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소변길 막는 몸 안의 돌, 요로결석 50% 재발률
상태바
[기고] 소변길 막는 몸 안의 돌, 요로결석 50% 재발률
  • 뉴스더보이스
  • 승인 2023.08.30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대헌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비뇨의학과 전문의
최대헌 비뇨의학과 전문의.
최대헌 비뇨의학과 전문의.

요로결석은 콩팥 및 요관에 돌이 생겨 소변 흐름에 장애를 주고 이로 인해 심한 통증이 발생하거나 요로 감염, 수신증, 신부전 등이 발현되는 질환으로 신장결석, 요관결석, 방광결석, 요도결석으로 나뉜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따르면 지난 5년간 환자는 8.4% 증가했다. 2022년 요로결석 환자 수는 총 466,082명으로 특히 이중 7월~9월 여름과 초가을 환자 수가 전체 30% 가까운 135,381명으로 여름철과 초가을 특히 조심해야 한다.

여름과 초가을 환자 수가 많은 이유는 이 시기에 무더운 날씨가 계속되어 땀 배출로 소변량이 줄고 소변 농축이 용이해져 결석 생성이 쉽기 때문이다. 수분 섭취 감소가 가장 중요한 발병 원인으로 수분 섭취가 감소하면 요석 결정이 소변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져 요석 형성이 증가하게 된다. 

햇볕에 많이 노출되면 비타민D 형성이 증가되어 요로결석 위험이 증가한다는 보고도 있다. 또한 육류 섭취 증가도 요중 칼슘과 수산, 요산 배설을 증가시켜 요로결석 위험을 높일 수 있다.

남성이 여성에 비해 2~3배 발생 위험이 높고, 20~40대 젊은 연령층에서 잘 발생했지만 최근 고령층 발생도 늘고 있다. 요로결석은 지리적으로 열대 지방과 산악지역에서 많이 나타나는데 음식, 온도, 습도 등 생활환경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으로 추정하고 있다.

증상은 옆구리 통증이 생기며 결석이 방광 근처에 내려오면 빈뇨와 잔뇨감 등 방광 자극 증상이 발생한다. 통증이 심하면 구토와 복통, 복부 팽만이 동반되며 결석에 의한 혈뇨도 발생할 수 있다.

결석으로 요관 및 콩팥이 폐쇄되면 소변 흐름이 막혀 콩팥에 물이 차는 수신증이 발생할 수 있고, 이로 인해 요로감염이 동반되면 신우신염과 패혈증 등의 발생 가능성이 높아져 결석 진단을 받으면 정기 검진과 진료로 추적 관찰이 필요하다. 

요로결석은 환자 임상 증상과 소변검사 등에 의해 진단되고 방사선검사로 최종 확진한다. 요로결석 성분에 따라 방사선이 투과되는 결석은 단순 X-ray 촬영에서 보이지 않아 이 경우 전산화단층촬영을 시행해 결석 유무를 확인하게 된다.

치료는 결석의 자연 배출을 기다리는 대기요법과 약물치료, 체외충격파쇄석술, 요관경하 배석술, 경피적 신쇄석술, 복강경 및 개복수술 등이 있다. 

결석 크기와 모양, 위치, 주위 부종 등을 확인해 결석이 크기가 작고 요관 중간에 위치했다면 대기요법으로 자연 배출이 충분히 가능하다. 체외충격파쇄석술은 수술 조작 없이 몸 밖에서 충격파를 발사해 결석을 분쇄하여 자연 배출 되도록 유도하는 치료법이다. 입원 없이 바로 시술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요로결석은 치료 후 5년 이내 재발 확률이 평균 50% 로 높아 평소 건강한 식생활과 생활습관으로 조기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상생활 속 요로결석 예방 수칙으로는 하루 10컵 이상 충분한 물 마시기, 염분 섭취 줄이기, 섬유소가 풍부한 음식 섭취, 규칙적인 식생활 유지, 매일 30분 이상 운동법 등이 있다.

결석 성분이 수산칼슘인 환자는 비타민C 과다복용을 삼가야 한다. 

단백질은 요로결석의 주된 원인 인자로 과도한 단백질 편식 역시 제한해야 한다. 그러나 칼슘 섭취 제한은 오히려 결석 위험도를 증가시키므로 의사와 상의해 적절히 섭취하는 것을 권유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