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노피, 내년 4분기 소비자 건강관리 사업부 분사
상태바
사노피, 내년 4분기 소비자 건강관리 사업부 분사
  • 주경준 기자
  • 승인 2023.10.30 0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약 출시·개발에 집중...3분기 매출실적은 부진

비주력 일반의약품 등의 판권 매각을 지속 진행해오던 사노피가 소비자 건강관리 사업부 자체를 분시시키기로 했다.

사노피는 27일 3분기 실적보고를 통해 소비자 건강관리 사업부를 내년 4분기에 프랑스에 본사를 둔 상장법인으로 분사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신약개발에 좀 더 초점을 맞춰가겠다는 전략의 일환이다.

분사계획에 대해 잠재적인 검토를 진행하고 있으며 보상문제 등을 다루게 될 주주총회 등의 협의 일정에 따라 시기가 결정되겠으나 24년 4분기, 프랑스 주식시장 상장방식을 통해 분사가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GSK의 헤일리온, 존슨앤드존슨의 캔뷰, 노바티스의 산도스 등 빅파마가 진행하고 있은 일련의 소비자 건강관리 사업부문 분사와 흐름을 함께 하는 결정이다.

사노피는 신약의 성공적인 출시와 R&D의 강화 등 장기적인 성장 잠재력을 강화와 집중을 위해 이같은 계획을 발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특히 면역학과 백신부문에 역량을 집중할 것으라고 강조했다.

덧붙여 R&D에 대한 투자 강화를 위해 27억 유로의 비용절감계획을 발표했다. 분사이외 추가적인 구조조정의 여부 등 구체적인 내역이 공유되지는 않았다. 

한편 사노피는 3분기 고정환률 기준으로는 3.2% 매출이 성장한 120억 유로(한화 약 17조원)의 매출을 기록했으나 부정적인 환율영향으로 실제 매출은 4.1% 감소했다.

듀피젠트의 지속적인 성장과 최근 출시한 RSV 예방항체 베이포투스의 출시, 올해 2월 FDA 승인을 받은 주1회 투약하는 A형 혈우병 치료제 알투비오 등 신약라인을 통해 제네릭 출시 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오바지오 등의 매출 감소를 상쇄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듀피젠트는 메가블럭버스터 기준을 넘어선 연간 110억 유로(130억 달러 이상) 매출을 올릴 것으로 전망됐다.
듀피젠트는 메가블럭버스터 기준을 넘어선 연간 110억 유로(130억 달러 이상) 매출을 올릴 것으로 전망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