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 계열회사 28곳...상장 3곳-비상장 25곳
상태바
보령 계열회사 28곳...상장 3곳-비상장 25곳
  • 엄태선 기자
  • 승인 2023.10.16 0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약살이=이 회사가 살아가는 법]

(11)보령---⑥계열회사

보령 포함 메디앙스, 바이젠셀 상장

홀딩스-보령컨슈머헬스케어 등 즐비

보령바이오파마 매각 등 품서 나가나

보령은 지난 1963년 설립돼 만 60년의 역사를 지닌만큼 소속 계열회사도 적지않다. 상장사 3개사를 비롯해 비상장사 25개사까지 총 28개사가 보령과 연결고리를 가지고 있다. 

상장회사는 보령을 비롯해 메디앙스, 바이젠셀이 있으며 비상장사는 국내 비상장사 18개사와 해외법인 비상장사 7개사가 존재한다. 

국내 비상장사는 지주사인 보령홀딩스와 보령바이오파마, 보령컨슈머헬스케어, 보령파트너스, 맘스맘, 엘아이케이리얼티, 금정프로젝트금융투자, 지영피엘시, 보령에이엔디메디칼, 신패스홀등시, 인터엠딬컴퍼니, 유피스판매, 비알엠로지스틱스, 포크로스, 에이치피솔리드, 루카스바이오, 비피진, 보령디헬스커버리합자조합1호가 있다.

해외법인은 BORYUNG HONGKONG Ltd.와 북경보령의약과기유한공사, 보령메디앙스천진상무유한공사, 미적은중국상무유한공사 등 중국지역에 많았으며 Boryung Inc.와 HAYAN 1, L.P., 호주 ViGenCell Australia Pty Ltd가 있다. 

이중 연결대상 족송회사는 지난해말 기준 보령컨슈머헬스케어와 보령에이엔디메디컬, 보령디헬스커버리 합자조합 1호, BORYUNG HONGKONG Ltd., 북경보령의약과기유한공사, Boryung Inc., HAYAN I, L.P. 등 6개사이다. 

먼저 상장사를 보면 보령외 메디앙스는 보령에서 4.4%의 지분을 투자하고 있다. 임신부터 출산, 육아까지 아기와 엄마를 케어해주는 토탈 라이프케어 육아 전문기업이다. 주요제품으로는 섬유세제 등 '비앤비'와 피부전문 브랜드 '탁터아토', 젖병 등 '유피스', 스킨케어 브랜드 '더퓨어', 물티슈 등 '올곧은' 등이 있다. 

바이젠셀은 면역세포치료제 전문기업으로 가톨릭대의대 기초연구를 통해 설립된 2013년 가톨릭대 기술지주회사의 제1호 자회사이다.다양한 면역세포치료제 플랫폼을 확보하고 유전자치료기술을 접목한 연구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보령홀딩스는 보령그룹을 아우르는 지주회사이며 보령이 37.1%의 지분투자를 하고 있다. 주요사업은 전체 그룹내 기업을 관리하며 부동산 임대업을 하고 있으며 지난해말 기준 21억900만원의 자본금과 15명의 사원이 근무하고 있다. 

2023년 상반기 기준.
2023년 상반기 기준.

보령바이오파마는 지난 1991년 보령신약으로 시작한 백신제제 제조 및 판매를 주 사업목적으로 설립됐으며 충북 진천군에 소재하고 있다. 지배구조를 보면 지난해말 기준 보령파트너스가 68.98%를 지니고 있다. 제대혈 전문브랜드 '보령아이팜셀'을 시작으로 제대혈은행 개설 허가를 획득한 상태다. 다양한 백신과 전문약, 진단키드, 제대혈, 유전체검사, 수액제, 혈액제 등을 공급하고 있다. 

보령이 처방약 위주의 전문회사라면 보령컨슈머헬스케어는 비처방약을 공급하는 전문기업이다. 대표적인 일반약 '겔포스'와 용각산, 로토점안액, 맨담첩부제 등의 일반약과 외품, 의료기기, 화장품, 건강기능식품 등을 시장에 내놓고 있다. 

이밖에 비피진은 항암제 연구개발회사이며 루카스바이오는 세포치료제 연구개발 전문업체이다. 보령파트너스는 경영컨설팅업체로 보령바이오파마를 최대주주로 최근 보령바이오파마 매각을 위한 다양한 전략적투자자와 접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