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 328품목 허가...카나브패밀리와 항암제 양날개
상태바
보령, 328품목 허가...카나브패밀리와 항암제 양날개
  • 엄태선 기자
  • 승인 2023.08.31 0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약살이=이 회사가 살아가는 법]

(11)보령---①품목군 현황
 

시리즈 '제약살이=이 회사가 살아가는법'은 그동안 유한양행을 비롯해 종근당, 녹십자, 한미약품, 대웅제약, 광동제약, HK이노엔, 제일약품, 동아에스티, 엘지화학를 차례대로 소개해왔다. 품목현황을 시작으로 주요품목의 실적, 연구개발 현황, 사회적 기업으로서의 기여, 계열회사, 계열회사와의 거래, 주식, 재무제표, 배당금 현황 등을 연이어 살펴봤다. 

다만 최근 게재를 시작했던 엘지화학은 전체중 상대적으로 규모가 매우 작은 제약부문만을 빼낸 기업활동을 살펴보기가 힘든 상황이라는 점에서 3회에만으로 마무리했다. 

이번에 새롭게 최근 우주산업에 눈을 돌리기 시작한 보령(구 보령제약)을 올해 네번째 초대기업으로 모셔 기업 전반을 짚어보고자 한다. 그 첫 시간은 판매하는 품목 전반을 알아봤다.

의약외품 3품목 외 의약품 325품목 허가받아

생물의약품 독감백신-마약류 각 1품목씩 보유

전문약 279품목, 일반약 40품목, 원료약 6품목

보령은 지난 상반기에 4200억원의 매출을 올리는 등 빠른 성장을 기록하고 있다. 지난해 7605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는 점에서 올해는 무난히 8000억원을 훌쩍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이같은 성장가도에는 제품 판매의 다양성을 추구하고 최근 항암제시장에 집중하는 모습에서 그 배경이 숨어있다.  

그럼 보령을 이끌고 있는 주요 품목은 과연 어떤 것들이 있을까.

먼저 보령은 8월30일 기준 328품목을 식약처로부터 허가받았으며 이중 의약외품 3품목과 의약품 325품목이었다. 의약품 중 생물의약품은 인플루엔자백신인 '비알플루텍I테트라백신주' 1품목을, 마약류는 기침-가래에 사용되는 한외마약 '네오메디코푸정' 1품목을 보유하고 있다. 

여기에 한약(생약)은 '보령우황청심원액'과 '용각산' 등 9품목을 허가받아 공급중이다. 의약의품은 진통제 '맨담네오스프레이'와 반창고 '보령스카이쿠아밴드', '보령스카탄력밴드'을 시장에 내놓고 있다. 

또 전체 의약품 중 전문의약품은 279품목으로 86%의 비중을 차지했으며 일반의약품은 40품목으로 12%, 원료의약품은 6품목으로 2%였다. 완제의약품은 원료의약품을 제외한 319품목이다. 한약재는 없었다. 

취하품목은 2020년 이후 55품목 취하를, 57품목은 유효기간만료돼 총 112품목이 역사속으로 사라졌다. 

한편 보령바이오파마는 같은시점에서 198품목의 의약품을 보유하고 있었으며 보령인더스 2품목, 보령메디앙스 3품목의 의약외품을 보유했다. 

보령의 주요제품은 올 상반기 기준 크게 제품과 상품으로 나뉘며 전자는 고혈압-이상지질혈증치료제인 '카나브' 패밀리를 비롯해 위염치료제 '스토가', 호흡기 치료제 '뮤코미스트', 항생제 '맥스핌'과 '메이액트', 진해거담제 '용각산', 항암제 '젬자'가 포진하고 있다. 

보령의 대표품목 카나브 패밀리.
보령의 대표품목 카나브 패밀리.

상품은 조현병치료제 '자이프렉사'와 항암제 '알림타', '젤로다', '탁솔', '온베브지', '삼페넷', 항암보조제 '뉴라스타'와 '그라신' 등 항암환자치료제가 집중됐다. 당뇨병치료제 '트루리시티'로 주요상품으로 꼽힌다. 

먼저 전문약의 경우 항생제 '에이씰린캡슐'이 1975년 허가받아 현재까지 유지되고 있다. 보령이 보유중인 전문약 중 가장 오래된 품목이다. 또 보유 유일 마약류인 '네오메디코푸정'은 1977년 허가받은 후 현재에 이르렀다. 

보령이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한 전문약은 85품목으로 이중 순환기용제가 22품목으로 가장 많았으며 그 뒤를 항암제가 21품목이었다. 순환기용제는 '카나브정'을 비롯해 '듀카브정', '듀카로정', '아카브정', 등 카나브 패밀리가 중심에 자리를 잡고 있다. 

그 외 고지혈증약 '이지산트'과 '카프릴정' 등이 있다. 

항암제 '탁솔주'-'젭젤카주' 등 다수 포진...항암보조치료제도

항암제는 '탁솔주'와 함께 전이성 소세포폐암치료제 '젭젤카주', , '네오플라틴주', 골수형성이상증후군치료제 '데비킨주', 항악성종양제 '캠푸토주', 다발골수증치료제 '레블리킨'과 '벨킨주', 유방암치료제 '풀베트주' 등이 포진돼 있다. 

여기에 항암보조치료제인 '나제론오디정'과 '메게이스내복현탁액', '온세트론정' 등 6품목이 뒷받침하고 있다. 

이밖에 항생제는 '클라릭정'과 '에이씰린', '보령세프트리악손주', '보령메이액트정' 등 12품목이, 정신신경계용제는 '브레스온주' 등 4품목이, 소화기용제는 위궤양치료제인 '스토가정' 등 4품목, 항히스타민제는 '리노에바스텔' 등 4품목이었다. 호흡기용제 3품목, 항진균제 2품목, 해열진통소염제와 비뇨기계, 신장계용제는 각각 1품목, 기타 4품목이었다. 

일반약 대표브랜드 겔포스와 용각산.
일반약 대표브랜드 겔포스와 용각산.

대표제품 '겔포스'와 '용각산'...의료기기-화장품-투석제품도 

일반의약품 중 외용제가 9품목으로 가장 많았다. 첩부제인 '맨담시리즈'가 대부분을 차지했으며 '리카에이크림'과 '솔박타액'이 함께 있었다. 

순환기용제로는 '보령구심환'을 비롯해 '보령우황청심원액' 등이, 점안제는 '뉴브이로토이엑스점안액' 등이, 보령의 명품브랜드인 위염제 '겔포스'과 '용각산'시리즈, 기미에 쓰이는 '트란시노' 등이 일반약시장을 책임지고 있다. 

이 외에 보령은 상처보호 의료기기 '듀오덤+엑스트라씬'과 화장품 '솔박티나', 축취해소제 '엑스솔루션액', 건강기능식품 '보령쏘팔메토프리미엄'을 내놓고 있다.

이와함께 투석관련 제품 11품목을 공급하고 있다. 빈혈에 쓰이는 '에포시스 프리필드시린지'를 비롯해 고칼륨혈증치료제 '케이슈머산', 관류액 '보령헤모시스에에엔액' 등을 공급중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