 환자 개인에 맞는 치료 계획을 수립, 진행하는 사전 자료가 되기 때문이다. 심혈관 질환자는 질환 정도에 따라 약물이나 스텐트 치료를 진행하게 되는데 심혈관 조영술로 가장 좋은 치료 방법을 결정하게 된다. 

심혈관 조영술은 인체에서 비교적 피부 표면에 위치하는 혈관인 손목과 사타구니 쪽 혈관을 활용하게 된다. 이 혈관들은 피부천자(예리한 의료기구로 피부를 칩습하는 것)를 통해 쉽게 접근할 수 있고 검사 후 지혈도 비교적 용이해 주로 사용된다. 

다만, 여러 가지 이유로 양쪽 손목과 사타구니 혈관이 가늘거나 막혀있는 경우 검사가 어려울 수 있다. 그리고 검사 전 신기능이 감소돼 있는 환자인 경우 검사 후 조영제로 인해 신기능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강웅철 교수는 “심혈관 조영술은 허혈성 심질환인 협심증이나 심근경색 같은 질환의 진단에 있어 가장 확실하고 효과적인 진단법”이라며 “심혈관조영술 후에는 천자한 혈관에서 출혈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충분한 시간 동안 지혈 기구를 이용해 지혈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조영제로 신손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검사 전, 후 물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덧붙였다. 

심혈관 조영술은 매우 유용한 진단방법이다. 하지만 동맥을 천자해 관을 넣고 조영제를 사용해 방사선 영상을 찍는 방법이기 때문에 그에 따른 부작용, 합병증이 생길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따라서 여러 가지 비침습적인 검사를 먼저 시행하고 이상이 발견되는 경우 등 꼭 필요한 경우에만 시행하는 것이 좋다.

심혈관질환은 심장질환과 혈관질환을 모두 포함한 질환으로 치명도가 매우 높다. 

주요 심장질환으로는 ▲허혈성 심질환 ▲심부전 ▲고혈압성 심장질환 ▲부정맥 ▲판막질환 ▲선천성 심장질환 ▲심근증 등이 있다. 혈관질환으로는 뇌졸중, 말초혈관질환 등이 있다.

여러 심혈관 질환 중 가장 치명적인 질환으로는 심장에 피를 공급하는 혈관이 막혀 발생하는 급성심근경색이 있다. 심장에는 심장 자체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이라는 혈관이 따로 있다. 급성심근경색은 이 관상동맥 내 동맥경화반이 파열되고 혈전이 생기면서 관상동맥이 막혀 심장 세포가 죽는 병이다. 

급성심근경색이 발생한 후 2시간이 지나면 심장에 산소 공급이 중단돼 심장세포가 죽고 심장이 멈추게 된다. 초기 대응이 무엇보다 중요해 가슴을 쥐어짜는 듯 한 고통이 10분 이상 지속되면 급히 의료기관을 찾아야 한다. 

협심증은 심근경색과 비슷하지만 정도가 다르다. 관상동맥이 서서히 막히거나 좁아지는 상태로, 혈액이 원활하게 공급되지 못할 정도로 좁아지거나 막히면 증상이 생긴다. 묵직하고 몇 분 지속되는 가슴통증이 발생하는 것이 특징이다. 

부정맥은 심장 박동의 리듬이 깨진 상태이다. 정상이 아닌 맥박이 분당 60~100회 보다 빠르거나 늦게 뛰고, 맥이 불규칙할 수 있다. 현기증이나 심한 경우 실신, 갑작스러운 심정지 등이 발생할 수 있다.  

심부전은 심장의 기능저하로 신체에 필요한 혈액을 충분히 공급하지 못하는 상태를 말한다. 숨찬 증상과 하지에 부종이 발생할 수 있다. 방치하면 심부전이 악화되거나 악성 부정맥이 생기면서 사망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강웅철 교수는 “심혈관 질환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다. 고혈압, 당뇨, 이상지질혈증, 흡연 등 전통적인 위험인자들과 과도한 영양섭취, 스트레스, 운동 부족, 가족력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나타난다”며 이러한 요인들이 많을수록 심혈관 질환의 위험은 높아진다”고 말했다. 

비교적 최근에 알려지기 시작한 희귀난치성 심혈관질환으로 폐동맥고혈압이 있다. 고혈압은 폐를 통해 산소공급을 받은 혈액이 심장을 통해 온 몸에 내보내질 때 동맥경화 등으로 인해 혈관의 탄성이 줄면서 혈관 압력이 높아지는 것을 말한다. 

폐동맥고혈압은 이산화탄소를 가진 혈액이 심장에 들어온 뒤 산소공급을 위해 폐동맥으로 들어가는데 여러 가지 이유로 폐동맥의 압력이 높아지는 질환이다. 아직 대중적 인식이 낮은 만큼 질환이 진행된 뒤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 늦게 발견된 경우 사망률이 높은 질환으로 대한폐고혈압학회는 폐동맥고혈압 인식 개선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우리아이들병원

소아청소년 전문병원 2주기 연속 선정 "전국 유일 걸맞은 서비스 제공" 

보건복지부 지정 전국 유일의 소아청소년 전문병원인 우리아이들의료재단 우리아이들병원(이사장 정성관)은 최근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제5기(2024~2026년) 소아청소년 전문병원으로 지정됐다고 밝혔다. 

