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 임상은...ing'...휴온스바이오파마 '양성교근비대증개선제'
상태바
'제약 임상은...ing'...휴온스바이오파마 '양성교근비대증개선제'
  • 엄태선 기자
  • 승인 2023.08.24 0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처, 지난 3월13일 임상 3상 승인...176명 시험대상자 목표

치료제 개발을 위한 사람 대상 임상시험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 다국적 제약사는 물론 국내제약사들도 속속 임상시험에 뛰어들면서 신약 등 의약품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재 식약처는 이들 제약사들이 신청한 임상정보를 공개하고 있다. 앞으로 '제약임상...ing'를 통해 각 제약사들이 어디에 중점을 두고 의약품 개발을 추진 중인지 임상시험들을 통해 가볍게 소개하고자 한다.

 

<71>휴온스바이오파마 '리즈톡스주100단위'

휴온스바이오파마는 국내외로 미간주름치료제 품목허가를 활발하게 내고 있다. 지난 2020년부터 이라크 등 중동지역을 비롯해 우즈베키스탄 등 중앙아시아, 남미, 러시아 등 서유럽, 태국, 조지아 등 세계 다국가에서 미간주름 품목허가는 완료했거나 신청을 내놓은 상태다. 

여기에 대만은 임상 1상을, 중국에서는 임상 3상을 진행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미간주름 관련 임상 2상 등을 진행중에 있으며 상지근육 경직 관련 임상 3상을 진행중이며 앞서 2021년에는 눈가주름치료제 품목허가를 완료한 바 있다. 

또 지난 3월13일 식약처로부터 임상 3상 승인을 받은 양성교근 비대증(사각턱) 개선제 개발을 위한 임상 3상을 추진중이다. 

◆개요
양성교근비대증(사각턱) 개선이 필요한 성인을 대상으로 리즈톡스®주의 유효성 및 안전성 평가를 위한 이중눈가림, 무작위배정, 위약대조, 다기관, 3상 임상시험이다. 국내개발 허가용이다. 

◆대조약-시험기간-첫환자
대조약은 없으며 지난해 10월부터 2024년 10월까지 임상시험이 진행될 예정이다. 목표시험대상자수는 176명이며 중재군수는 2군이다. 첫환자등록은 지난 7월25일이다. 

◆수행-평가-투여방법
1차 평가변수는 베이스라인(Visit 2) 대비 임상시험용 의약품 투여 후 12주 시점에 초음파를 통해 측정한 최대 교합 시의 양측 교근 두께의 평균 변화량을 살핀다. 

2차 평가변수의 경우 주 시험(Core study)은 △베이스라인 대비 임상시험용 의약품 투여 후 4, 8, 16, 20, 24주 시점의 초음파를 통한 최대 교합 시의 양측 교근 두께의 평균 변화량과 같은 시점서 △초음파를 통한 평상시의 양측 교근 두께의 평균 변화량 △초음파를 통한 최대 교합 시의 양측 교근 두께의 평균 변화율 △초음파를 통한 평상시의 양측 교근 두께의 평균 변화율  △3차원 얼굴윤곽분석(Morpheus 3D imaging)을 통한 최대 교합 및 평상시의 하안면 부피의 변화율 △시험대상자가 평가한 최대 교합 및 평상시의 전반적인 만족도 평가 △시험책임자가 평가한 최대 교합 및 평상시의 전반적인 개선도로 평가한다. 

공개 연장 시험(OLE study)의 경우 △베이스라인(Visit 2) 대비 임상시험용 의약품 투여 후 24~28, 28~32, 36~40, 40~44, 48~52주 시점의 초음파를 통한 최대 교합 시의 양측 교근 두께의 평균 변화량과  같은시점서 △초음파를 통한 평상시의 양측 교근 두께의 평균 변화량 △초음파를 통한 최대 교합 시의 양측 교근 두께의 평균 변화율 △초음파를 통한 평상시의 양측 교근 두께의 평균 변화율 △3차원 얼굴윤곽분석(Morpheus 3D imaging)을 통한 최대 교합 및 평상시의 하안면 부피의 변화율 △시험대상자가 평가한 최대 교합 및 평상시의 전반적인 만족도 평가 △시험책임자가 평가한 최대 교합 및 평상시의 전반적인 개선도 △시험약 1회차 투여자에서, 시험약 투여 후 1회차 시험약의 효과 유지 기간 △시험약 2회차 투여자에서, 베이스라인(Visit 2) 대비 시험약 초회 투여 후 12주 시점 및 OLE study(Visit 9) 대비 시험약 재투여 후 12주 시점에서 초음파를 통한 최대 교합 시의 양측 교근 두께의 평균 변화량으로 살핀다. 

투여기간은 12개월동안 진행되며 교근의 앞뒤 부위를 좌우 경계선으로 지정하고 귀구슬과 입꼬리를 연결하는 상부 경계선, 아래턱뼈 밑변을 하부 경계선으로 해 이를 연결한 가상의 직사각형 내 1cm 안에 주사한다.

◆환자선정방식

18세 이상 65세 미만 남녀가 포함되며 시진 및 촉진상 교근비대가 양측 대칭인자, 초음파 검사 상 최대 교합 시 교근의 평균 두께가 양측 각각 남성의 경우 14mm, 여성의 경우 12mm 이상인 자, 시험자가 판단한 교근비대 척도가 Grade 4 (marked) 이상인 자 등이 가능하다. 
다만 스크리닝 전 48주 이내에 교근 부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수술 또는 시술*을 받았거나 임상시험 기간 동안 받을 예정인 자나 4주 이내 근이완제인염화투보쿠라린, 단트롤렌나트륨, 바클로펜 등을 투여한 자 등은 제외된다. 

◆시험책임자
임상시험 실시기관은 4곳이며 그 시험책임자는 피부과 교수들이 참여한다. 

단국대병원 박병철 교수를 비롯해 건국대병원 이양원, 강북삼성병원 김원석, 중앙대병원 김범준 교수가 책임자로 나섰다. 

한편 글로벌 보툴리눔톡신 마케리서치 리포트에 따르면 보툴리눔 톡신 시장 규모는 지난 2019년 기준 51억달러였으나 2025년에는 무려 107억 달러로 규모가 커지면서 연평균 13%씩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아울러 '리즈톡스주100단위'와 관련 지난달 식약처의 허가취소 처분에 대해 휴온스바이오파마는 18일 법원에 가처분신청을 제출한 상황이다. 식약처는 국가출하승인을 받지 않고 국내에 판매해 '약사법'을 위반으로 판단, 해당 품목에 대해 절차에 따라 허가를 취소 행정처분을 한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