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스피스완화의료, '암'에서 '말기환자'로 확대 타진 중
상태바
호스피스완화의료, '암'에서 '말기환자'로 확대 타진 중
  • 문윤희 기자
  • 승인 2023.10.06 0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회, "관련 정책 수립 중, 학회 참여해 의견 제시"
"1차 의료 기반 약해 '지역사회 중심' 완화의료 시행해야"
홍영선 대회장, 이경희 조직위원장(사진 왼쪽부터)
홍영선 대회장, 이경희 조직위원장(사진 왼쪽부터)

암 환자를 대상으로 제공됐던 호스피스·완화의료를 만성질환 말기환자 등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관련 학회가 추진 중에 있어 주목된다. 고령화에 따른 말기 환자 증가를 1차 의료기관이 감당하기에는 역부족인 상태를 감안해 거주지 중심의 호스피스 완화의료 제도를 추진해야 한다는 복안이다.

정부가 수립 중인 제2차 건강보험 종합계획과 제2차 호스피스·연명의료 종합계획에 이 같은 의견을 관련 학회가 전하고 있어 현실적인 제도 수립이 가능할 지 주목된다.   

한국호스피스·완화의료학회는 4일과 5일 양일간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 개최된 제15차 아시아태평양 호스피스 완화의료 학술대회(Hosrpice Palliative Care Networt, PHN)기자간담회에서 이 같은 방안을 제시했다. 

김대균 학술대회 기획위원장은 "2018년 연명의료 결정법이 제정되면서 암환자 위주, 입원 서비스 위주로 호스피스완화의료가 집중된 면이 있다"며 "호스피스완화의료가 암환자 중심으로 제도가 만들어지면서 암과는 질병의 경과가 다른 비암성질환의 말기 환자 돌봄에서 호스피스완화의료의 역할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있어왔다"고 소개했다. 

이어 "비암성질환은 몇 개월에서 1~2년까지도 생존이 진행될 수 있으므로 호스피스 체계를 이제 병원에서 지역사회 중심으로 바꾸어야 할 때"라면서 "현재 정부가 제2차 건강보험 종합계획과 제2차 호스피스·연명의료 종합계획 수립 중이기 때문에, 학회에서도 큰 관심을 갖고 참여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또 "우리나라는 일차의료 기반이 부족하기 때문에 현재 전국 39개 가정형 호스피스 전문기관이 감당하기에는 역부족"이라면서 "앞으로는 암환자 뿐 아니라 비암성질환자들도 원하는 곳에서 생애말기를 보낼 수 있도록 제도와 학술의 방향이 나아갈 것”이라고 전했다.

최윤선 한국호스피스·완화의료학회 회장 역시 "호스피스는 제도화 됐지만, 코로나19를 겪으며 제대로 시행되지 않기도 했다"면서 "현재 암환자 위주의 호스피스·완화의료 제공에서 이제는 비암종질환까지 대상을 확대할 필요가 있고, 인구 고령화로 암환자가 아닌 이들의 생애 말기 돌봄에도 관심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관련 제도의 확대 필요성을 역설했다. 

그는 "고령화사회로 가면서 호스피스·완화의료에 대한 수요는 커질 수밖에 없다"면서 "죽음은  그 사람이 살아온 삶의 최종 결과다. 좋은 죽음을 지원하고 말기 환자를 돌보는 게 환자의 삶의 질 자체를 높이는 방법"이라고 견해를 밝혔다. 

에드닌 함자 아시아태평양 호스피스·완화의료학회(APHN) 회장 역시 호스피스 완화의료 확대에 대한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환자들의 고통을 완화하고 아픈 환자들이 연결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어 완화의료가 취할 수 있는 역할이 많다고 생각한다"면서 " 호스피스·완화의료가 확대돼야 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