94개 의료기관 중 소아청소년 전문병원으로는 우리아이들병원(구로, 성북)이 여전히 유일하다.

우리아이들병원은 지난 2022년 소아청소년 전문병원으로 지정된 이후 2주기 연속(2022~2026) 전문병원으로 지정돼 오는 2026년까지 전문병원 자격을 유지하게 됐다.

전문병원 제도는 병원급 의료기관 중 특정 질환이나 진료과목에 대해 고난도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보건복지부가 3년마다 평가하고 선정하는 제도로, 대형병원 쏠림 현상을 완화하고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도입되었다. 

해당 질병에 대한 환자 구성 비율, 진료량, 전문적인 의료진 및 시술 장비, 병상 보유 여부 등을 선정 기준으로 하여 확정되기 때문에 대학병원과 유사하거나 그보다 우수한 진료수준과 시설을 갖춘 의료기관이라 할 수 있다.

전문병원으로 선정된 병원만이 ‘보건복지부 지정 전문병원’이라는 명칭을 사용할 수 있어 해당 질환의 환자들이 병원을 선택하는데 있어 중요한 기준이 되기도 한다. 우리아이들병원은 지난 10년간 꾸준한 성장을 이루며 1차‧3차 의료기관의 가교역할을 톡톡하게 해내며 수도권역 대표 어린이병원으로 자리매김 했다. 

특히 최근 붉어진 소아청소년과 이슈에도 굳건하게 자리를 지키며 모범적 사례로 정부 및 보호자들에게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정성관 이사장은 “우리아이들병원이 5주기 전문병원 지정으로 2주기 연속 전문병원 자격을 유지할 수 있게 돼 기쁘다. 전국 유일이라는 이름에 걸맞은 사명감을 가지고 환아와 보호자가 신뢰할 수 있는 전문적인 진료를 위해 노력해 왔다. 계속해서 소아청소년 전문병원 자격을 유지할 수 있게 된 만큼 우리아이들병원은 앞으로도 믿고 선택할 수 있는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것이고, 제 2, 제 3의 소아청소년 전문병원이 나올 수 있도록 소아청소년과 발전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부천세종병원

5회 연속 심장 분야 독보적 전문병원 지정 "안주하지 않고 정진"

부천세종병원(병원장 이명묵)이 대한민국 유일 심장전문병원으로 다시 한번 선택받았다.

부천세종병원은 최근 보건복지부 평가를 거쳐 제5기 1차년도 심장 분야 전문병원으로 지정됐다고 9일 밝혔다. 

지난 2011년 제1기 심장전문병원 지정을 시작으로 이번 제5기까지 5회 연속 재지정이다. 국내에서 심장전문병원은 부천세종병원이 유일하다.

보건복지부의 전문병원 지정 제도는 특정 질환 및 진료과목에 전문성과 역량을 갖춘 병원을 육성, 환자에게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마련됐다. 전문병원은 지정 후 3년간 지위가 인정된다.

부천세종병원은 이 같은 정부의 전문병원 지정 제도가 시작되기에 앞서 애초부터 심장 분야에 초점을 맞춰 역할을 해 왔다.

지난 1982년 문을 연 부천세종병원의 설립이념은 ‘심장병 없는 세상을 위하여’다.

심장 분야 국내 최초·최다 타이틀 다수 확보는 물론, 아시아·태평양 심장혈관 중재 및 수술 심포지엄(APCIS) 개최하며 심장 분야 해외 교류에도 앞장서고 있다.

또 심장치료 및 진단에 인공지능(AI) 기술을 결합해 성공률을 높이는 등 수십년 심장 돌봄 노하우와 미래 기술 접목으로 시너지를 내며 디지털 전환을 이루고 있다.

전문 인력 확보도 국내 최대 규모다. 현재 부천세종병원에서 성인 및 소아·선천성 심장 수술, 시술, 진료 등을 담당하는 심장혈관흉부외과·심장내과·소아청소년과 전문의는 총 33명이다.

설립이념을 지키기 위한 선한 영향력도 이어가고 있다. 병원 설립 이듬해부터 시작한 의료나눔은 올해로 41주년을 맞았다. 현재까지 국내 1만3천여명, 해외 1600여명 환자가 이곳에서 무료 심장 수술 등을 받고 희망을 되찾았다.

이명묵 부천세종병원장은 “부천세종병원은 설립 당시부터 현재까지 변함없이 국내외 심장병 환자 돌봄에 앞장서 왔다”며 “부천세종병원 모든 임직원은 환자들의 더 나은 삶을 위해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앞으로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